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7일 수요일 묵상
<47:1> 「바로가 가사를 치기 전에 블레셋 사람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47:2>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물이 북쪽에서 일어나 물결치는 시내를 이루어 그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것과 그 성읍과 거기에 사는 자들을 휩쓸리니 사람들이 부르짖으며 그 땅 모든 주민이 울부짖으리라」
<47:3> 「군마의 발굽 소리와 달리는 병거 바퀴가 진동하는 소리 때문에 아버지의 손맥이 풀려서 자기의 자녀를 돌보지 못하리니」
<47:4> 「이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며 두로와 시돈에 남아 있는 바 도와 줄 자를 다 끊어 버리시는 날이 올 것임이라 여호와께서 갑돌 섬에 남아 있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리라」
<47:5> 「가사는 대머리가 되었고 아스글론과 그들에게 남아 있는 평지가 잠잠하게 되었나니 네가 네 몸 베기를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47:6> 「오호라 여호와의 칼이여 네가 언제까지 쉬지 않겠느냐 네 칼집에 들어가서 가만히 쉴지어다」
<47:7> 「여호와께서 이를 명령하셨은즉 어떻게 잠잠하며 쉬겠느냐 아스글론과 해변을 치려 하여 그가 정하셨느니라 하니라」
<48:1> 「모압에 관한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오호라 느보여 그가 유린 당하였도다 기랴다임이 수치를 당하여 점령되었고 미스갑이 수치를 당하여 파괴되었으니」
<48:2> 「모압의 찬송 소리가 없어졌도다 헤스본에서 무리가 그를 해하려고 악을 도모하고 이르기를 와서 그를 끊어서 나라를 이루지 못하게 하자 하는도다 맛멘이여 너도 조용하게 되리니 칼이 너를 뒤쫓아 가리라」
<48:3> 「호로나임에서 부르짖는 소리여 황폐와 큰 파멸이로다」
<48:4> 「모압이 멸망을 당하여 그 어린이들의 부르짖음이 들리는도다」
<48:5> 「그들이 루힛 언덕으로 올라가면서 울고 호로나임 내리막 길에서 파멸의 고통스런 울부짖음을 듣는도다」
<48:6> 「도망하여 네 생명을 구원하여 광야의 노간주나무 같이 될지어다」
<48:7> 「네가 네 업적과 보물을 의뢰하므로 너도 정복을 당할 것이요 그모스는 그의 제사장들과 고관들과 함께 포로되어 갈 것이라」
<48:8> 「파멸하는 자가 각 성읍에 이를 것인즉 한 성읍도 면하지 못할 것이며 골짜기가 멸망하였으며 평지는 파멸되어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리로다」
<48:9> 「모압에 날개를 주어 날아 피하게 하라 그 성읍들이 황폐하여 거기에 사는 자가 없으리로다」
<48:10> 「여호와의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요 자기 칼을 금하여 피를 흘리지 아니하는 자도 저주를 받을 것이로다」
(본문 해석)
8월 7일 수요일 예레미야 47:1~48:10
47:1~7절
1절 블레셋 사람들에 대하여 예레미야에게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는데, 그 시점이 바로가 가사를 치기 전이다. 2절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라고 한다. 물이 북쪽에서 일어나 물결치는 시내를 이룬다고 한다. 북쪽에서 일어나는 물은 심판의 이미지를 담고 있는데, 바벨론을 가리킨다. 시내는 바벨론이 위치한 유프라테스 강으로 보인다. 그 물이 가사와 블레셋을 휩쓸고 지나가는 소용돌이를 보여준다. 바벨론이 휩쓸고 지나간 자리를 사람들이 울부짖는다. 3절 군마의 발굽 소리와 병거들의 내달리며 내는 요란한 바퀴 소리에 아버지들은 맥이 풀려 자신들을 돌보지도 못한다. 적의 위세에 눌려 망연자실할 뿐이다. 4절 블레셋이 이러한 처참한 상황을 결코 피할 수가 없는 이유가 서술된다. 그 이유는 블레셋을 모두 멸할 뿐만 아니라 블레셋의 동맹국인 두로와 시돈의 생존자들도 모두 멸절시키는 날이 오기 때문이다. 갑돌 섬에서는 생존자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멸망이 임한다. 5절 예레미야는 먼저 멸망을 당한 블레셋의 모습을 묘사한다. 가사는 파멸과 죽음에 대한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머리를 밀고 아스글론은 주민들이 다 죽어서 성읍이 잠잠하다고 말한다. 예레미야는 그들의 골짜기에 남아 있는 자들에게 언제까지 멸망으로 인한 슬픔을 표현하기만 하겠느냐고 묻는다. 몸을 벤다는 것은 슬픔을 표현하는 것을 가리킨다. 6절 그들은 심판을 행하는 여호와의 칼이 멈추기를 간청한다. 여호와의 칼은 심판 도구인 바벨론 군대의 칼날을 의미한다. 7절 그들의 간청을 들은 예레미야는 바벨론이 여호와가 정하신 명령에 따라 블레셋을 공격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의 명령을 다 수행하기까지는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한다. 즉 아스글론과 해변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정해진 것이기 때문에 심판의 칼날이 이곳을 다 멸하기까지는 멈추지 않는다는 것이다.
