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간뉴스레터 223호 |∥………―Storey
정치인의 장애인비하 발언 퇴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등 장애인차별, 혐오, 비하발언 퇴치 서명운동 함께합시다!를 서울역 대합실에서 진행하였으며 장애인비하, 혐오, 차별발언 일삼은 정치인들에게 반성문 제출을 요구하고 각 정당에 장애인인권교육 제도화 및 당직자 의무교육 특히 국가인권위원회의 시정권고를 촉구하며 설 동안 서울역 대합실에서 장애인차별, 혐오, 비하발언 퇴치 서명운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연령제한 국가인권위원회 긴급구제 진정
만65세가 도래한 장애인 중 활동지원 없이는 기본적인 생활이 아예 불가능한 장애인들이 자신들의 어려운 상황을 상세하게 담아 긴급구제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하였으나 상임위에서 긴급구제 사안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에 활동지원 만65세 연령제한 피해자 국가인권위원회 긴급구제 진정을 하였고 인권위 전원위원회는 긴급구제 결정과 정책권고도 함께 내리기로 하였습니다.
은평피플퍼스트 활동
자립생활의 기회와 체험이 부족한 거주시설 발달장애인에게 1월13일 거주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기 위한 개인별 맞춤 자립지원 및 밀착지원서비스를 통한 사회적응과 지역사회 전환을 위해 자립주택에 입주하였습니다. 특히 발달장애인의 개인별 자립생활지원의 필요성과 욕구에 따라 일상건강관리, 관공서 이용하기, 대중교통이용하기, 장보기, 요리하기, 청소 등 지역사회 자립생활 체험을 통한 사회적응 및 지역사회 전환을 위한 탈시설장애인자립생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활동지원 노무관리 방안논의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2020년 새해를 맞이하여 장애인활동지원 노무교육 관련 김현민 운영위원을 모시고 2019년 활동평가와 2020년 활동급여 상황과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특히 활동급여(단가)를 결정함에 있어 먼저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을 집어보고 은평구 중개 기관 네트워크 회의에서 논의되었던 단가 등을 고려하여 2020년 활동급여(단가)를 결정하였습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사과하라
2019년 12월 5일 여수에서 중증장애인 맞춤형일자리 시범사업에 참여했던 故설요한 동지가 비장애인 중심의 잘못된 설계로 일자리 동료지원가가 죽어갔습니다. 이에 故설요한 동지 중증장애인 동료지원가 죽음에 대한 이재갑장관의 사과를 요구하며 서울고용노동청 1층 로비를 점거하고 무기한 농성에 돌입하였습니다. 아울러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기준에 맞는 공공일자리 보장을 요구합니다.
2020총선연대와 정의당 정책협약식
장애인차별철폐 2020총선연대와 정의당은 21대 국회에서 장애인차별철폐를 위하여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 부양의무자기준 ‘완전’ 폐지,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 「장애인탈시설지원법」과「장애인거주시설폐쇄법」 제정, 증장애인 기준의 중증장애인 노동권 보장, 발달장애 국가책임제 실현 등 21개 과제의 법 제·개정을 250만 장애인 및 그 가족들과 함께 성실하게 추진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장애인보치아 교실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회에서는 장애인들의 체육활동 참여기회 확대 및 장애인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2020년 장애인생활체육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에 장애인보치아교실에 참여하는 구성원들과 사업참여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사업참여에 대한 의견이 모여 보치아 생활체육에 신청하기로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중증장애인의 생활체육 활성화에 더욱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0 장애인활동지원 활동급여(단가) 11,000원
ㄴ65시간 미만 10,130원(75%)
ㄴ야간, 휴일 등 가산수당 별도
ㄴ주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월226시간 결재(이용)시간 제한함.
ㄴ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374-08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