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저는 그동안에 느티나무 뿌리를 보아 오면서 그 모양으로 보아 완전한 천근성으로 분류하고 있었고, 자료 또한 천근성으로 표기된 자료만 봤습니다. 실제로 느티나무를 상세하게 다루(한국약초 협회. 디지털서산문화대전. 들꽃 메꽃 피는 마을 등)고 있는 글들에서는 한결같이 천근성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느티나무의 경우 이 처럼 뿌리의 성격에 대한 표기가 엇갈리는 것은 느티나무 뿌리가 그만큼 직근성으로도, 천근성으로도 볼 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말하자면 천근성과 직근성의 경계선상에 있는 나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어느 것이 옳고 그른지를 여기서 단언할 수는 없지만, 이 점에 대해서는 굳이 천근성일 것이라고 강조한 점에 대해 양해를 구합니다. 다만 느티나무를 직근성으로 분류하는 것이 맞다고 하더라도 동백나무나 감나무 처럼 직근성으로서의 성격이 매우 강한 나무도 있고, 느티나무의 경우처럼 뿌리가 천근성이 상당히 강한 나무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번 느티나무 관련 출제에서는 이러한 느티나무의 뿌리에 대한 관심을 좀 더 기울이셨더라면, 토양에 너무 큰 비중을 두는 출제는 하지 않으셨을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은 떨칠 수가 없습니다.
케이디님의 출제를 통하여 저도 공부 많이 하였으며, 이런 기회를 갖는 계기를 갖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느티나무 천근성"으로 검색하시면, 제가 위의 첫 댓글에 소개드린 자료들을 쉽게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료의 양이 너무 많아서 자료 대신 이렇게 소개를 대신하는 점 양해를 구합니다.***
첫댓글 저는 그동안에 느티나무 뿌리를 보아 오면서 그 모양으로 보아 완전한 천근성으로 분류하고 있었고, 자료 또한 천근성으로 표기된 자료만 봤습니다. 실제로 느티나무를 상세하게 다루(한국약초 협회. 디지털서산문화대전. 들꽃 메꽃 피는 마을 등)고 있는 글들에서는 한결같이 천근성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느티나무의 경우 이 처럼 뿌리의 성격에 대한 표기가 엇갈리는 것은 느티나무 뿌리가 그만큼 직근성으로도, 천근성으로도 볼 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말하자면 천근성과 직근성의 경계선상에 있는 나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어느 것이 옳고 그른지를 여기서 단언할 수는 없지만, 이 점에 대해서는 굳이 천근성일 것이라고 강조한 점에 대해 양해를 구합니다.
다만 느티나무를 직근성으로 분류하는 것이 맞다고 하더라도 동백나무나 감나무 처럼 직근성으로서의 성격이 매우 강한 나무도 있고, 느티나무의 경우처럼 뿌리가 천근성이 상당히 강한 나무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번 느티나무 관련 출제에서는 이러한 느티나무의 뿌리에 대한 관심을 좀 더 기울이셨더라면, 토양에 너무 큰 비중을 두는 출제는 하지 않으셨을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은 떨칠 수가 없습니다.
케이디님의 출제를 통하여 저도 공부 많이 하였으며, 이런 기회를 갖는 계기를 갖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느티나무 천근성"으로 검색하시면, 제가 위의 첫 댓글에 소개드린 자료들을 쉽게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료의 양이 너무 많아서 자료 대신 이렇게 소개를 대신하는 점 양해를 구합니다.***
****덧붙여 위에 올려 주신 자료의 출처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