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 4 - 제갈팔괘촌에서 승상사를 보고 산정에 올라 "태극과 주역" 을 생각하다!
2023년 10월 31일 진화 金华(금화) 에 도착해 호텔에 체크인후 808 路 란시(兰溪)
행 버스를 타고 란시(兰溪 난계) 시내에 진자오상사(今朝商廈) 에서 내려
택시를 타고는..... 주거바과촌 诸葛八卦村 (諸葛八卦村 제갈팔괘촌) 에 도착합니다.
마을로 들어가 태극을 묘사한 연못을 보는데 옛날 태극 모형이니 이 마을이 테극의 원리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상징이며 골목길로 들어가 제갈씨족(诸葛氏族) 이 제갈공명을 모신 청샹츠 丞相祠(승상사) 를 구경합니다.
제갈량 14대 손 '제갈리' 가 소흥 수창현령으로 부임했다가 죽은후 아들 '제갈청' 이 북송 천회 2년(1018년)
란시(난계)에 정착했으며 27세 손 '제갈대사' 가 남송 말기인 1280년 온 가족을 이끌고
高隆(제갈팔괘촌) 으로 이사해 제갈량의 구궁팔괘진 (九宫八卦陣) 과 같은 형태로 마을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중츠 钟池(충지) 를 핵심으로 외부로 뻗어 있는 8갈래의 작은 통로가 내팔괘 (內八卦)
를 형성하고, 마을 바깥쪽은 8개의 산으로 둘러싸여 외팔괘(外八卦) 를
형성하니 주거촌 诸葛村(제갈천) 을 바과촌 八卦村(팔괘촌) 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예전에 허페이 시내 공원에서 점치는 사람들을 본 기억이 떠오르니 앞에 펼쳐놓은 천에는 尊命(존명) 아래
周易卜卦(주역복괘) 라고 적혀있고 명운재운, 가정혼인, 길흉화복등 16가지에 양 손이
그려진걸 보니 手相(수상) 을 보는 모양이고 그 옆에 우리에게도 익숙한 "태극과 팔괘" 가 그려져 있습니다.
주역은 유교의 경전 중 3경의 하나인 “역경(易經)” 을 말하는 것이니 점복(占卜) 을 위한 원전과도 같은 것으로
흉운을 물리치고 길운(吉運) 을 잡느냐 하는 처세상의 지혜이며 나아가서는 우주론적 철학이니, 주역(周易)
이란 "주(周) 나라의 역(易)" 이란 말로 하(夏) 나라 때의 연산역, 상(商, 은) 나라의 귀장역이 있었다고 합니다.
역이란 말은 “바뀐다, 변한다” 는 뜻이며 천지만물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현상의
원리를 설명하고 풀이한 것으로 易簡(이간)· 변역· 불역(不易) 의 세 가지
뜻이 있는데, 이 중에 변역 이란 천지만물은 멈추어 있는 것 같으나 항상
변하고 바뀐다는 뜻으로..... 양(陽) 과 음(陰) 의 기운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왕필은 복희씨(伏羲氏) 가 황허강 黃河 에서 나온 용마(龍馬) 의 등에 있는 도형을 보고 계시를 얻어 천문지리
를 살피고 만물의 변화를 고찰하여 처음 8괘를 만들었다고 하며 또 사마천은 "복희씨가 8괘" 를 만들고
문왕이 64괘를 만들었으며, 마융은 괘사는 문왕이 만들고 효사는 주공이, 십익은 공자가 만들었다고 합니다.
역은 양(陽) 과 음(陰) 의 이원론 으로 이루어지니 하늘은 양, 땅은 음,
해는 양, 달은 음등 모든 사물과 현상들은 양· 음 으로 구분되어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이니..... 달은 차면 다시 기울기 시작합니다.
여름이 가면 다시 가을· 겨울이 오는 현상은 끊임없이 변하나..... 그 "원칙은
영원불변" 한 것이니 인간사에 적용시켜 비교해 풀이한 것이 역(易) 입니다.
중국에서는 아침에 많은 사람들이 오와 열을 맞추어 “태극권” 을 하는데, 그 동작이 비록 느리지만
유장하여 힘이 있으니, 해서 오늘날 태극권! 하면..... "중국인들의 국민체육" 인 것이지요!
