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중 감량 위해 다이어트 도시락 및 건강식을 찾는 쿠웨이트인 증가 -
- '맛있고 건강한 식품'으로의 한식 이미지 구축 필요 -
□ 시장 개요
ㅇ 세상에서 가장 뚱뚱한 국가, 쿠웨이트
- WTO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쿠웨이트는 세상에서 가장 비만율이 높은 국가 중 하나임.
- 쿠웨이트의 비만율은 42.8%로, 이는 쿠웨이트 인구 10명 중 4명이 비만인 꼴임.
ㅇ 기후 및 생활환경으로 인한 비만
- 쿠웨이트 기온은 봄이 시작되는 3월에 30도 정도임. 여름인 6~8월의 평균 기온은 45도 이상이기 때문에 여가 생활이 제한적이므로 실내생활의 비중이 매우 높음.
- 또한 교통 인프라가 취약해 대중교통 이용비율이 자가용 이용에 비해 현저히 적어 생활 운동량이 매우 낮은 편임.
ㅇ 의학적 방법을 통한 체중 감량 성행
- 쿠웨이트 내 의학을 통한 체중 감량은 매우 일반적임. 쿠웨이트인 사이에서 선호되는 위 절제술은 SNS에서도 광고를 자주 볼 수있을만큼 성행 중임.
- 1년에 쿠웨이트인 5000명 정도가 위 절제술을 받는 것으로 나타남. 쿠웨이트 자국민 인구는 130만 명으로 적은 수에 불과하나,체중감량 목적 수술을 받는 인구 비중은 증가하고 있음.
- 최근에는 의학적인 방법으로 체중을 감량하기보다는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체중감량을 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관련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음.
□ 시장 현황
ㅇ 'Eat Clean'에 대한 관심 증가
- 최근 체중 감량 목적 수술 및 약품의 부작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식습관을 개선해 체중을 감량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함.
- 쿠웨이트인들은 고기와 기름에 볶은 밥인 마츠부스(Machboos)를 주식으로 먹고, 이를 소화시키기 위해 탄산음료를 곁들여 마시므로 식습관 조절하지 않으면 체중이 증가하기 쉬움.
- 이에 힘입어 식습관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업체와 관련 산업이 호황임.
ㅇ 맞춤형 다이어트 도시락 수요 확산
- 맞춤형 다이어트 도시락 업체Lofat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체중조절 프로그램, 채식, 일반 체중감량용, 근육 증진 목적 등 고객의기호와 체중감량 목표에 따라 고객맞춤형 삼시세끼 도시락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운영 중임.
- 업체에 따르면 최근 3년 사이에 서비스 이용자 수는 약 500% 증가함.
- 또한 가정에서 손쉽게 다이어트 도시락을 요리할 수 있는 Prepackaged Meal은 식품 위생에 민감한 쿠웨이트인들에게 인기가 높음.
ㅇ '건강한 한 끼 제품'의 일반 유통업체 진입
- 최근 들어 낮은 칼로리, 낮은 탄수화물, 높은 단백질을 내세운 다이어트식 도시락이 다양한 유통망에 진출하며 대형 슈퍼마켓 및편의점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함.
- 마트 내의 다이어트 도시락 진열란이 따로 마련돼 있어 샐러드, 파스타, 스테이크, 초밥 등 다양한 종류의 도시락을 쉽게 찾아볼 수있음.
ㅇ 맛과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는 패스트푸드 전문점 등장
- 다이어트 중에도 패스트푸드를 포기하지 못하는 쿠웨이트인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저탄수화물, 고단백질 버거를 판매하는현지 식당들이 늘어나고 있음.
- 쿠웨이트 레스토랑 Burger Boutique는 유기농 버거 패티 사용, 트랜스지방 제로 등을 내세우며 단백질 섭취, 비타민 섭취 등의 기능을 추가된 버거를 판매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또한 레스토랑 Healthylicious는 글루텐프리, 통밀빵으로 만든 버거, 빵대신 양상추로 만든 버거 및 저칼로리 단백질 아이스크림등을 판매함.
- 특히 Healthylicious는 헬스장 내에 입점해 트레이너 및 일반 고객을 모델로 삼아 먹어도 '살이찌지 않는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음.
ㅇ 샐러드 전문점 등장
- 집에서 샐러드를 요리할 경우 야채 손질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에서 착안해 시작된 레스토랑 Salad Works는 최근 대형 쇼핑몰 Avenue Mall에 입점할 정도로 주가를 높이고 있음.
- 17가지 샐러드 외에도 고객이 원하는 채소와 소스를 골라 자신만의 샐러드를 주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쿠웨이트 여성들 사이에서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시사점
ㅇ 저칼로리, 고단백 등 건강해지는 음식 열풍
-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을 찾는 쿠웨이트인이 증가하고 있음.
- 일반 마트에서도 저나트륨, 오일함량이 낮은 유기농 스낵 등이 고가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높음.
-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다이어트 도시락 및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레스토랑과 같은 업체들이 늘어나며 관련 산업이 호황을 누리고있음.
ㅇ '건강하고 맛있는 식품' 한식의 이미지 구축 필요
- 현재 쿠웨이트에서 한식은 한국관광 및 한류를 통해 서서히 알려짐.
- 한국 식품업체에서 쿠웨이트에 진출할 경우 한식을 '채소가 많이 함유된 건강한 식품'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 일식이 쿠웨이트에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맛있고 칼로리가 낮다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임.
ㅇ 이미 알려진 한식 활용하는 방안 강구
- 불고기는 한국식 비비큐로 알려졌으며, 한국식 치킨은 쿠웨이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또한 쿠웨이트의 한 식품업체는 '건강한 한 끼 밥 만들기'를 주제로 불고기와 밥 쿠킹클래스를 진행한 바 있음.
- 현지 식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이미 알려져있는 한식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는 것이 요구됨.
ㅇ 식품판매 온라인 플랫폼 증가함에 따라 한국 업체들의 시장진출 모색 가능
- 쿠웨이트에 식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행정당국의 식품 수입허가 원료와 인증 상세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임.
- 또한 통관절차 및 관련 법규, 라벨링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쿠웨이트 에이전트를 발굴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권장됨.
- 쿠웨이트의 식품 트렌드를 따르는 품목으로 시장에 접근해 마케팅이 쉽고 접근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 판매 플랫폼에 진출한다면,인근 GCC 국가로의 진출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Al-Qabas Daily, WTO, Arabian Business, 쿠웨이트 통계청, 바이어 인터뷰,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