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강좌) 상담기법과 사례 수퍼비젼- 김서규
이 강좌의 목적은 중급 정도의 상담자들이 흔히 저지르기 쉬운 오류를 단기간에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서 학교상담에 살갑게 사용하기 쉬운 기법들을 제시하고 상호 의견교환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강좌는 상담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고, 개인상담을 자주 해 보았으며, 전문 상담업에 종사하거나, 상담경력이 있는 분들이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초급 상담자들이나 상담 경험이 없는 분들이 듣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청하시는 분들은 본인 사례를 사전에 제출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면 연수 과정 중에 다룰 수 있습니다.
연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친밀감 형성
선택적 함묵증, 수동반항성, 우울증/강박증 환자, 법에 의한 강제위탁자를 flow상태로 만들기
2. 상담목표형성
역전이에 의해 상담목표를 잘 못 잡는 경우를 교정하기
3. 상담주제 파악
내담자의 변명과 문제를 기반으로 주제에 도달하는 방식
4. 공감에 대한 복습
공감처럼 오해받는 기법이 있을까? 사례를 통하여 숙달시키기
5. 평행(parallel)기법
학교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담임-부모-학생을 동시에 꿰어 상담하는 기법을 마스터하기
제 2강좌) 참대화 기초과정 -김해곤 외 ~
◈ 참대화는 마샬 로젠버그의 비폭력대화(NVC)와 이민식의 CHANGE 프로그램을 기초로
우리 실정과 한국문화에 맞게 재구성한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입니다.
◈ 참대화 프로그램은 우리 마음 안에서 평가, 판단이나 분석이나 비판을 통해 상대방을 변화시키고자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우리가 무엇을 바라보고, 그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며 무엇을 원하는가를 명확히 이해하는데 초점을 둘 때, 우리들의 자연스러운 본성인 연민으로 바라보도록 인도합니다. 타인뿐만 아니라 나 자신의 내적인 대화도 경청함으로써 존중, 배려와 공감하는 마음을 기르게 되므로 진심으로 서로 주고받기를 원하는 마음이 자연히 생기게 됩니다.
◈ 참대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난 뒤에 변화된 것들에 대한 피드백은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1.교실에서 아이들에게 화내는 일이 줄어들었다. 2. 상담하는데 매우 빠르게 진행된다.
3. 자아 존중감이 높아졌다. 4. 자기 발견, 성찰이 이루어진다.
5. 동료들과의 관계가 편안해 졌다.
◈ 프로그램 구성
대화의 걸림돌 // 진솔성 표현훈련 // 공감 훈련
제 3강좌)학교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채희상
1. 강의 개요
1) 주제: 학교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2) 목적: 학생들의 적성 유형 이해와 진로 설정
3) 내용 : ① holland 적성검사 자료의 심층 해석 ② 삼성아동문화센터 진로 자료 활용 방안
③ 한국 고용정보원 직업카드를 활용한 직업탐색 활동
4) 방법: 학생활동 재현을 통해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 활동 및 지도 방법 안내
4) 효과: 학생들의 진로 설정에 대한 중요성 제고. holland 적성검사 해설을 통한 적성 심층 이해,
고 1학생들의 계열선택에 도움, 상담부 교사 및 담임 교사들의 학생 적성 파악을 통한
진로지도 및 학급경영에 도움.
