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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디아블로2 멀티플레이 원문보기 글쓴이: ㅂIㅂrㄹrㅁ
무기 |
기본공속 |
리치 |
공속 프레임 | |||
7프레임 |
6프레임 |
5프레임 |
4프레임 | |||
페이즈블레이드 |
-30 |
2 |
|
|
0 |
11 |
아타간 |
-20 |
|
|
|
0 |
24 |
캐듀셔 |
-10 |
2 |
|
|
0 |
40 |
버서크액스 |
0 |
3 |
|
0 |
7 |
60 |
에틴액스 |
+10 |
2 |
|
0 |
19 |
86 |
레젼드리말렛 |
+20 |
|
0 |
3 |
34 |
120 |
※ 공속계산기 http://diablo3.ingame.de/tips/calcs/weaponspeed.php?lang=english
※ 예를 든 4프레임 공속작업
- 페이즈 마소(죽음)는 강타장갑에서 11%공속, 페이즈 고뇌는 노속업
- 유닉 캐듀셔는 10공속이 붙음으로 무기/장갑/투구 중 선택하여 30%속업
- 버서크액스 마소(죽음)는 장갑/투구/밸트에서 60%속업, 버서크액스 고뇌는 40공속이 붙음으로 강타장갑에서 20공속, 버서크액스 죽숨은 60%공속이 붙음으로 노속업, 유닉 버서크액스는 40공속이 붙음으로 강타장갑에서 20속업
- 유닉 에틴액스(에테리얼)는 무기에 45%속업하고 투구에 30속업, 장갑에 20속업하여 95속업(86%공속이상)
원핸드무기 기본공속표
원핸드 무기 |
공속 |
페이즈블레이드 |
-30 |
아타간 |
-20 |
캐듀셔/ 엘리건드블레이드/ 크립틱소드/ 워스파이크/ 트런천/ 스컬지 |
-10 |
버서크액스/ 미지컬소드/ 컨퀘스트소드/ 타이런트클럽/ 리인포스드메이스/ 마이티셉터 |
0 |
세라프 로드/ 데빌 스타 |
+10 |
레젼드리말렛 |
+20 |
질(차)딘 셋팅법 (실례)
타입 1 - 방어력 형태
1) 아이템 셋팅 : 무기 룬워드 고뇌(버서크액스), 방패 룬워드 망명(팔라전용방패), 투구 유닉 코로나(또는 유닉 샤코), 갑옷 에테리얼 업매쉬아머, 밸트 미스릴, 유닉 오우거장갑(사냥시 뱀파장갑), 신발 유닉 업고어, 엔젤릭 아뮬렛, 엔젤릭 링 1점, 레이븐링 1점, 스왑무기 룬워드 콜투암스 셉터, 룬워드 스프릿(팔라전용방패)
2) 패힛 : 코로나 30패힛, 미스릴 10패힛, 그랜드참3개 36패힛, 스몰참2개 10패힛 합계 86패힛 (4프레임)
- 0패힛(9프레임), 7패힛(8프레임), 15패힛(7프레임), 27패힛(6프레임), 48패힛(5프레임), 86패힛(4프레임), 200패힛(3프레임)
3) 물리리듀스 : 코로나 10~15%, 미스릴 10~15%, 업매쉬아머 30%, 합계 50~60% (최대치 50% 만족)
4) 패블 : 망명 30패블 (홀리쉴드 사용하는 경우 2프레임, 86%패블일 경우 1프레임)
5) 공속 : 고뇌 40공속, 유닉 코로나 30공속 합 70공속(파낙 20스킬시 60공속 만족, 4프레임)
투구를 샤코로 쓸 경우 강타장갑 20%공속 이용
타입 2 - 데미지 형태
1) 아이템 셋팅 : 무기 룬워드 고뇌(버서크액스), 방패 업자카룸 쉴드(참룬작)/ 룬워드 불사조(이 경우 결빙해결은 레이븐링), 투구 유닉 코로나, 갑옷 인내(또는 현명), 밸트 미스릴, 강타 장갑, 신발 유닉 업고어, 엔젤릭 아뮬렛, 엔젤릭 링 2점, 스왑무기 룬워드 콜투암스 셉터, 룬워드 스프릿(팔라전용방패)
2) 패힛 : 코로나 30패힛, 미스릴 10패힛, 그랜드참3개 36패힛, 스몰참2개 10패힛 합계 86패힛 (4프레임)
- 0패힛(9프레임), 7패힛(8프레임), 15패힛(7프레임), 27패힛(6프레임), 48패힛(5프레임), 86패힛(4프레임), 200패힛(3프레임)
3) 물리리듀스 : 코로나 15%+베르룬8%+베르룬8%=31%, 미스릴 15% 합계 46% (-4% 부족, 최대치 50%)
- 유닉 업자카룸이 아닌 레어 팔라전용 방패(2팔라, 30%블럭찬스, 20%패블, 2소켓에 베르룬+참룬) 사용시 물리리듀스 만족, 업자카룸에 베르룬작 및 레이븐링 착용시도 물리리듀스 만족
