서울시 차기 도시철도(일명 서울경전철)들 각 노선의 차량기지 위치
한우진 ianhan@hanmail.net
현재 서울시는 차기 도시철도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신림선, 서부선, 난곡선, 목동선
동북선, 면목선, 우이신설 연장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입니다.
보통 경전철로 불리고는 있으나, 엄밀하게는 경전철은 아닙니다.
참고: 유현선님 http://cafe.daum.net/kicha/ANj/34325
차종은 모두 AGT 입니다.
(위례선만 트램(노면전차))
아울러 우이신설경전철은 이미 민자로 추진중인 노선이라, 여기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9호선 연장 사업인 보훈병원-강일 노선은 중전철입니다.
이같은 서울시 차기 도시철도 노선들은 비교적 많이 알려져 있지만, 차량기지 위치가 잘 알려져 있지 않았는데
각 노선들의 아래에 차량기지 위치를 정리합니다. (자료: 서울시)
우선 서울시 차기 도시철도 종합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아래 그림들은 클릭하면 약간 커지거나 많이 커집니다.
첫번째로 현재 사업속도가 가장 빠른 신림선의 차량기지 위치입니다.
신림선은 7호선 보라매역에서 남쪽으로 내려가서 보라매공원을 관통하여 동쪽으로 가는데
잔디광장 동측 지하에 차량기지가 설치됩니다.
난곡선은 신림선과 사실상 같은 노선이라 차량기지를 공용합니다.
보라매공원역에서 두 노선이 분기하는데
5호선 강동역처럼 분기역에 맞는 역 구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분기쪽은 플랫폼이 하나라도 좋겠지만,
합류쪽은 여유를 위해 추가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수요가 신림선쪽이 크게 많을 경우에는
난곡선만 지선으로 운행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이 경우에는 2폼 3선 승강장에 가운데 선로에서 난곡선을 단선회차시켜 양방향 평면환승을 시행하면 좋습니다.
더 좋은 것은 무인운전차량을 보라매역에서 분리통합시켜서 운행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서부선입니다.
현 여의도 성모병원 앞 샛강 고수부지 주차장 지하에 설치됩니다.
서부선과 신림선은 여의도까지 오면서도 서로 만나지 않아서 네트워크 불편에 대한 논란이 많이 제기되었지요.
다행히 서울시에서 연계를 고려한다고는 합니다.
직결까지는 쉽지 않을 듯 하고, 환승은 꼭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우리 동호회 5618님께서 오래전부터 큰 노력을 하셨지요.
http://cafe.daum.net/kicha/ANo/21774
다음은 좀처럼 사업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목동선입니다.
목동선은 남부순환로 구간이 지상 구간이지요.
이쪽은 서부트럭터미널 사거리에서 입출고선을 빼내서 서쪽에 차량기지를 만듭니다.
서부트럭터미널, 공영차고지 등이 있어서, 차량기지 입지로는 좋습니다.
참고로 서부트럭터미널 사거리에는 남북으로 지하차도도 생겼지요.
이번에는 동북선입니다.
동북선 종점은 은행사거리인데,
예전에 이곳에 사거리 4방향 건물에 모두 각각 은행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동북쪽 건물에는 은행지점이 없는 것 같더군요
(서북건물: KB국민은행, 서남건물: 우리은행, 동남건물: 신한은행)
어쨌든 은행사거리에서 북쪽으로 더가면 자동차 운전학원이 나오는데 이곳에 차량기지가 지어집니다.
도심지인만큼 지하로 지어지겠지요.
여기까지 선로가 오면, 상계역과 700m정도 밖에 떨어져있지 않게 되는데
그러니 상계역까지 연장해달라는 요구가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닙니다.
실제로 서울시가 상계역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계획을 바꾼 상태입니다.
이번에는 면목선입니다.
면목선은 망우역 동측을 남북으로 지나가지만 정작 이곳에서 경의중앙선과는 환승이 안되는 형태이지요.
현행 6호선 신내기지 남측에 붙여서 차량기지를 짓게 됩니다.
여건상 차량기지는 지상으로 건설하게 될 것입니다.
차량기지 직전에 있는 신내역에서는 경춘선 및 6호선 신내역과 환승이 되구요
위례신사선입니다.
복잡한 강남인만큼 차량기지를 둘만한 곳에 별로 없는데
위례신도시에서 가장 큰 혜택을 보는 노선인만큼 위례신도시 내부에 둡니다.
다만 입출고선은 조금 긴 편입니다.
또한 아파트 바로 옆이라서 건설을 서두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위례선 트램(노면전차)의 차량기지입니다.
당초에는 현 복정역 환승주차장 부지로 계획되었으나
북쪽 마천역 주변 현 비호아파트가 이전하고 나서, 공원이 되는 곳의 지하에
차량기지가 들어섭니다.
그런데 위례신도시는 남쪽은 사업이 빠르지만, 북쪽은 사업이 느린데
정작 차량기지는 북쪽에 있는 관계로 노면전차 개통의 지연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우이-방학선은 우이신설선의 지선이나 연장선 개념이니
우이신설선의 우이동 지하 차량기지를 그대로 씁니다.
또한 9호선 보훈병원-고덕연장도 9호선 연장이니
9호선 개화차량기지를 그냥 씁니다.
6호선이나, 대구2호선, 부산2호선, 향후의 8호선(별내선 연장 포함)
처럼 한쪽 끝에만 차량기지가 있는 장거리 노선인 형태입니다.
안정적인 운행을 위해서는 차량기지 반대쪽 끝에, 유치선을 좀 많이 확보하여 간이주박기지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첫댓글 동북선은 중전철 변경후에 차량기지를 이문차량기지를 1호선이랑같이 사용하고 신호방식과 전압방식을 그대로사용하면 좋다고 보네요...
동북선의 경우 고려대역의 12호선의 환승구조물을 사용 할수가 있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그런데 면목선의 경우 면목역보다는 예전에 10호선 환승예정 역이였던 사가정역이 환승역으로 지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면목선 차량기지 위치가 양원지구 내에 있는 것 같은데...
신내역 가보니까 저번에 면목선 경전철 차량기지 반대 현수막이 붙어져 있더군요... 지금은 없어졌지만.
동북선 차량기지에 근접한 역은 당고개역이 아닌 상계역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상기 계획들 대부분을 LRT로 하여도 괜찮겠다란 생각이 있습니다.
은행사거리 동북쪽에 기업은행이 있었던것 같은데 지금은 없어졌나보군요. 그나저나 동북선 차량기지는 노원자동차학원이 이사가고 그자리에 생기게 되는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중계주공사람들이 차량기지반대!!를 외칠수도 있겠네요 ㅡ.ㅡ
지하에 차랑기지가 지어질테니 그런 반발심은 조금 줄어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