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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종말론 : 제 14 장 : 적 그리스도 4. 그리스도와 적그리스도, 5. 적그리스도의 출처
4. 그리스도와 적그리스도
적그리스도와 예수 그리스도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1] 출처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 요 6: 38 -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적 그리스도: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온 짐승
* 계 11: 7 -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내려온 분이지만 적그리스도는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왔다.
따라서 하늘로부터 오신 예수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이루시려는 것이지만 무저갱에서 올라온 적그리스도는 사탄의 뜻을 이루려고 한다.
2] 배경으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지 아니하나
* 요 5: 43 -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지 아니하나
적 그리스도: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 요 5: 43 -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예수는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나 자기 백성들이 영접치 아니하고 멸시하였다.
* 요 1: 10-11 -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적그리스도가 이 땅에 자기 이름으로 오매, 땅에 거하는 자들이 모두 그를 영접하며 경배하였다.
* 계 13: 8 -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3] 자신에 대한 표현으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빌 2: 8)
적 그리스도: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살후 2: 4).
예수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낮아지신 신분으로 오셨으나 적그리스도는 자칭 하나님이라는 높아진 신분으로 왔다.
그러므로 낮아진 신분으로 오신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시고 높이셨다.
* 빌 2: 9-10 -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짐승은 유황불 붙는 못에서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는 결과로써 구분된다.
* 계 20: 10 -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4] 이 세상에서 받는 대우(待遇)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사 53: 3)
적 그리스도: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계 13: 4)
예수님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이 땅에 오셨지만 사람들로부터 버림을 받고 멸시를 당하셨다.
* 요 1: 29 -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눅 23: 18 - 무리가 일제히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없이하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 주소서 하니
적그리스도는 이 땅에 사는 사람들로부터 경배를 받았다.
* 계 13: 8 -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그러므로 십자가의 고난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교회의 머리가 되셨다.
* 골 1: 18 -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그러나 적그리스도는 유황불 붙는 못의 머리가 될 것이다.
* 계 19: 20 -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5] 사역의 목적으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라(요 6: 38-39)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마 26: 39)
적 그리스도: 그 왕은 자기 마음대로 행하며 스스로 높여 모든 신보다 크다 하며 비상한 말로 신들의 신을 대적하며 형통하기를 분노하심이 그칠 때까지 하리니 이는 그 작정된 일을 반드시 이루실 것임이라. (단 11: 36)
하나님 아버지의 보내심을 받은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일을 아버지의 뜻대로 이루시려고 하시지만 적그리스도는 모든 일을 자기 마음대로 행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 위에 뛰어난 이름을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받으실 것이나 적그리스도는 유황불에 던져질 것이다.
* 빌 2: 9 -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 계 19: 20 -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6] 사역의 결과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빌 2: 9-11)
적 그리스도: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계 19: 20)
자기를 낮추어 아버지의 뜻을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이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시고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지만 적그리스도는 자만하여 유황불에 던져지는 굴욕을 당하게 되었다.
7] 사역의 내용으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눅 19: 10)
적 그리스도: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놀랍게 파괴 행위를 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단 8: 24)
예수 그리스도는 잃어버린 택한 백성을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기기 위하여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의 사명을 완수하셨지만 적 그리스도는 거룩한 백성을 미혹하여 멸하기 위해 나타날 것이다.
* 마 24: 24 -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8] 사역의 진가(眞價)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막 1: 24)
적 그리스도: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살후 2: 8)
예수 그리스도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으로 믿는 자를 하나님 아버지께로 인도하기 위함이나 적그리스도는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다.
* 살후 2: 10 -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함이라.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복음의 근원이라면 적그리스도는 마귀의 소리로 멸망으로 인도하는 악의 근원이다.
9] 성결(聖潔)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거룩한 자이심을 귀신도 고백할 정도로 공인된 것이라면 적그리스도의 무법함은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인정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적그리스도는 멸망과 심판뿐이다.
10] 인격으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사 53: 3-4)
적 그리스도: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살후 2: 3-4)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질고를 아신 분이시다.
* 요 1: 29 -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마 8: 17 -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적그리스도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의 우두머리로 불법을 행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성전에서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운다.
11] 구속사의 비밀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딤전 3: 16)
적 그리스도: 불법의 비밀이 이미 활동하였으나 지금은 그것을 막는 자가 있어 그 중에서 옮겨질 때까지 하리라. (살후 2: 7)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는 세상을 구하시려고 오신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서 모든 사람이 아는 경건의 비밀이지만 적 그리스도의 미혹의 역사는 사탄의 하수인으로서 택하신 자라도 미혹시켜 멸망시키려는 불법의 비밀이다.
* 고후 11: 13-15 - 13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14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15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12] 출현의 모습으로 구분한다.
예수 그리스도: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딤전 3: 16)
적 그리스도: 불법의 비밀이 이미 활동하였으나 지금은 그것을 막는 자가 있어 그 중에서 옮겨질 때까지 하리라.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살후 2: 7-8)
예수 그리스도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영육간에 의로우신 분으로 만천하가 다 아는 사실이다.