"태극기의 태극" 은 고대 중국에서 발생한 음양오행술 의 기본으로 중국인들의 생활에 면면히
이어져 오는 중국의 오랜 전통인 것이니, 우리는 영국 국기를 유니언잭,
미국은 성조기, 프랑스는 삼색기, 일본은 일장기, 자유중국은 청천 백일기
그리고 중국은 오성홍기라 하는데.... 우린 태극기 라고 하니 모두 그 "모양" 을 본떤 것입니다.
주역에 “역(易) 에 태극 太極 이 있으니 음양을 낳는다” 라 했는데 1882년 수신사박영효는 도일하는 배에서
일본 주재 영국 영사가 국기가 있어야 된다고 하자... 태극을 떠올리고 일본인 선장의 조언을 받아들여 8괘
중 4괘를 생략한 태극기를 고안해 1882년 9월 25일 고베의 여관 지붕에 게양하니 우리 태극기의 탄생 입니다.
조선은 궁중에 도화서 가 있어 김홍도등 화공을 두어 전문적으로 행사 그림을 사진
촬영하듯 그렸으니 능행도와 의궤등인데 서울에서 출발 전에 국기를 만들지
못하고..... 남의 나라 배 안에서 전문 화공도 없고 그림을 그릴 재료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황급히 태극기를 만들었으니 그 옹색함 을 무엇으로 말하랴?
이때 박영효 는 일본에서 후쿠자와 유기치 를 만나 신문의 필요성에 대한 조언을 받고는 후쿠자와가 운영
하는 시사신보 직원 이노우에 를 대동해 귀국해서는.... 이듬해인 1883년에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인
한성순보 를 발간하는데 후쿠자와는 서양식 금속활자 와 윤전기에 잉크와 종이 까지 주선해 주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가 고려시대부터 있었지만 너무나도 비효률적 이라!
해서 조선시대에도 나라에서 금속활자를 사용은 했으나 속도가 "하루에 25부" 정도
인쇄에 불과하니 대량인쇄는 목판인쇄를 이용했던지라 신문 발행에는 무용지물 이었습니다.
박영규씨는 동아비즈니스리뷰에 '極變(극변)... 실패가 극에 달하면 성공에 이른다’ 라는 글을 썼습니다.
이규열씨는 이를 정리해 “주역으로 본 성공과 실패의 원리” 라는 제목으로 동아일보에 올렸습니다.
“주역 은 최첨단 과학 이론이라 불리는 양자역학의 원리 를 담고 있다. 태극기 중앙에 그려진 태극 문양을
떠올려 보자. 올챙이처럼 생긴 빨간색과 파란 색의 두 물체가 서로를 껴안고 있는 모양이다.
빨간색은 팽창하려는 에너지의 속성인 양(陽), 파란색은 수축하려는 에너지의 속성인 음(陰) 을 상징한다”
정식으로 그린 태극 문양을 보면 양과 음 모양 안에 작은 하얀색 점 이 찍혀 있다. 이 점을 극변(極變) 이라
한다. 사물의 상태가 극에 달하면 그 성질이 변하는 주역의 원리 를 나타낸다. 양의 성질이 극에
달하면 음으로, 음의 성질이 극에 달하면 양으로 변하며 궁극적으로 양과 음은 경계없이 하나로 통합 된다.
양자역학은 물질의 최소단위 원자와 양자의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를 규명하는 이론이다. 양자는 입자인
동시에 파동이다. 입자와 파동의 경계는 사실상 없으며 양자라는 하나의 실체가 입자와 파동이라는 두가지
상태와 에너지를 동시에 품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양자의 속성은 이중슬릿 실험을 통해 물리적으로 입증됐다.
양자역학의 아버지인 덴마크의 물리학자 닐스 보어는 주역을 접한 후 그것이 양자역학의 원조 임을 인정
했다. 기사 작위를 받을때도 태극 문양 주변에 ‘대립적인 것은 상보적’ 이라는 문구가 적힌 옷을 입었다.
