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은행 직원 해고 물결에 대비
https://www.swissinfo.ch/eng/banking-fintech/credit-suisse-musical-chairs-set-to-create-winners-and-losers/75383012
스위스, 은행 직원 해고 물결에 대비
스위스 최대 은행의 정리해고는 일자리를 흡수하는 금융 부문의 역량을 테스트할 것입니다. 요지
1년 전 Credit Suisse 직원들은 은행의 갑작스러운 파산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올해부터 새로운 고용주인 UBS가 3,000개의 스위스 직위를 해고할 예정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경력을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4월 15일 - 09:00
6분
매튜 앨런
Credit Suisse의 한 직원은 스위스 공영 방송인 SRF와의 인터뷰에서 UBS의 인수를 "초현실적"이라고 묘사했습니다. 신원을 밝히고 싶지 않았던 직원은 현재 생존 모드에 돌입했다. "상황이 어려워지면 큰 결산이 오기 전에 가장 먼저 입사 지원서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주간 주요 뉴스를 읽어보시겠어요? 여기에서 구독하세요 .
현재 UBS가 운영하고 있는 통합 은행 그룹은 작년 말까지 다양한 미디어에서 수천 개의 일자리가 더 줄어들 것이라고 예측하는 16,000개의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
외부 콘텐츠
UBS가 Credit Suisse의 문제가 있는 투자 은행 업무를 축소하면서 작년에 첫 번째 감원의 물결은 스위스 국경 너머, 특히 뉴욕과 런던에서 느껴졌습니다.
세계의 다른 지역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UBS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Credit Suisse 투자 은행가의 3분의 2를 해고 할 계획이라고 Bloomberg가 밝혔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여기에는 홍콩에 있는 Credit Suisse 투자 은행가의 80%가 포함됩니다.
글로벌 정리해고
해외 언론은 일본, 싱가포르, 중국, 터키에서도 해고를 보도했다. UBS는 감원의 세부사항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
+ 젊은 스위스인들은 아직도 은행가가 되기를 원합니까?
스위스에 본사를 둔 직원들은 2026년 말까지 진행될 Credit Suisse와 UBS 운영 통합 작업으로 지금까지 바쁘게 지냈습니다. 그러나 UBS는 스위스 직원의 정리해고가 올해 하반기에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Wirz & Partners Swiss 채용 컨설팅 회사의 설립자이자 관리 파트너인 Erik Wirz는 SWI swissinfo.ch에 “중복 프로그램은 일부 개인에게 비극을 초래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외부 콘텐츠
“같은 분야에서 20~30년 동안 Credit Suisse나 UBS에서 승진했고, 평범한 학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취업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카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중'
혼란 속에서 일부 직원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수많은 Credit Suisse 자산 관리 팀이 다른 스위스 은행으로 이동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UBS가 운명을 결정하기를 기다리지 않고 독자적인 금융 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Credit Suisse의 부실한 경영과 문화에 대한 비난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업부는 은행이 파산하는 동안에도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Wirz는 "적절한 위치에 있는 직원들은 지금 당장 카드를 사용하고 자신의 옵션을 살펴보고 더 나은 조건을 협상하기 위해 UBS로 돌아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남을지 떠날지 결정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Credit Suisse는 스위스 경제의 중추를 형성하는 중소기업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가적" 은행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는 Credit Suisse가 지속적으로 UBS를 능가하는 영역 중 하나라고 Wirz는 말했습니다.
“이 팀들은 UBS가 숨겨진 보석을 찾기 위한 보물창고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매우 재능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UBS는 현재 이를 유지하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강화된 경쟁
Wirz는 "다른 스위스 은행들도 이번 개편에 박수를 보내고 있습니다. 팀을 모집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수십 년 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은행 부문의 새로운 경쟁을 창출했습니다.”
UBS는 이 사실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UBS 회장 Colm Kelleher와 CEO Sergio Ermotti는 최근 투자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크레디트 스위스의 붕괴는 스위스 은행 시장에서 고객, 인재, 시장 점유율을 놓고 엄청난 경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라고 썼습니다.
그러나 IT 지원, 마케팅, 인사, 법률 서비스 등 백오피스 기능에 종사하는 직원들은 곧 감원이 예상되면서 초조한 표정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은행은 본질적으로 대규모 기술 회사입니다. 모든 것은 기술 시스템과 이 기계를 작동시키는 사람들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채용 회사 Robert Walters의 William Andreae-Jones가 SWI swissinfo.ch에 말했습니다. “스위스 시스템에는 이 모든 사람들을 하룻밤 사이에 흡수할 수 있는 엄청난 용량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은 인프라 측면에서 인력을 상당히 잘 갖추고 있으며 공석도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표는 이를 어느 정도 상쇄할 보다 단계적인 중복 프로그램을 가리키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썰물과 흐름
스위스 은행 직원 협회는 SWI swissinfo.ch와의 인터뷰에서 Credit Suisse를 떠나는 대부분의 직원이 스위스 금융 시스템에 흡수될 것이라고 확신하며 "UBS는 55세 이상의 노년층 직원에게 특히 좋은 보호를 제공해야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스위스 금융 부문 노동 시장에 대한 정리해고의 영향은 향후 몇 년 내에 분명해질 것입니다.
외부 콘텐츠
2008년 은행 붕괴에 이어 미국의 은행 기밀 유지 단속에도 불구하고 새천년이 시작된 이후 근로자 수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2000년에 은행, 보험사 및 기타 금융 회사에 186,000명 이상의 직원이 고용되었으며, 그 사이 직원 수가 약간의 썰물과 흐름에도 불구하고 2023년 말까지 221,000명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전체 인력에서 금융근로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감소하고 있다. 2000년에는 스위스 전체 노동력의 5.7%가 은행과 기타 금융회사에 고용되었습니다. 이 비율은 2023년 말까지 5.18%로 떨어졌다.
더
토론
에 의해 호스팅:토모코 무쓰
직업으로서 은행업은 얼마나 매력적인가요?
Banking was once one of the most sought-after professions in Switzerland. Have you ever wanted to work in banking? Join the discussion!
토론에 참여하세요
2023년 10월 25일
6좋아요
12코멘트
토론 보기
편집자: Reto Gysi von Wartburg/Thomas Stephens
이 이야기의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