* 요 1: 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적그리스도는 사탄이 육으로 나타난 것으로 주의 강림하심으로 말미암아 멸망함으로 한 인격적인 존재로서 종말을 고하게 될 것이다.
5. 적그리스도의 출처
성경이 증거하고 있는 적그리스도의 출처에 대하여 다니엘의 에언과 요한 사도의 증언에서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두 예언을 통하여 마지막 때에 나타날 인격적 존재로서의 적그리스도를 살펴보도록 하자.
1] 적그리스도의 배경
적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한 성경적 배경을 살펴보려면 다니엘서의 예언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1) 다니엘의 예언
* 단 7: 7-8 - 7 내가 밤 환상 가운데에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매우 강하며 또 쇠로 된 큰 이가 있어서 먹고 부서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더라. 8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첫 번째 뿔 중의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들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더라.
다니엘은 열 뿔(列國) 사이에서 적그리스도로 상징되는 작은 뿔의 출현을 보았다.
* 계 17: 12 -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즉 열 왕에서 적그리스도가 출현하게 될 것을 보았다.
작은 뿔을 보면 사람의 눈을 가졌으며, 큰 말을 하므로 인격적인 존재임을 알 수 있다.
작은 뿔이 나타나 세 뿔(세 왕)을 뿌리까지 뽑아버린다고 하였으니 이와 같은 권세를 가진 열국의 막강한 권세를 가진 자가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다.
(2) 적그리스도가 열 왕에서 나오는 배경
* 단 7: 24 - 그 열 뿔은 그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
자유주의 학파: 주전 2세기경의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
보수주의 학파: 재림 직전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세대주의 학파: 재림 직전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다니엘은 열 뿔이 열 왕임을 증언하고 있다.
그 열 왕 이후에 하나가 일어날 것인데 그것이 적그리스도임을 입증하였다. 이 작은 뿔이 앞의 열 왕과 다른 이유는 큰 능력과 권한을 가지고 다스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열 왕 이후에 일어나게 될 작은 뿔이 적그리스도라는 사실은 다음 절이 설명하고 있다.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작은 뿔이 적그리스도라는 사실은 그의 사역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① 지극히 높으신 이를 대적한다.
②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한다.
③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한다.
④ 한 때와 두 대와 반 때를 통치한다.
본문은 왕이 세운 금령과 법도를 고치지 못하던 메대와 바사의 통치시대에 예언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열 뿔(열 왕) 후에 일어날 작은 뿔이 이와 같이 때와 법을 고칠 정도라면 그 권세와 능력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함을 암시하고 있다.
(3) 작은 뿔에 대한 여러 견해
이처럼 작은 뿔을 적그리스도로 본다.
따라서 저자도 작은 뿔을 재림 직전에 나타나게 될 가공할 만한 권력과 세력으로 교회와 성도들을 능욕하게 되는 적그리스도로 본다.
2] 요한계시록의 배경
요한계시록에 나타나고 있는 적그리스도의 배경을 살펴보면 다니엘의 예언과 일치되고 있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 적그리스도의 배경
* 계 17: 10-13 - 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11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그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12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13 그들이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요한 사도는 일곱 왕(일곱 머리)에 대하여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먼저 요한 사도 당시의 하나는 로마제국을 의미한다.
여기에 망했던 다섯 나라가 어떤 국가 일까? 그것은 모세의 애굽으로부터 앗수르, 바벨론, 메대와 바사, 헬라 제국을 의미한다.
이 관계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1 2 3 4 5 6 7
애 굽→앗수르→ 바벨론→ 메대와 바사→ 헬 라로마제국 ?
+-------+-------+---------+---------+
1 ⇨ ⇨
망하였고 있 고 이르지 않음
여덟째 왕은 전에 있었던나라요, 지금은 없어진 짐승이며, 일곱 중 하나여야 한다.
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올 짐승이다.
* 계 17: 8 -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사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 계 11: 7 -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다니엘 7장의 작은 뿔과 요한계시록 17장의 짐승을 비교하면 동일인임을 알 수 있다.
구 분 : 다니엘의 작은 뿔 : 요한계시록의 짐승
하나님관계 : 하나님을 대적 : 신성 모독하는 입으로 비방(13: 6)
성도 관계 : 하나님의 성도를 괴롭힘 : 하나님의 성도와 싸워 이김(13: 7)
통치 기간 : 세 때 반 동안 통치 : 마흔 두 달 일할 권세(13: 5)
따라서 이 짐승의 출현 시기는 일곱 머리와 열 뿔의 나라가 세워지면 대환난이 시작되면서 동시에 거짓 평화조약을 맺을 것이다.
* 단 9: 27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 마 24: 8 -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그 조약 기간에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날 것이다.
* 마 24: 4-14 –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6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니라. 7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8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9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 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 10 그 때에 많은 사람이 실족하게 되어 서로 잡아 주고 서로 미워하겠으며 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12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13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그 환난 중간에 언약이 파괴되며, 짐승이 마흔두 달 일할 권세를 받음으로 무서운 대 핍박이 가중될 것이다.
