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지진괘 상효 뇌지예괘
잠실벌에 뿔낫다 빌딩
晉其角 不法 주정차가 되는 것이다 가지껀 군대를 몰고 적을 제압하러 나간 모습 그 뿔따귀 나는데 까지 진출한 모습 뿔난다 남 부아 지른다 성질내게한다 촉노 시키는 것 官人 단속하는 자들 한테 걸리기 쉬운 것 과태료 물게되는 그런 입장이다
그들이 볼적에 너 너무 네 잇권만 생각 너무 진출한 것 아니냐 남의 잇권까지 침범한 것 아니냐 그렇다면 군대를 回軍시켜 內政 非理 不正 腐敗를 다스리듯이 너 그렇게 다스림 받아봐라 혼나봐라 이런 식인 것이다 그래선 제 가슴을 치게 된다는 것 東漢 말엽 십상시 亂에 하진이 그래 그걸 막겠다고 서량군 동탁을 불러들인다 하는 것은 결국 자기네 잇권만 생각해선 너무 몰아붙이는 것 그러다간 하진도 십상시 한테 죽으니 조조 원본초 두 장수가 군대를 이끌고 들어가선 십상시를 다 처단하는 것 서로가 양패구상[兩敗俱傷] 연중에 서량군 까지 들어오게 하였으니 낭패가 아닌가 말이다 이런 취지인 것이 바로 晉其角이다 아주 그냥 어디 하소연할 곳 없이 볼품 없이 망가지는 것을 말한다 그러니깐 有備無患정신 冥豫와 정 반대 입장이 된다
上九. 晉其角. 維用伐邑 厲吉无咎. 貞吝. 象曰. 維用伐邑 道未光也
상구. 진기각. 유용벌읍 여길무구. 정린. 상왈. 유용벌읍 도미광야
여길은 좋든 것이 우려스럽다는 취지
*
동함
예괘 상효 上六. 冥豫 成有渝 无咎. 象曰. 冥豫在上 何可長也
상륙. 명예 성유투 무구. 상왈. 명예재상 하가장야
상육은 어두울적을 위하여 준비하여둔 것인데 成員이 되듯 이미 누가 이용 들어차 있다면 事理先後를논해선 고쳐 변경하면 허물을 잘벗어 내던지는 것이 된다 상에 말하데 어두울적을 위해 준비된 것,盈해 있다는 표현 내가 준비한 것 빈칸이어야 마땅한데 올라타 존재하는 것 이라면 불법으로 차지한 건데 어이 오래간다 할 것인가 이치가 나는 바르나 상대방 응효 같은 陰爻 不正한 것이라 내게 相應하여 주지 않는다하는 것은 그 부정하게 사용 남이 내가 준비한 것 어느 누가 이용 차지했다하는 표현 아닌가 그러니 내가 호응 못 받는 것 이런 것 이라면 따져서 소이 사리를 논해선 변경 고치면 내 자리가 나오는지라 차지하게되어 당시 허물을 잘 벗는다는 취지다 쉽게 말해선 駐車場과 같은 것 밤휴식을 위해 주차공간 확보해 논 것 남이 와선 차를 주차 시켰다면 빼라하는 것이 정당한 요구라 하는 것 그렇게 고치면 된다 이런 취지이다 다른 事案도 그런 식 으로 應用하라 이런 말씀
* 배경 수천수괘 상효
식당음식 삼아 먹겠다고 어슬렁 거리고으는 불속객 삼인이 되고 말이다
上六. 入于穴. 有不速之客三人來 敬之 終吉. 象曰. 不速之客來 敬之終吉. 雖不當位 未大失也
상륙. 입우혈. 유부속지객삼인래 경之 종길. 상왈. 부속지객래 경지종길. 수부당위 미대실야
동함 풍요로운 식당
소축 상효 비온후 대지 풍요로운 상태 태만 사냥감 먹이감 표적감이 된 것을 말하는 것 남을 사냥하러 나가는 것이 도리혀 그런 기름진 것으로 보인다면 되려 먹힌다는 것 사냥꾼이 되려 사냥감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이럴적엔 공격보다 수비 관리 단속을 철저히 해야할 그런 입장인데 사냥 나간다하는 것은 위험하다하는 것이다 주차장 확보자는 유비무한 정신이지만 이편은 그 반대 풍요로우니 날잡아 잡수라 하는 뜻이 된다
上九. 旣雨旣處. 尙德載婦貞厲. 月幾望. 君子征凶. 象曰. 旣雨旣處 德積載也. 君子征凶 有所疑也
상구. 기우기처. 상덕재부정여. 월기망. 군자정흉. 상왈. 기우기처 덕적재야. 군자정흉 유소의야
