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주가는 2023년 예상 EV/EBITDA 기준 8.4배 수준으로 할인되어 거래 중임
현재 주가는 2023 년 예상실적 EV/EBITDA 기준 8.4 배 수준이며, 유사 업체(Saigon Beer Alcohol Beverage Corporation, Waterloo Brewing Ltd.) 등의 평균 EV/EBITDA11.2 배 대비 할인되어 거래 중임.
공모가(3,200 원)은 높은 기관수요예측경쟁률(1,356.4:1)을 보이면서 공모가 밴드(2,600~2,900원) 상단을 초과하여 확정됨. 일반청약경쟁률도 1,747.8:1 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함.
상장 첫날 시초가는 공모가 대비 49% 상승한 4,780 원으로 시작하였으며, 준수한 매수세에 힘입어 소폭 상승한 4,900 원으로 마감함.
국내 크래프트 맥주 시장의 개화와 함께 급성장하고 있는 크래프트 맥주 1위 기업
2016 년 크래프트 맥주의 본고장인 미국의 ‘브루클린 브루어리’ 사와 파트너십을 체결. 브루클린 브루어리 사는 35 년 이상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뉴욕 1 위 글로벌 크래프트 맥주 회사임. 동사는 제주 양조장을 기반으로 ‘제주’ 자체를 브랜드로 인지도를 확보함. 제품 출시 1 년 만에 크래프트 맥주 부문 인지도 1 위를 달성함. 이익미실현기업 상장 요건(테슬라 요건)에따라 5 월 21 일에 상장함.
투자포인트 두 가지
1) 지속적인 주류 규제 개선과 적극적 대응으로 고성장 지속 전망: 최근 국내의 지속적인 주류 규제 개선으로 사업환경이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커지고 있는 크래프트 맥주 시장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높은 실적 성장세 지속 전망. ① 기존 종가세에서 종량제로 과세체계 변경, 맥주 위탁 제조 허용, 무알콜 맥주 등의 음료 제조 및 판매 허용 등의 지속적인 주류 규제가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② 2017 년 크래프트 맥주 시장에 진출하면서 시장지배력을 확대 (크래프트 맥주 시장점유율 2017 년 5.1% → 2020 년 28.4%)하며 최근 3 년간 연평균 147.9% 실적 성장을 달성함. 지속 가능한 생산 Capa 도 확대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
2) 제품 다변화와 글로벌 확장도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임: 중장기 성장을 위해 제품 다변화와 함께 글로벌 진출도 추진중. ① 현재 밀맥주 이외에도 니치마켓인 흑맥주 시장 진입은 물론 한국 맥주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라거 맥주 시장 및 무알콜 시장 진입을 추진 중. ② 또한, 현재 미미한 해외 매출 본격화를 위해 제휴사인 브루클린 브루어리사와 강력한 파트너 십을 통해 칼스버그, 기린맥주 등의 글로벌 유통망을 활용할 예정임.
유진 박종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