* 마 24: 15 -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 살후 2: 3-4 - 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4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 계 13: 5 -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2) 일곱 머리 열 뿔에 대한 여러 견해
* 계 13: 1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 계 17: 7, 9-10 - 7 천사가 이르되, 왜 놀랍게 여기느냐? 내가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요한 사도는 일곱 머리에 대한 해답으로 일곱 뿔과 일곱 산, 그리고 일곱 왕으로 설명하고 있다.
다섯은 망했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이르지 않았다.
다섯은 망했다: 1. 아우구스투스 2. 티베리우스 3. 칼리굴라 4. 글라디우스 5. 네로
하나는 있다: 6. 베스파시안(주후 69-79년) 요한계시록이 기록될 당시의 로마 황제
다른 하나는 이르지 않았다: 7. 디도(주후 79-81년) 베스파시안 황제의 아들
여덟째 왕: 디도의 후계자로 다시 살아날 네로, 곧 적그리스도로 악의 화신을 뜻한다고 본다.
① 로마 제국의 일곱 왕으로 보는 견해
요한 사도의 해석을 근거로 고대의 로마 통치자로부터 요한 당대의 황제에 이르기까지 로마 제국의 황제로 해석하고 있다.
문제점- 많은 저술가들이 로마의 첫 번째 황제로 쥴리우스 시이저(Julius Caesar)를 주장한다. 또 네로와 베스파시안 사이에 짧게 통치하였던 갈바(68년 6월 즉위, 7개월 후 살해), 오토(69년 4월 자살), 비텔리우스(69년 말에 살해) 황제가 생략되었다.
② 로마로 보는 견해
이 견해는 여자를 로마 교황청으로 보고 여자가 않자있는 로마시가 일곱 언덕에 세워져 있는 것을 근거로 하여 일곱 뿔을 로마로 보는 견해이다.
일곱 언덕의 이름은 아벤치네, 고에리안, 에스기리에, 자니큐란, 파라데노, 퀴리날, 뷔니말 등이다.
문제점- 다니엘 2장을 근거하여 살펴볼 때, 여덟째 왕이 나타날 때 뜨인 돌이 나타는 역사가 성취되지 않았으므로 거부된다. 또 여자가 않은 산은 산이 아니라 요한 자신의 해석에 상반되므로 설득력이 없다.
③ 유럽 연합(EU)로 보는 견해
요한 사도의 말씀에 근거하여 일곱 뿔과 일곱 왕을 세계사 속에 나타날 일곱 국가로 보고 그 중에 적그리스도를 배출할 아직 이르지 아니한 일곱 번째 국가를 유럽연합으로 보는 견해이다.(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비더울프, 종말과 재림 신약편, pp. 482-483: 왈부르드, 요한계시록 해석, pp. 375-378: 모리야마 사도시, 요한계시록에서 보는 일곱 비의, p. 286을 참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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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 굽→앗수르→ 바벨론→ 메대와 바사→ 헬 라로마제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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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하였고 있 고이르지 않음
④ 저자의 견해
1번부터 6번까지는 보수주의 학파에서도 일치된 견해를 보인다.
저자도 본문 속에 나타난 대로 일치된 견해를 따른다. 왜냐하면 본문 속에 희미하게나마 그 나라의 정체를 상징하는 증거가 있기 때문이다.
여덟째 왕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일곱 중에 속한 자라야(계 17: 11)한다. 또 짐승 머리의 열 뿔, 열 왕은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지만, 짐승으로 더불어 임금처럼 권세를 얻고, 일시 동안 통치하게 될 것이다(계 17: 12).
이런 상황에서 볼 때 일곱째 나라에서 적그리스도가 배출 될 것이다. 왜냐하면 여섯째 나라까지 역사 중에 성취되었지만 일곱째 왕이 성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저자도 적그리스도를 배출할 나라로 일곱째 국가인 유럽연합으로 본다. 왜냐하면 뉴욕 타임즈 10월호(1961년도)의 기사로 입증한다.
'많은 혁명적인 이념들처럼 연합된 유럽(United Europe)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옛 개념의 복합이다.
조직과 연합에 대한 꿈은 중세기 동안 지속되어온 가이사의 로마제국과 로마 가톨릭교회뿐만 아니라 체재는 갖추었으면서도 별나게 존속한 시대착오였던 신성로마제국(The Holy Roman Empire)에서 가현 되었다.'
요한 사도가 설명한 일곱 머리, 일곱 산, 일곱 왕이 앞선 여섯 왕이 세계사 속에 나타났던 국가이므로 반드시 일곱째 왕도 당연히 세계사 속에 나타나야 하는데 그 성취 면에서 유럽연합이 모든 조건을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니엘은 열 뿔이 열 왕임을 증언하고 있다.
💖우리는 빈손으로 왔기에 세상에서 얻는 것은 모두"덤"이다
욕심내지 말고 마음 비우는 오늘 이시길 바라며 늘~건강하세요.💖
다니엘은 열 뿔이 열 왕임을 증언하고 있다.
설교 감사합니다.
다니엘은 열 뿔이 열 왕임을 증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