닐스 보어는 주역 등의 동양철학에 심취했으니 태극을 가문의 문장으로서 채택하고는
노벨상을 타러 갈 때 옷에 팔괘도까지 그려 넣어 갈 정도였다.
상보성 원리는 주역의 음양이론을 양자물리학의 관점에서 해석한 것이라 여긴 모양이다.
영국의 저명한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은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석좌교수이며, 전공은 우주론과
천체물리학이니 저서 《시간의 역사》는 전 세계적으로 천만 부 이상이 팔린 초 베스트셀러
이니 교양 상대성이론, 양자역학 책의 서술방식은 거의 이 책과 판박이 인데 그는 “양자
역학이 지금까지 해 놓은 것은 동양철학의 기본 개념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성공과 실패도 상극으로 보이지만 동일한 속성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모습을 달리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실패가 극에 달하면 성공으로 변하고, 성공이 극에 달하면 실패로 변 수 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라는 격언은 이런 주역의 원리를 꿰뚫고 있다. 에디슨은 수천번의 실패를 거듭한 끝에 백열전등을 발명했다.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 는 수백만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 인간 고수와의 바둑 대련에서 승리했다. 중요한
것은 작은 실패를 흘려보내지 않고 성찰과 반성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점이다. 에디슨은 실패한
실험의 과정과 결과를 하나도 허투루 넘기지 않고 연구원들과 함께 꼼꼼하게 분석한후 다음 실험에 반영 했다.
주역은 또한 ‘급할수록 돌아가라’ 고 조언한다.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실패를 하는 것이 당연한데
실패를 거듭하다 보면 조바심 이 생긴다. 성공에 대한 갈망이 더욱 커지고 차근차근 단계를
밟기보다 한꺼번에 성취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해진다. 주역은 조바심이 일을 더 그르친다고 말한다.
비조(飛鳥) 이흉(以凶) 밀운불우(密雲不雨). ‘어린 새가 멀리 날려고 하면 흉 하며,
구름이 빽빽해도 비가 오지 않는다’ 는 뜻이다. 어린 새는 몸짓으로 충분히
나는 연습을 한후 창공을 날아야 한다. ‘학습’ 에서 습(習) 이 그런 의미를 담고 있다.
어린 새를 뜻하는 흰 백(白)자와 깃 우(羽)자가 합쳐진 것이 익힐 습(習)자다. 깃털이 미처 여물지도 않은 상태
에서 창공을 날려고 하면 결과가 흉하다 는 것이 주역의 경고다. 구름이 빽빽해도 비가 내리지 않는다는
표현은 단계를 밟지 않고 무리하게 일을 추진하면 아무리 용을 써도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없다는 의미다.
실리콘밸리의 천재들 중에는 어린 시절부터 우주로 가는 꿈을 키운 사람이 많다. 아마존의 창업자인
제프 베이조스도 그 가운데 한명이다. 베이조스 는 2000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의 황량한
들판 위에 ‘블루 오리진’ 이라는 우주 회사를 세운 후 차근차근 우주를 향한 꿈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블루오리진의 슬로건은 ‘그라디팀 페로키테르 (Graditim Ferociter)’ 다. ‘한 걸음씩 용감하게’
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다. 베이조스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끈기 있게 한 걸음씩 전진
한다. 작은 발걸음 이라도 더 자주 내딛다 보면 우주는 우리에게 조금씩 더 가까워질 것이다.”
노자도 도덕경 64장에서 이렇게 말한다. 구층지대(九層之臺) 기어누토(起於累土) 천리지행(千里之行)
시어족하 (始於足下). 구층 누대도 한 줌 흙 이 쌓여 올라가고 천리 길도 한 걸음 부터 시작된다.
그라고는 제갈 팔괘촌을 뒤로 하고 걸음을 빨리해서 나오는데 10여분을 바삐 걸어서 유객복무
중심 건물에 도착하여 다시 광장의 주차장으로 나가니 택시 기사는 빙긋 웃는게
그 짧은 시간에 달리면서 구경한 것을 보니 역시 한국인들은 빨리빨리 습성이
몸에 뱄 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는데..... 근 40분을 달려서 다시 란시 (兰溪 난계) 로 돌아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