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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종말론 : 제 14 장 : 적 그리스도 6. 적그리스도의 모형과 특징 - 9. 성도의 자세
6. 적그리스도의 모형과 특징
성경과 교회사를 살펴보면 적그리스도의 모형들이 나타나 하나님의 교회와 백성들을 박해한 사건을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모형들과 그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1] 적그리스도의 모형
(1) 애굽의 바로 왕
* 출 1: 8-14 - 8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애굽을 다스리더니 9 그가 그 백성에게 이르되 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이 우리보다 많고 강하도다. 10 자, 우리가 그들에게 대하여 지혜롭게 하자. 두렵건대 그들이 더 많게 되면 전쟁이 일어날 때에 우리 대적과 합하여 우리와 싸우고 이 땅에서 나갈까 하노라. 하고 11 감독들을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 하여 그들에게 바로를 위하여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게 하니라. 12 그러나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성하여 퍼져나가니 애굽 사람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말미암아 근심하여 13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을 엄하게 시켜 14 어려운 노동으로 그들의 생활을 괴롭게 하니 곧 흙 이기기와 벽돌 굽기와 농사의 여러 가지 일이라 그 시키는 일이 모두 엄하였더라.
(2)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
* 단 3: 1-7 - 1 느부갓네살 왕이 금으로 신상을 만들었으니 높이는 육십 1)규빗이요 너비는 여섯 규빗이라 그것을 바벨론 지방의 두라 평지에 세웠더라. 2 느부갓네살 왕이 사람을 보내어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 모든 관원을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상의 낙성식에 참석하게 하매 3 이에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 모든 관원이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상의 낙성식에 참석하여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상 앞에 서니라. 4 선포하는 자가 크게 외쳐 이르되 백성들과 나라들과 각 언어로 말하는 자들아 왕이 너희 무리에게 명하시나니 5 너희는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에 엎드리어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라. 6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즉시 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 넣으리라 하였더라. 7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언어를 말하는 자들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자 곧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금 신상에게 엎드려 절하니라.
(3) 헬라의 안티오커스 4세 에피파네스(Antiochus IV Epiphanes)
* 단 8: 8-12 - 8 숫염소(헬라)가 스스로 심히 강대하여 가더니(헬라의 부흥) 강성할 때에 그 큰 뿔이(알렉산더) 꺾이고 그 대신에 현저한 뿔 넷이(4명의 부하 장군) 하늘 사방을 향하여 났더라. 9 그 중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에피파네스) 남쪽과 동쪽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팔레스틴) 심히 커지더니 10 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 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들 중의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들을 짓밟고 11 또 스스로 높아져서 군대의 주재를 대적하며 그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없애 버렸고 그의 성소를 헐었으며 12 그의 악으로 말미암아 백성이 매일 드리는 제사가 넘긴 바 되었고 그것이 또 진리를 땅에 던지며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알렉산더 대왕의 네 장군 중 하나인 셀류커스 니카터가 수리아를 배당받아 통치하게 되었다.
에피파네스는 여덟번째 왕으로 통치하였다.
① 할례를 금지했다.(외경 마카비 상 1:48, 59-61)
② 대제사장 제도를 돈으로 매수하였다.(외경 마카비 하 4:24,26)
③ 제사를 금지하고 성전을 파괴시켰다. (단 8: 11)
④ 대군(22,000)을 이끌어 예루살렘을 공격하였으나 애굽과 로마의 연합군에 참패.
⑤ 유대인 말살 정책을 시행하였다 (안식일을 지키지 말 것, 전통적인 절기를 폐기, 각종 제사를 금지).
⑥ 우상을 섬기게 하였다.(그리스 신과 여신들에 대한 경배).
⑦ 유대인들을 학살하였다.
(4) 유대 총독 헤롯 왕
* 마 2: 16 -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5) 로마의 네로 황제
그리스도인들을 산 채로 역청에 말아 불을 붙여 정원을 밝히는 횃불로 사용하거나 야생동물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혀 사냥개를 풀어 물어 죽게 하거나, 원형극장의 사자 먹이나 눈을 뽑거나 신체 부위를 하나씩 잘라 고통 속에 죽게 하였다.
