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형석 철학자.
1920년 평안남도 대동군에서 태어나 1939년 평양 제3중학교를 졸업한 뒤, 일본 조치[上智]대학 예과를 거쳐 1944년 같은 대학 문학부 철학과를 마쳤다.
이후 송산여자중학교·중앙중학교 교사를 거쳐, 1954년 고려대학교·한국신학대학 강사를 지냈다. 1954~85년 연세대학교 교수로 있었다. 1977년 연세대 학생상담소장, 1979년 연세대 인문과학연구소장을 지냈고, 1985년 연세대 명예교수가 되었다.
김태길·안병욱과 함께 한국의 3대 철학자로 일컬어진다.
저서로 〈철학입문〉·〈철학개론〉 등이 있고 수필집으로 〈아름다운 사색〉·〈이성의 피안〉·〈고독이라는 병〉 ·〈영원과 사랑의 대화〉·〈당신은 무엇을 믿는가〉·〈인생의 의미를 찾기 위하여〉· 〈나는 아직도 누군가를 사랑하고 싶다〉·〈희망과 사랑이 있는 이야기〉· 〈백년을 살아보니〉 등이 있다. -다음백과- >
김형석 교수(102세.연세대 철학과 명예교수) 장수 이야기
1. 만족할 줄 알아라.2. 마음그릇을 넓혀라. 3. 노년의 건강은 50대부터 관리해야 한다. 4. 일하고 공부해야 건강해진다. 5. 가치 있는 인생은 60세 이후에 온다. 6. 정신이 건강해야 육체도 건강하다. 7. 이기주의자는 불행하다. 8. 만족할 줄 모르면 불행하다.
환갑이 되고 정년이 되면 내 인생이 끝날 줄 알았습니다 “인생을 두 단계로 봤어요. 30세까지는 교육을 받고, 나머지 30년은 직장에서 일한다. 그럼 인생이 끝난다.” 라고 생각했지요.
그게 아니었어요. 가장 일을 많이 하고, 행복한 건 60세부터였어요 사과나무를 키우면 제일 소중한 시기가 언제일까요. 열매 맺을 때입니다. 그게 60세부터입니다. 나는 늘 말합니다. 인생의 사회적 가치는 60부터 온다.
60을 넘어 90까지는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사회적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그럼 90 이후에는 어떻게 되느냐. 되는 사람도 있고, 안 되는 사람도 있더군요. 주로 건강 때문입니다. 의사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혈압, 당뇨, 치매는 주로 60세 이후에 찾아옵니다. 그걸 60, 70, 80세가 돼서 관리하려고 하니까 힘이 듭니다. 그러니까 50세부터 잘 관리하면 됩니다. 그럼 90까지는 다 간다고 합니다. 90세까지는 행복하고 보람 있게 살 수 있습니다.
100세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려면 무엇이 가장 중요합니까 사람은 항상 공부를 해야 합니다. 뭐든지 배워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이 늙어버립니다. 사람들은 몸이 늙으면 정신이 따라서 늙는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노력에 따라 정신은 늙지 않습니다. 그때는 몸이 정신을 따라옵니다.
공부가 따로 있나요. 독서 하는 거죠. 취미 활동하는 거고요. 취미도 일 가운데 하나입니다. 100년을 살아보니 알겠더군요. 일하는 사람이 건강하고, 노는 사람은 건강하지 못합니다. 운동은 건강을 위해서 있고, 건강은 일을 위해서 있습니다.
내 친구 중에 누가 가장 건강하냐. 같은 나이에 일이나 독서를 제일 많이 하는 사람이 가장 건강합니다.
|
첫댓글
안병욱 교수와 더불어 쌍벽을 이뤘는데 ~
102세 대단합니다.
아직도 건강하십니다.
노 교수님의 말씀 마음에 담고갑니다 ㅎ
선생님께서
여전히 건강하시니
저희들은 그저 즐겁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들에게
철들지 말라고 당부해주십시오
철이 들면 사람들은
욕심이 생겨
집 한채로도 넉넉한데
여러채로 일 안하고 집세로만 돈을 벌어 허망한 세월이 아이들도 어른들도
돈돈만 하니
이제 삶이 시작되는 없는 집의 청년들은 그대로 없는 시작에서 아무리 땀과 피를 흘려도
이 더위에 에어컨없는 선풍기 앞에서 여대야로 밤을 설치고
부자들이 눌러대어 택배물건 쌓여
밤잠 설치고
또 물건을 싣고
오늘도 땀에 젖어 택배를 전달하는동안
집세로 돈번집 자녀들은 뽀얀 고가의 운동화를 신고 이성친구와 만나 뽀얀 뚜껑 없는차를 타고 시원한 아스팔트 지나 숲길로 별장으로 달리겠지요
그곳에 가면
또 모든 준비 해 놓은 사람들이 굽실거리며 도우미 하겠지요
철들면 이런게 보여서 머리 아파요
그러니
제발 철들지
말고 집은 한체만
전세 세입자의 생각 입니다
이젠 갈데도 없답니다
집세가 너무올라서요
하지만
슬프지 않아요
거기에 맞춰
더 작은곳으로 가야지요
무덤보다는
좀 크겠지만요
선생님 철들지 말라 하셨잖아요
이제 철들면
저는 노욕입니다 우리모두 죽는날까지
철들지 말고 건강하게 살아요
딱 김형석 선생님처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