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추가 발행 전 유가증권 대출액이 급격하게 증가해 주요 증권사와 관련업체를 조사했다.
https://cn.ntdtv.com/gb/2024/04/15/a103871287.html
추가 발행 전 유가증권 대출액이 급격하게 증가해 주요 증권사와 관련업체를 조사했다.
중국 대표 증권사인 CITIC 증권 공식 홈페이지 일부. (웹페이지 스크린샷)
베이징 시간: 2024-04-15 10:51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뉴스, 베이징 시간 2024년 4월 15일] 중국 양대 증권사인 CITIC 증권 과 하이통증권 , 그리고 유명 이산화티타늄 제조사 CNNC 화위안티타늄다이옥사이드유한공사(이하 CNNC 이산화티타늄 ) )은 최근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에 동시에 접수된 것으로 조사 결과 2023년 중국 국가원자력공사(China National Nuclear Corporation) 이산화티타늄이 비공개 발행할 예정인 주식의 불법 양도 의혹이 제기된 것으로 드러났다 . 추가 발행을 앞두고 상장기업의 대출 규모가 갑자기 10배나 늘었다.
현지 시간으로 4월 12일 저녁, CITIC 증권 과 하이퉁 증권은 회사가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로부터 '사건 신고 통지'를 받았다는 내용의 공지를 동시에 발표했습니다. - 2023년 CNNC 이산화티타늄 주식을 공개 발행한 A사는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CNNC 이산화티타늄의 실제 지배자인 왕저롱도 위 두 유력 증권사와 함께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웹페이지 스크린샷)
4월 14일 중국 언론 '데일리경제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CNNC 이산화티타늄은 2023년 3월 특정 대상에 A주를 비공개 발행해 총 52억8800만 위안, 주당 발행가 5.92위안을 조달했다. . 이 중 CITIC 증권이 프로젝트 후원사이며 하이통증권은 프로젝트의 16개 청약 대상 중 하나로 청약 금액이 5억4700만 위안이다. 위 청약 대상의 고정증가 청약주에 대한 락업 기간은 6개월(즉, 2023년 3월 9일부터 2023년 9월 8일)입니다.
지난해 10월 중국국영이산화티타늄회사가 공개한 판매 제한 해제 및 비공개 발행주식 상장을 암시하는 내용을 보면, 이 회사가 왕쩌롱에게 4억6천만주를 비공개 방식으로 발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가격은 3.46위안/주이며, 추가 주식 상장일로부터 36개월의 판매 제한 기간(즉, 2020년 9월 30일부터 2023년 9월 29일)이 적용됩니다.
루미디어는 CNNC 이산화티타늄의 증권 대출 데이터, 재융자 데이터, 고정증가 시기 등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CNNC 이산화티타늄의 고정증가주 상장 전후와 금지 해제 전후에 상장회사의 증권대출규모가 비정상적인 실적을 보였다.
우선 CNNC 이산화티타늄 인상 예정 이전에는 락인 기간 해제를 전후해 상장기업의 증권 대출 규모가 10배 가량 급등했고, 증권 대출 피크 규모도 급락하며 상환액도 크게 줄었다. 증권대여액과 순매도액은 거의 동일하였다.
둘째, 추가 발행 과정에서 중국국가원자력공사 이산화티타늄 우리사주제도가 지난해 재융자에 참여했으며, 정체불명의 증권투자자들과의 재융자를 통해 상장기업 주식에 대거 자금을 조달한 바 있다.
보고서는 업계 관계자의 분석을 인용하며 이 데이터 변화가 시장의 "고정 증가 + 공매도" 차익 거래 모델과 매우 유사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즉, 고정 증가 전에 채권을 빌리고 금지 후 청약 주식을 사용하여 채권을 상환하는 것입니다. 해제됩니다.
2023년 10월 14일, 상하이 및 심천 증권거래소는 "증권 대차 거래 및 재융자 증권 대차 거래의 최적화 조정에 관한 고시"를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상장 회사의 제한된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 전략적 할당"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주주 또는 특정주주가 양도한 주식 등 양도제한이 있는 주식의 경우, 제한기간 동안 투자자 및 그 특수관계인은 유가증권대여를 통해 상장회사를 매각할 수 없습니다. .
'매일경제'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20일 한 투자자가 투자자상담플랫폼에 CNNC 이산화티탄에 '대주주들이 재융자 사업에 참여했느냐'고 질문한 적이 있다. CNNC 티타늄디옥사이드는 당시 이를 명확히 부인했다.
또한 CNNC 이산화티탄은 2023년 10월 13일 Wang Zelong이 발행한 "자발적으로 회사 주식을 감소시키지 않는다는 서약서" 수령과 관련하여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주주 Wang Zelong이 보유한 회사의 2020년 비공개 발행 주식은 2023년 10월 17일에 판매 제한이 해제되고 유통되도록 상장될 예정입니다. Wang Zelong은 회사의 미래 전망과 장기 투자 가치에 대한 충분한 인식을 바탕으로 2023년 10월 13일부터 6개월 이내에(즉, 2023년 10월 13일부터 2024년 4월 12일까지) 회사 주가가 가격이 13위안/주 미만인 경우 중앙 집중식 입찰이나 2차 시장의 대량 거래를 통해 회사 주식 보유량을 줄이지 않습니다.
보고서는 중국 국가원자력공사의 이산화티타늄 추가 발행 전후 일련의 이상 현상과 상세한 관련 자료를 상세히 나열한 뒤, 다수의 투자은행가들의 분석을 인용해 증권 대출 규모와 중국국립원자력공사(China National Nuclear Corporation) 이산화티타늄의 유가증권 재융자 시기는 과거와 비슷했다. 시장의 '고정 증가 + 공매도' 차익거래 모델은 고정 증가 전에 채권을 차용하고 청약 주식을 사용해 상환하는 방식이다. 금지가 해제된 후 채권.
상하이 Xingu 법률 사무소의 왕화타오(Wang Huatao) 변호사와 한 증권사 투자 은행 본부의 익명의 총책임자는 이 모델을 더욱 자세히 분석했습니다. 사모는 할인된 청약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증권 대출과 사모는 동시에 수행됩니다. 하락세와 상관없이 계속 올라갑니다. 처음에 할인이 있을 때 가입자의 수입은 이미 고정되어 있습니다."
Wang Huaitao 변호사는 채권 상환 주기가 고정 증가 및 금지 해제 주기와 동기화되어 청약 주식을 사용하여 채권을 상환하면 몇 포인트에서 10포인트 이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정증액 + 공매도 차익거래 모델의 위험점은 채권상환주기와 고정증가 해제기간이 일치하는지 여부에 있으며, 시기를 맞추지 못할 경우 주가의 상승과 하락이 소득잠금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Wang Huaitao는 또한 과거에 채권 잠금 해제 기간이 1년 반 이상이었고 잠금 기간이 길어서 이 차익 거래 모델을 운영하기 어려웠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제는 증권대여주기의 약정시점과 거의 일치하는 반년으로 단축되어 '고정증가+공매도' 차익거래 모델을 운영할 여지가 생겼습니다.
(편집자: 리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