4) 패블 : 업자카 30패블 (홀리쉴드 사용하는 경우 2프레임, 86%패블일 경우 1프레임)
5) 공속 : 고뇌 40공속, 강타장갑 20% 합 60공속(파낙 20스킬시 60%공속 만족, 4프레임)
타입 3 - 공격등급 형태
1) 아이템 셋팅 : 무기 룬워드 고뇌(버서크액스), 방패 유닉 모나크(참룬작), 레어 헬름(2소켓, 공격등급 및 공속 추가), 갑옷 인내(또는 현명), 밸트 미스릴, 유닉 오우거장갑, 신발 유닉 업고어, 엔젤릭 아뮬렛, 엔젤릭 링 2점, 스왑무기 룬워드 콜투암스 셉터, 룬워드 모나크 스프릿
2) 패힛 : 코로나 30패힛, 미스릴 10패힛, 그랜드참3개 36패힛, 스몰참2개 10패힛 합계 86패힛 (4프레임)
- 0패힛(9프레임), 7패힛(8프레임), 15패힛(7프레임), 27패힛(6프레임), 48패힛(5프레임), 86패힛(4프레임), 200패힛(3프레임)
3) 물리리듀스 : 모나크 35%, 미스릴 15% 합계 50% (최대치 50% 만족)
4) 패블 : 모나크 35패블 (홀리쉴드 사용하는 경우 2프레임, 86%패블일 경우 1프레임)
5) 공속 : 고뇌 40공속, 레어헬름 30% 합 70공속(파낙 20스킬시 60%공속 만족, 4프레임)
타입 1부터 타입 3까지 셋팅 법을 적은 이유는 이런 방식이 있다 정도로 보심이 좋을 듯 싶습니다. 위 방식은 사냥이나 듀얼시 적용되기도 합니다만 사람마다 셋팅법이 워낙 다양한 것이 질딘계열이라 정답 찾기는 어렵습니다. 위 셋팅 중 아이템에 붙은 옵션으로 라이프 텝은 질딘 간 듀얼시 사용제한이 있는 곳도 많으니 상황에 맞게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벅큐빙에 의해 방어력 좋은 현명을 쓰는 유저도 있고, 물리리듀스를 맞추기 위해 노에테 매쉬아머에 베르룬 작업 또는 유닉 모나크 사용, 데미지 증가를 위해 불사조를 쓰시는 유저, 좋은 레어셉터를 사용하는 유저 등 다양하니 본인의 능력에 맞게 셋팅하시면 됩니다.
라. 인벤토리
매직 그랜드차암 9장 : 10맥76어레45피 6장, 10맥76어레12패힛 3장
유닉 라지차암 1장 : 지옥의횃불(토치) 팔라3스킬/스텟20/저항력20 ~ 횃불 미사용시 제외
매직 스몰차암 10장 : 3맥20어레20피 8장, 3맥20어레5패힛 2장
유닉 스몰차암 1장 : 애니힐러스 올1스킬/스텟20/저항력20/경험치10%
질딘은 사냥보다 질딘 간의 질 듀얼이 재미있는 케릭터입니다. 따라서 횃불을 미 사용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미리 염두해 두고 스텟을 맞추심이 좋습니다.
마. 용병타입
데미지를 확보해주는 나이트매어의 시티가드 공격용병을 추천합니다. 무기로 컨센트 오오라를 발동하는 룬워드 자존심, 갑옷으로 케릭터의 데미지를 증가시켜 주는 인내, 투구로 공속과 라입스틸이 있는 유닉 안다리엘이 좋습니다.
그 외에 갑옷으로 유니크 매쉬아머, 룬워드 용맹한자, 룬워드 스톤 등이 좋습니다. 투구로 유니크 그림헬름, 셋트 탈라샤 투구 등이 쓸만합니다.
바. 특 징
물리 연타계열의 핵심을 이루는 케릭터가 질딘입니다. 엄청난 속도에 가공할 데미지로 타격을 하는 케릭터로써 공격등급을 높일수록 케릭터의 파괴력이 배가 됩니다.
안정적인 피통을 자랑하며, 높은 방어력으로 상대는 물리공격시 흠집을 내기도 어렵습니다. 공격이 들어와도 빠른 블록과 물리리듀스의 셋팅으로 상대의 데미지가 크게 위협적이지 못합니다.
보통 올라운드 듀얼시는 차지로 이동(비거 발동하면서)하며 상대가 범위 안에 들어올 경우 차지 및 질로 제압하는 형태입니다. 상대가 들어올 경우는 제자리 질 공격을 사용해도 좋습니다.(시프트 누룬 상태로 질 타격)
사냥시도 안전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대량 몬스터 출현시 더욱 빛을 발휘하는 케릭터입니다.(몬스터 속에서 연타로 다 잡아버립니다. 강타/치타가 잘터지며 라텝까지 터지면 엄청난 화력을 자랑합니다.)
단점이라면 보통 전사들이 그렇듯이 근거리 물리공격 케릭터로써 몬스터를 찾아다니며 한 마리 두 마리씩 잡아야한다는 약점은 있습니다.