5) 제공자료 : 진로탐색 프로그램 자료집 및 CD, 매뉴얼 제공
2. 프로그램 구성
단계
(회기) |
내용 |
진행방법 |
소요
시간 |
비고 |
1 |
프로그램 안내
1) 진로 지도 관련 방안 논의
2) 진로 지도 도구 안내 |
강의 |
1시간 |
안내 및 토론 |
2-3 |
진로탐색 기초 과정
1) 진로 탐색 기초 프로그램
2) 계열선택을 위한 영상자료 활용
3) Holland 검사 |
실습활동 |
2시간
30분 |
활동 |
holland 적성검사 활용
1) Holland 검사 안내
2) Holland 적성검사 검사지 해석
3)팀별 적성검사 공통점 찾기 활동 (학생 활동)
4) Holland 적성 유형 자료 해석 |
실습활동 |
2시간
30분 |
활동 |
4-5 |
직업가치관 경매활동 및 직업카드 활동
1) 직업의 의미 PPT 활용 직업탐색
2) 갈등상황 PPT 활용 직업선택의 유의사항 안내
3) 가치관 경매 활동 4) 직업카드 활동 |
실습활동 |
2시간
30분 |
활동 |
학교현장에서의 활용 가이드 및 참여소감나누기 |
소감 나누기 |
1시간 |
토론 |
총 소요시간 |
9시간 30분 |
제 4강좌) 담임이 풀어가는 초등학급상담 -안용자 외
초등학교의 생활지도와 상담은 전문적인 상담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대부분은 담임교사에 의해 수행됩니다. 담임교사로 생활지도와 상담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필요한 기술과 개입방법에 대해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교사 자신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에 대해 나눔을 갖고자 합니다.
이 강좌는 초등학교 학급 담임으로서 상담적인 학급경영을 하고 싶은 교사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학급상담 (안용자)
1) 또래자원을 활용하기
2) 학부모자원을 활용하기
3) 지역체제 활용하기
4) 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교사와 아이가 함께 행복한 강점 찾기 상담 (최명혜)
1) 교사 자신 이해하기
2) 아동 이해하기
3) 강점으로 해결하는 학급상담사례
✱사례로 풀어보는 학급 상담기법 (김명숙)
1) 공감하는 방법 익히기
2) 아동의 바람 찾기
3) 아동과 함께 실천가능한 계획 세우기
4) 갈등상황을 해결하는 학급상담사례
제 5강좌)활동중심 상담기법 즐사성프로그램-박은주
◈교사와 학생이 행복해지는 소통프로그램 --즐거움, 사랑, 성찰』연수 소개
교육은 만남이고, 만남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을 위한 연수
◈ 프로그램 소개
○ 즐사성은 즐거움, 사랑, 성찰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한 개인의 내적인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도 하며, 행복한 학급(교)문화를 만드는 3가지 조건이다.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즐거움과 서로에 대한 배려 그리고 자신에 대한 성찰을 경험 할 수 있도록 각 요소별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 즐사성 프로그램의 주요매체는 놀이와 도구, 음악 그리고 나눔이며, 긍정심리학과 뇌교육학 그리고 집단상담을 이론적 기반으로 하고 있다.
영역 |
내용 |
즐거움 |
소통에서 처음의 장벽은 낯설음과 두려움이다. 배움은 두려움과 함께 춤출 수 없다. 즐거움을 통해 소통의 문화를 만드는 실제적인 체험 프로그램이다. |
사랑 |
사랑은 감정의 굴곡을 넘어갈 수 있는 자신감과 치유의 힘을 준다. 사랑의 문화를 체험함으로써 그 사랑의 교감 안에서 어떤 치유와 힘이 내 안에서 살아나는지 경험하게 될 것이다. |
성찰 |
자신의 감정과 성장의 의지는 환경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자신의 내적인 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
제 6강좌)교사를 위한 감수성 훈련 - 김삼화
◈ 교사는 자기를 도구로 삼아 교육현장에서 활동합니다.
교사 자신이 튼튼하고 유연해야, 예측할 수 없는 험난한 교육현장을 자유자재하게 통제하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펼칠 수 있습니다.
◈ 감수성훈련은 우리 내면에 있는 감성을 깨우고 무한한 에너지의 원천을 발견하는훈련입니다.
감수성훈련을 통하여 우리는 전에 잘 느끼지 못한 삶의 활기와 열정을 되찾게 되고
인간성의 신비를 체험하게 됩니다.
◈ 비구조화 형식으로 진행하고, 필요에 따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집단 활동을 소개합니다.
모집인원: 12명 내외(현장교사 혹은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분)
시간: 2010년 1월 28일~30일(참여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일정을 조정할 수 있음)
장소: 양평리조트(조정할 수 있음)
유의사항: 간편한 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