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번에 아래 글에서
http://cafe.daum.net/kicha/ANo/23279
서울시 정규 추진하는 차기 도시철도인
신림선, 서부선, 난곡선, 목동선
동북선, 면목선, 우이신설 연장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의 노선도를 올려드렸었습니다
2.
2008년 계획에 비해서,
- 동북선을 상계역까지 연장하고
- 신림선을 서부선까지 연장하고
- 서부선을 기존 장승배기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 연장하는게
개정사항이었지요.
3.
한편 상기 정규추진 노선 외에
추진순위가 후순위인 후보노선들이 존재하는데
- 화곡-홍대입구선과
- 9호선 보훈병원-고덕강일1지구의 강일동 추가 연장
- 신림선의 서울대 방면 연장
이 후순위 추진노선입니다.
4.
아래 서울시의 화곡-홍대입구선 노선도를 올립니다.
검토 2안으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한편 2008년에 있었다가 2013년 발표시 사라진 노선으로 DMC모노레일이 있었는데
이 노선이 DMC를 지나간다는 점에서 DMC모노레일 기능의 부활로도 볼 수가 있습니다.
5.
한편 부천시는 마포구, 강서구와 손잡고
화곡~홍대입구 노선의 부천시 연장을 추진중입니다.
서쪽으로 신월~고강~원종을 연장하는 것이며
원종역은 소사대곡선 환승역으로 만듭니다.
신월역은 서울시의 목동선 시발역이기도 합니다.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댓글 계획선 수준이지만 현실성이 좀 부족한 노선같습니다. 1. 차량기지 계획이 전혀 없음에도 독립된 계통으로 선을 그려놓았고, 2. 복층으로 역사 건축(홍대입구)을 잡거나 지하구조물 검토 없는 선형(까치산역 연결선)이어서 실시설계에서 엄청나게 칼을 맞을 걸로 보입니다. 부천시가 2단계로 원종~송내를 계획하는데 써먹으려고 사감을 좀 많이 태운 계획선 같습니다.
부천에서 화곡역 가는 사람 많았는데 잘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