가장 재미있는 건 같은 질딘끼리의 듀얼입니다. 데미지/어레/피/방어의 완성도 싸움이죠. 몇 초 내에 파파팍 하면 둘 중 하나는 쓰려져 있습니다. 강한 힘의 싸움과 같습니다.
질딘과의 듀얼시 금지, 제한, 노매너 등으로 불리는 것들이 있습니다.(두번째 수정된 부분이네요. ^^)
해가 지나면서, 패치가 되면서, 또 구성원이 바뀌면서, 서버마다 각기 다른 규칙이 적용됨으로 비매너에 대해 정답이라고 말하긴 좀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어찌보면 참 조심스러운 부분일수도 있습니다.)
질딘 듀얼시 노매너에 해당되는 것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시죠.(절대성은 없습니다. 해당 서버의 유저분들과 규칙을 상의하시면 가장 정확합니다.)
대표적인 종류로 보자면 상대 둔화, 독 데미지, 결빙, 저주(라이프 텝, 앰플), 고뇌사용 등이 해당될 수 있네요.
1) 상대 둔화 : 빠른 질 타격전에 상대를 둔화시키는 것은 단순히 생각해도 재미가 없겠죠? 해당되는 아이템으로는 유니크 아스트론아이론와드 캐듀시스(둔화 25%), 유니크 노스페라투스코일 뱀파이어팽벨트(둔화 10%), 셋트 클레그로스핀서스 체인글러브(둔화 25%) 등이 있습니다.
2) 독 데미지 : 깨끗한 물리타격 싸움에서 독데미지는 상대의 피를 시간을 두고 떨어트려 재미가 반감되겠죠? 질딘 유저들은 치사한 행위를 싫어하며 고결하다고 생각을 합니다.(제한적 듀얼이다 보니 소수이며 매너를 중시여깁니다. 또 대부분 부자들이라 욕심이 크게 없습니다. 어찌보면 비싼 아이템만 가지고 있음으로 독참 같은 것은 이해를 못할 수도 있지요.^^) 따라서 독데미지가 높은 차암이나 무기류는 안쓰는 것이 좋습니다.
3) 결빙 : 원소데미지에 의해 결빙되는 것과 홀리프리즈 오오라를 통해 결빙되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원소데미지는 허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레이븐링, 참룬, 아이템 옵션 등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죠. 홀리프리즈란 오오라는 지속적으로 결빙되어 있는 것이라 느려지게 함으로 노매너로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결빙에 대해 자세한 언급을 안하니 테클이 많더군요.)
방어구에 참룬작을 해도 공속과 리듀스를 맞출 수 있다면 그렇게 하세요. 레이븐 링도 결빙시키는 옵션이 약하지만 있으니까요. 갑옷 인내의 칠링아머도 심한 곳은 말들을 하더군요.
4) 저주(라이프 텝, 앰플) : 라이프 텝은 공격한 만큼 자신에게 피를 되돌려 주기 때문에 사냥시는 아주 훌륭한 기술입니다. 듀얼시 라이프 텝이 터지면 지던 게임도 뒤집어 버릴 수 있습니다. 즉, 순수한 질 싸움에서 피를 흡수하는 것은 안좋은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죠. 쉽게 말씀드리면 힐링포션 먹는 것과 같다라고 보는 것입니다. 가끔 피케이 당하거나 기분나뻐 피케이 거는 경우 물약 안먹고 순수하게 싸우는 유저 보셨습니까? 없습니다. 고상한 척 하다 죽기만 합니다. 이런 경우는 피케이라 물약을 먹기도 하지만 듀얼에서는 물약사용이 금기시 되기 때문에 라텝도 허용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통상 마나포션은 인정하는 곳이 많습니다.)
앰플리파이 데미지는 상대의 물리리듀스를 낮춰 두배의 데미지를 가함으로 사용 제한을 합니다.
라이프 텝이 달린 아이템으로는 뱀파 장갑, 마지막소망, 망명 등이 있습니다. 서버마다 라이프텝을 허용 또는 비허용하니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5) 고뇌사용 : 사기적인 높은 데미지로 인하여 금방 끝나서 재미가 없다라는 것이 이유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비매너라기 보다 질딘 간 즐기기 위한 답을 찾고자 서로 안쓰자는 것입니다. 고뇌는 허용되는 곳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는 규칙 같은 것은 상관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시면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늬들은 좋은 아이템과 차암이 있어 그렇지 난 없어서 규칙 같은 것 관심 없다! 또는 내 셋팅이 완벽한데 왜 늬들끼리 만든 규칙에 내가 따라야 해? 라고 생각하시는 분)
윗 분 같으신 분들께는 말씀드릴 것이 없습니다. 법도 안지키면 그만인데 규칙이야 뭐... ㅡㅡ;
규칙이라기 보다 질딘 유저간의 듀얼시 서로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기본 상식이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범죄? 이렇게 접근하지 마세요.^^)
나라마다 지역마다 법이 다 다르니 해당된 서버에서 규칙을 찾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봅니다. 참고하실 수 있다 싶어서 비매너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전사의 기본이 되는 케릭터 중 하나가 질딘입니다. 한번쯤 연타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