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 강의주제 | 강의내용 | 교육방법 |
1 | 오리엔테이션 | 오리엔테이션: 자기소개(자기소개나무), 미술치료의 개관(A용지2매 또는 8절지1장, 색연필이나 크레파스 등) | 인쇄물 오리엔테이션 강의 및 실습 |
2 | 미술치료개론 | 미술치료의 개념 및 정의: 미술치료의 개념과 미술치료의 장점, 미술치료의 역사, 적용, 미술치료기법 등 | 이론강의 주교재(p.11~) |
3 | 미술치료개론 | 미술치료과정: 전화의뢰, 첫 면담과 내용, 초기, 중기, 말기, 종결과정, 사례회의 등 (이름표만들기/기본준비물과 꾸미기재료) | 이론강의 주교재(p.131~) |
4 | 미술치료개론 | 미술심리상담에서의 상징: 미술표현에서의 상징성, 기호와 상징 등(색으로 나를 탐색하기/기본준비물) | 이론강의 최인혁1장(25~) |
5 | 진단 및 평가와 치료사의 역할 및 자질 | 진단 및 평가와 치료사의 역할 및 자질: 객관적 진단평가 도구 미술치료 상담기록 보고서 작성 방법 미술치료사의 역할 및 자질 등 | 이론강의 최인혁 4장 (152~) |
6 | 미술심리상담의 진단 및 치료기법1 | 매체의 특성: 미술치료에서의 매체, 매체에 대한 반응(아동발달단계:난화~도래집단), 매체 종류와 특징, 매체의 신체적 위험 등 | 이론강의 주교재(p.56~) |
7 | 미술심리상담의 진단 및 치료기법2 | 9분할통합회화법: 9분할통합회화법의 개념, 실시방법, 9분할통합회화법의 특성 등/ 실습(기본준비물) | 이론강의/실습 주교재(p.183~) |
8 | 미술심리상담의 진단 및 치료기법3 | 집나무사람(HTP)검사: HTP의 개념과 특징, 실시방법, 그림해석 등/ 실습(기본준비물) | 이론강의/실습 주교재(p.145~) |
9 | 미술심리상담의 진단 및 치료기법4 | 동적집나무사람(K-HTP)검사:K-HTP의 개념과 특징, 실시방법, 그림해석 등/ 실습(기본준비물) | 이론강의/실습 주교재(p.156~) 부교재 김동연 외 |
10 | 미술심리상담의 진단 및 치료기법5 | 동적가족화(KFD): 동적가족화의 개념과 특성, 실시방법, 그림해석 등/ 실습(기본준비물) | 이론강의/실습 주교재(p.169~) |
11 | 미술심리상담의 진단 및 치료기법6 | 동그라미중심가족화(FCCD)/동물가족화/동적학교생활화(KSD): FCCD의 개념과 원리, 장점, 실시방법, 해석기준, 동물가족화의 응용, 학교생활화의 실시방법과 해석 등/ 실습(기본준비물) | 이론강의/실습 주교재(p.177~) |
12 | 미술심리상담의 진단 및 치료기법7 | 어항(물고기)가족화/매체1: 물고기가족화의 개념 실시방법, 해석내용, 치료자와 내담자의 작업 내용 등(기본준비물) | 이론강의/실습 주교재(p.56~) 최인혁 3장(141~) |
13 | 미술심리상담의 진단 및 치료기법8 | 콜라주기법(Collage)/매체2:콜라주기법의 기원, 콜라주기법의 의미, 콜라주기법의 특성, 실시방법 등/실습(기본준비물-패션잡지나 여성잡지, 단추, 천, 가위, 칼, 풀(글루건), 8절지 또는 박스) | 이론강의/실습 주교재(p.191~) |
14 | 미술심리상담의 진단 및 치료기법9 | 미술치료에서의 만다라/매체3: 만다라의 개념, 미술치료에서 만다라, 만다라제작, 만다라의 상징 등/ 실습(기본준비물과 만다라 도안, A4용지, 돌, 아크릴물감과 도구) | 이론강의/실습 주교재(p.196~) 정여주b 최인혁 자료 |
15 | 미술심리상담의 진단 및 치료기법10 | 첫학기-자기 보고서(15%)발표및제출 두번째학기-내담자사례(35%)발표및제출 | 2급 검정 평가의 실기점수 50%반영 |
예상실습비 총합 : 개별준비
※ 기본준비물①화지: 스케치북(8절), A4용지(30장) ②그리기도구: 크레파스, 색연필, 싸인펜, 물감(붓, 빠레트, 물통), 연필, 지우개, 4B연필, HB연필 ③기타도구: 풀, 가위, 걸레, 물티슈 ④이외에 실습에 필요한 기타재료는 오리엔테이션에서 공지하겠습니다. ※ 본 강의 계획은 한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표준교과 과정에 준하여 작성되었으며, 수강 인원과 상황에 따라 교육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수강인원이 적정 인원에 미달할 경우 폐강될 수 있습니다. ※ 한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에서 주최하는 미술심리상담사2급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총9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본 교육과정은 45시간이며, 향후에 (45시간)을 추가 이수하여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