자신을 신으로 경배하도록 하고 황제 숭배에 참여하면 리벨루스(libellous)표를 주었다.
베드로와 바울을 처형시켰다.
(6) 로마의 디도(Titus) 장군
* 단 9: 26 - 예순두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무너뜨리려니와 그의 마지막은 홍수에 휩쓸림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주후 70년 6월 로마 황제 베스파시안은 디도에게 5만 5천의 병사를 주어 예루살렘을 진압하도록 하였다.
6월 24일 안토니아 요새를 점령.
8월 27일 성전 문이 불에 타고, 이틀 후에 돌 위에 돌 하나 남지 않은 완전 멸망이 성취되었다.
* 마 24: 2 -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지 못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지리라.
9월 26일 완전 점령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백만 명이 죽고 남은 자들은 세계 각국에 노예로 팔려 가게 되었다.
(7) 로마 가톨릭 교황의 위
① 신앙적 배도- 진리에서 떠남.
② 수많은 신앙인을 괴롭힘– 박해.
③ 세상의 권력을 장악– 정치.
④ 하나님의 대리자로 자처– 교만.
⑤ 성경 위에 교황이 않았다- 성경의 권위를 무너뜨림.
⑥ 교회를 타락시킴. - 중세 신앙의 암흑기
⑦종교 통합 운동의 주도적 역할을 감당함.
2] 적그리스도의 특징
(1) 바다에서 올라온다(계 13: 1).
바다는 고대로부터 악과 관련되어 폭군들이 탄생하는 험악한 정치적, 사회적 상황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므로 마지막 대 환난 때에 교회와 성도들을 대적하는 적그리스도가 혼돈의 물을 상징하는 바다로부터 나타난다는 것은 매우 적절한 표현이다. (로버트 H 마운스, 성경주석 뉴 인터내셔널 제 20 권 요한계시록, p. 294).
(2) 온 세상을 다스리는 자로 군림한다(계 13: 7).
적그리스도는 사탄으로부터 이 세상을 통치하는 권세를 받아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지니게 된다.
그러나 그는 의의 일군을 가장한 사탄의 일꾼일 뿐이다.
* 고후 11: 14-15 - 14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15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왜냐하면 많은 사람과 더불어 마지막 한 이레의 조약을 맺을 그(단 9: 27)의 언약이 예수님의 검증에 의하면 재난의 시작이 되므로 거짓된 평화를 선포하는 자임이 증명되었다.
* 단 9: 27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 마 24: 8, 15-16 - 8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15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16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3) 사탄의 유혹을 답습할 것이다.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시고 마귀로부터 세 가지 유혹을 물리치고 공생애를 시작하셨다.
적그리스도도 동일한 사탄의 유혹을 받게 될 것이다.
① 경제적 시험
* 마 4: 3 -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② 신앙적 시험
* 마 4: 6 -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③종교적 시험
* 마 4: 9 -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이와 같이 적그리스도도 거짓 평화로 유혹하며, 경제 통합으로 짐승표를 받게 할 것이며, 종교 통합으로 성도들을 미혹할 것이다.
(4) 표범, 곰, 사자 같은 능력을 가졌다(계 13: 2).
본문은 다니엘서 7장에 나타난 네 짐승의 환상을 거꾸로 표현하고 있으며 그 짐승들의 특징이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구분 : 에덴동산 : 초림의 때 : 대환난의 때
호칭 : 뱀 : 독사 : 용
대상 : 하와를 미혹 ; 대제사장을 미혹 : 적그리스도에게 역사
결과 : 아담으로 범죄케 함 : 주님을 죽이게 함 : 두 증인을 죽임. 성도를 핍박
상징적 표현 : 짐승의 특징 : 상징적 국가 : 국가의 특징
표범(단 7: 6) : 동작이 날쌤 : 헬라 제국 : 신속성(迅速性)
곰 (단 7: 5) : 강력한 힘 : 메대와 바사 : 강력성(强力性)
사자(단 7: 4) : 잔인한 정복 : 바벨론 제국 ; 통치성(統治性)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은 다니엘이 예언한 네 짐승의 특성이 통합된 상태로 묘사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예수님의 예언에서도 찾아볼 수가 있다.