48:1~10절
1절 모압에 대한 심판을 담고 있다. 느보는 유린당하였고, 기랴다임이 점령되어 수치를 당하였고, 미스갑이 수치를 당하여 파괴되었다고 한다. 모압에 대한 심판 선언은 느보와 기랴다임과 미스갑의 파괴로 시작된 멸망이 점차적으로 다른 성읍들로 퍼져나가면서 모압의 전 지역에 임한다는 인상을 준다. 2절 모압의 찬송은 명성으로 번역되어도 무방하다. 적들이 헤스본에서 모압을 침략할 계획을 세운다. 이들의 계획은 모압이 더는 민족으로 살아남을 수 없게 끊어버리는 것이었다. 느보와 기랴다임 다음으로 맛멘이 희생당한다. 맛멘의 주민이 다 죽어 사람 소리가 사라진다. 적의 칼이 주민들을 뒤쫓기에 누구도 살아남지 못한다. 3절 호로나임에서 황폐와 큰 파멸이로다 하고 울부짖는 소리가 들린다. 4절 젊은이들이 모압이 멸망했다고 부르짖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린다. 5절 사람들은 울며 루힛 고개를 올라가고, 호로나임으로 내려가는 길에서 파멸의 고통스러운 울부짖음을 듣는다. 적이 호로나임을 친다는 소리를 듣고 루힛 사람들이 피난길에 오르는데, 루힛 고개에서 벌써 호로나임이 멸망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6절 전란에 휩싸인 고향을 떠난 피난민들이 안전한 곳을 찾아 이곳저곳으로 헤맨다. 도망하여 구한 목숨이 광야의 노간주 나무에 비유된다. 이 비유는 간신히 부지한 목숨의 처량함과 황량함을 연상시킨다. 7절 자신이 이룬 업적과 모은 보물을 의지한 것이 모압이 파멸을 맞게 되는 원인이다. 이것은 업적과 재물을 숭배하는 성공주의와 물질주의를 의미한다. 그들이 섬기는 그모스 신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오히려 그모스 우상은 포로로 끌려가는 제사장들과 고관들에게 짐이 될 뿐이다. 8절 파멸하는 자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성읍은 하나도 없다. 이는 모압의 모든 성읍들이 심판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골짜기와 평지는 전 지역을 의미하는 표현이다. 여호와의 말씀대로 이루어질 뿐이다. 9절 모압에 날개를 주어 날아 피하게 하라는 명령은 파멸하는 자의 공격이 도망가기가 쉽지 않을 정도로 신속할 뿐 아니라 파괴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의 공격을 피하는 유일한 길은 신속하게 도망하는 것뿐인데, 성공적으로 도망하기 위해서는 날개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모든 성읍에 남는 것은 사람이 살 수 없는 황폐함뿐이다. 10절 모압의 성읍들을 파괴하는 것은 여호와의 일이다. 왜냐하면 모압의 멸망은 하나님이 행하시는 심판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파멸하는 자에게 말씀하시는 경고다. 그가 모압을 파괴하는 일에 게을리하거나 칼을 금하여 모압 사람들을 죽이지 않으면 하나님의 저주를 받는다. 이 경고는 멸망의 확실성을 확언할 뿐만 아니라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