* 마 24: 21 -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5) 죽게 된 상처로부터 살아난다(계 13: 3).
짐승의 일곱 머리 중 하나가 치명적인 상처를 입으나 상처를 극복하고 온 세상으로 하여금 경악을 금치 못하므로 그를 따르도록 미혹하게 될 것이다.
십자가에서 죽으셨으나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모방한 적그리스도의 간계에 불과하다.
(6)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으로 가득하다.
* 계 17: 3 -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로마의 황제들이 자신을 신격화 시키면서 데이오스(theios, 신), 소테르(sōtēr, 구세주), 큐리오스(kyrios, 주)와 같은 호칭을 붙임과 같다.
기독교 역사 속에서도 교황들이 자신을 신격화하고 숭배하도록 강요하듯이 적그리스도도 자신을 높여 경배하도록 역사하게 될 것이다.
(7) 붉은 빛 짐승이다.
* 계 17: 3 -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요한 사도가 본 짐승은 붉은 빛을 띠고 있었다. 이 빛은 호화스럽고 사치스러운 빛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적그리스도로 상징되는 짐승이 붉은 빛을 띠고 있음은 사탄이 그의 궁극적인 주인임을 암시한다.
(8) 용으로부터 권세를 받았다(계 13: 2, 4).
적그리스도는 용(사탄)으로부터 권세를 받았다.
그러므로 그의 권세는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라고 할 만큼 막강하게 될 것이다.
① 용은 옛 뱀, 사탄이다.
* 계 12: 9 -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대 환난 때에 땅으로 내 쫓긴 사탄(용)의 역사로 말미암아 극도의 혼란과 유혹이 난무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사실은 성경 속에서 옛 뱀으로 묘사된 사탄의 호칭을 통하여 더욱 분명해진다.
② 무저갱에서 올라온다.
* 계 17: 8 -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사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③ 붉은 용이다.
* 계 12: 3 -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 계 17: 3 -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구 분 : 용(사 탄) : 짐 승
모 습 : 한 큰 붉은 용 : 붉은 빛 짐승
머 리 : 머리가 일곱이요 : 일곱 머리
권 세 : 뿔이 열이라 : 열 뿔
위의 예시처럼 용의 권세가 짐승에게 그대로 주어졌음을 발견할 수 있다.
(9) 마흔두 달 동안 일 할 권세를 받았다(계 13: 5).
대 환난기의 적그리스도는 마지막 한 이레의 후반기(마흔두 달)를 통치하게 된다.
이는 다니엘의 예언처럼 마지막 한 이레의 절반에 언약을 파기하는 시점이다.
* 단 9: 27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또 예수님의 말씀처럼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서는 때이다.
* 마 24: 15 -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① 이 세상을 통치하게 된다(계 13: 7).
적그리스도의 통치하는 범위는 전 세계적으로 이르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땅에 속하는 자는 적그리스도의 통치를 받으나 천국 백성들과 교회는 순교를 당하게 될 것이다.
② 측량 받지 못한 자들을 통치한다.
* 계 11: 2 -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지팡이 같은 갈대로 측량할 때 성전 밖 마당은 제외하고 있다.
그들이 거룩한 성을 짓밟는 기간이 마흔두 달로 적그리스도의 통치 기간과 일치한다.
그러므로 대 환난의 후반기는 짐승의 유혹을 받은 땅에 거하는 자들이 짐승과 함께 가증한 일을 행하는 기간임을 알 수 있다.
③ 온 세상이 그들을 따른다(계 13: 3, 8).
요한 사도는 짐승의 머리 하나가 죽게 되었다가 다시 살아남으로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른다고 증언하고 있다.
그런대 이들을 따르는 자들은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사람들로 말하고 있다.
7. 적그리스도의 역할
1]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한다.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적그리스도가 나타나면 하나님의 진리와 도덕법의 절대적인 표준을 버리고 대신 적그리스도에게 충성하며 봉사할 수 있는 법을 제정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요구하게 될 것이다.
그 환난은 예레미야 선지자의 예언과 같이 야곱의 환난의 때와 같을 것이다.
* 렘 30: 7 - 슬프다. 그 날이여! 그와 같이 엄청난 날이 없으리라. 그 날은 야곱의 환난의 때가 됨이로다. 그러나 그가 환난에서 구하여 냄을 얻으리로다.
2] 666을 통하여 통치할 것이다.
* 계 13: 16-18 - 16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18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것은 사람의 수니 그의 수는 육백육십육이니라.
자세한 것은 8장 짐승의 수를 참조하라.
3] 땅에 사는 자들로부터 경배받는다.
* 계 13: 12 - 그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사는 자들을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둘째 짐승은 적그리스도의 권세를 받아 사람들을 미혹하여 죽게 되었던 처음 짐승을 경배하게 한다.
이는 예수님의 가르치심이 증명하고 있다.
* 마 24: 24 -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4] 두 증인을 죽인다.
* 계 11: 7 -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두 증인의 죽음은 하나님의 허락하심이다.
왜냐하면 두 증인의 사역이 마치기까지는 누구도 그들을 해칠 수 없기 때문이다.
더구나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라는 시간적인 표현은 두 증인의 사역이 완성되었음을 입증하고 있다.
* 계 11: 5-6 - 5 만일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 버릴 것이요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반드시 그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6 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5] 음녀를 망하게 한다.
* 계 17: 16 - 네가 본 바 이 열 뿔과 짐승은 음녀를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 하고 그의 살을 먹고 불로 아주 사르리라.
적그리스도가 처음 등장할 때에는 음녀가 짐승을 타지만, 그 짐승의 목적이 달성되면 음녀를 배반하여 그녀를 불살라 버린다.
* 계 17: 3 -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6] 하나님을 비방한다(계 13: 6).
다니엘이 예언하였다.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바울 사도도 증언했다.
* 살후 2: 4 -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루시퍼: 하늘에서 하나님을 대적
* 사 14:12-15 - 12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13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내 자리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앉으리라. 14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 이와 같아지리라 하는 도다. 15 그러나 이제 네가 스올 곧 구덩이 맨 밑에 떨어짐을 당하리로다.
공중 권세 잡은 자: 공중에서 하나님을 대적
* 계 12: 7-9 - 7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과 더불어 싸울새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8 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그들이 있을 곳을 얻지 못한지라. 9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 엡 2: 2 -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땅의 권세 잡은 자: 이 땅에 사탄의 나라를 건설한 후에 하나님을 대적하려 함
적그리스도가 하나님이라고 하며 세상을 미혹하여 경배받으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대적하다 멸망의 길에 선 사탄의 역사로 말미암은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7] 어린양과 싸운다.
* 계 17: 14 -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적그리스도는 용으로부터 권세를 받을 뿐 아니라 일곱 머리 열 뿔로부터 능력과 권세를 받게 된다.
* 계 17: 11-13 - 11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그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12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13 그들이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이로 인하여 적그리스도는 교만의 극치를 이루어 하나님을 대적하여 만주의 주요, 만왕의 왕이신 어린 양과 전쟁을 일으킨다.
이 전쟁을 아마겟돈 전쟁이라고 한다.
* 계 19: 19-21 - 19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들의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와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21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들의 살로 배불리더라.
8. 적그리스도의 최후
1] 진노가 쏟아진다.
* 단 9: 27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 단 11: 36 - 그 왕은 자기 마음대로 행하며, 스스로 높여 모든 신보다 크다 하며, 비상한 말로 신들의 신을 대적하며, 형통하기를 분노하심이 그칠 때까지 하리니 이는 그 작정된 일을 반드시 이루실 것임이라.
다니엘의 예언은 적그리스도의 활동기간이 이미 정해진 것이며, 그의 종말은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 멸망하게 될 것으로 작정되었다.
적그리스도의 종말은 아마겟돈 전쟁으로 인하여 어린양에 의하여 멸망을 받고,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짐으로 완성될 것이다.
* 계 19: 20 -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2]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께 죽임을 당한다.
* 살후 2: 8 -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주님의 재림이 임박하면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내세운다.
* 살후 2: 3-4 - 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4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으로 말미암아 그의 권세가 심판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아무리 악의 세력들이 우리를 핍박하며 곤고케 할지라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3] 다섯째 대접에 심판을 당한다.
* 계 16: 10 - 또 다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으니 그 나라가 곧 어두워지며 사람들이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물고
용으로부터 권세와 보좌와 능력을 받고 일곱 머리와 열 뿔로부터 권세와 능력을 받았던 짐승의 통치권을 상징했던 보좌가 다섯째 대접 재앙 앞에 지옥과 같은 어두움의 비참함을 맞이하게 되었다.
4] 멸망으로 들어간다.
* 계 17: 8 -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사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예수님의 양과 염소의 비유(마 25: 31-46)에서도 왼편의 염소 같은 자들을 향하여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고 하신 말씀에도 잘 나타나 있다.
5]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당한다.
* 계 20: 10 -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마흔두 달 동안은 엄청난 권세를 가지고 온갖 잔혹한 행위를 가하였던 짐승의 종말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아마겟돈 전쟁에서 참패한 적그리스도는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게 된다.
그 이후 천년왕국이 지날 때까지 유황불 붙는 못에서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을 뿐만 아니라 크고 흰 보좌 심판 후에는 영원한 형벌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 마 25: 41, 46 - 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 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 계 20: 13-15 - 13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 사망과 음부도 불 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 못이라. 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져지더라.
9. 성도의 자세
* 약 4: 7 -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 요 16: 33 -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성도는 하나님 말씀에 순복하고 마귀에게는 대적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속하시므로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 인치심을 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귀는 대적할 상대라면 하나님은 순복하여야 할 영원한 우리의 아버지이기 때문이다.
1] 인내와 믿음을 알아야 한다.
* 계 13: 10 -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1)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 계 14: 12 -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대 환난기에 적그리스도가 나타나 활약할지라도 성도들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서머나 교회에 주신 예수님의 권면처럼 죽도록 충성하는 자들에게는 생명의 면류관을 받게 될 뿐 아니라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기 때문이다.
* 계 2: 10-11 - 10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2] 참 성도는 승리하게 된다.
* 계 17: 14 -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본문은 요한복음 16장 33절에 대한 주님의 약속이 완성되는 결론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다음의 성구를 가슴에 새기어야 할 것이다.
* 딤전 6: 12 -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
* 딤후 4: 7-8 - 7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 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 도니라.
3] 예비처 성도가 된다.
* 계 15: 2 -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어린 양의 진노의 심판이 절망적인 것과는 달리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는 것은 은혜 위에 은혜가 넘치는 영광스러운 장면이다.
불이 섞인 유리 바다는 성도들이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으며 통과한 대 환난의 홍수를 상징하고 있다.
따라서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다는 증거가 바로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는 것임을 입증하고 있다.
우리는 베드로 사도가 증언하는 말씀을 기억하여야 한다.
* 벧전 5: 8-9 - 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9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4] 천년왕국의 왕권 성도가 된다.
* 계 20: 4 -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가 강림하시면 이 세상은 천년왕국으로 변하여 신랑 되신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 동안 왕 노릇을 하게 될 것이다.
5] 짐승을 놀랍게 여기는 자는 땅에 속한 자이다.
* 계 17: 8 -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사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불이 섞인 유리 바닷가에 서서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고 놀랍게 여기지만 창세로부터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못한 자들은 짐승을 놀랍게 여긴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린 양을 따르며 충성하는 성도인가? 아니면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을 경배하는 땅에 사는 자들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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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거룩하고 복된 주일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주님과 동행하는 오늘 복된 하루 되시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설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