*
전복
미래가 암흑이라하는 저주의 새상 밤세상 明夷가 다가오며 休暇길에 끼니 때워 시장이나 면하라고 유혹하는 象이 다가온다
初九. 明夷于飛 垂其翼. 君子于行 三日不食. 有攸往 主人有言. 象曰. 君子于行 義不食也
초구. 명이우비 수기익. 군자우행 삼일부식. 유유왕 주인유언. 상왈. 군자우행 의부식야
동함
천택이괘 소리 소박놓고 혼자간 다하는 취지
初九. 素履往. 无咎. 象曰. 素履之往 獨行願也
초구. 소리왕. 무구. 상왈. 소리지왕 독행원야
배경
초구(初九)는 불영소사(不永所事)-오 소유언(小有言)하나 종길(終吉)이리라 본의(本義)불영소사(不永所事)-니
초구는 일하는 것이 길지 않을 것이오 작은 구설을 갖게됨이나 마침내 좋으리라
상왈불영소사(象曰不永所事)는 송불가장야(訟不可長也)-니
상에 말하데 송사 하는 것 길지 않다 함은 송사 성장시켜 줄 것이 못되기 때문이니
수소유언(雖小有言)이나 기변(其辯)이 명야(明也)-라
비록 작은 말썽이 있을 것이나 그 말 잘함을 동원해선 밝히는 것이라 변론을 잘함으로 송사 무마시킨다 중간에서 타협 화해하는 것 좋지, 끝까지 시비 흑백 가릴려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런 취지이다
* 끼니 밥과 씨름하는 정도라는 것, 모여서들 회식 하는 송사 정도
동함
초구는 소리(素履)로 왕(往)하면 무구(无咎)리라 본의(本義)소리(素履)니 왕(往)하야 상왈(象曰)소리지왕(素履之往)은 독행원야(獨行願也)라
회식 끝났음 각자 집으로 외톨이로 돌아 가는 것
*교체 첸지
明夷삼효 어두울적 남 모르는 꾀 땅속 離象 그물 덫을 설치해선 큰 머리를 획득 했다하는 것 쉽게 곧아지진 못한다 하는 것 적장 정도를 잡은 거가 된다할 것이다, 덫이 지면 첸지나 교체 晉卦 晉其角하든 넘 얻었다 顚覆이면 서석필 자리 생쥐 넘들 얻었다하는 것, 剝卦剝牀以膚 切近災也 天下美人을 얻는 것을 말하는 것 혁명자가 새로 천하를 얻은 거나 마찬가지가 되는 것이다
九三. 明夷于南狩 得其大首. 不可疾貞. 象曰. 南狩之志 乃大得也
구삼. 명이우남수 득기대수. 부가질정. 상왈. 남수지지 내대득야
구삼은 밝은 지혜의 덫을 명이= 남모르게놨다 그 큰 머리 적장을 얻었다 금히 병적인것
곧아 지려하는 것은 불가하다 혁명 쇄신이 한꺼번에 일신 되는것 아니다
급히 먹으려 하는 밥이 체한다하는 취지이다
상에 말하데 남쪽 덫의 뜻은 이렇게 시간방향 순수로 관작 뜻하는 비녀를 왼나래에 달고
현확이 돌듯 돌아가선 크게 얻은 거다 그러고 乃字가 칼참과 권총 방아쇠이다
犀 도당이다
무혈 입성 무혈 쿠데타 성공이라는 취지
동함
장 국수 입장은 물구나무 서는 걸음 으로 돌아가는 모습이다 소이 대가리 처박아
원산 폭격 기압 받는다
頻復 물구나무 걸음으로 돌아온다하는 것 저녁때이면 그림자 황혼 길게져선 물구나무 서서가는 것 같잖는가 말이다.. 晉卦는 바로 선 다리 걸음이지만 明夷괘는 그 반대 물구나무 걸음이 된다는 것
六三. 頻復. 厲. 无咎. 象曰. 頻復之厲 義无咎也
육삼. 빈복. 여. 무구. 상왈. 빈복지여 의무구야
*
온공 아니고 반공이 왜 장씨(張氏)이냐 장자형(張字形) 길다란 활 생김이 반달 반공 아니여 ? 그러니 천상간 반공을 국시를 삶을 수 밖에.. 빈복(頻復)물구나무 걸음걸이로 돌아갓! 이열여덜넘아 대갈바리 처박아 기압주는 것이 되는 것
*배경
食舊德이라고 고물 같은 부체 선풍기 구닥다리 얻어선 남이 버린 것 제차지 저가 풍년이라 하는 것 자기도 남이 버린 것을 갖다 가설라문에 그들하든행세 왕처럼 행세 해본다하는 구닥다리 고물상 고물장수 수집상 이런 작용이 일어나는 것이다
六三,食舊德. 貞厲終吉. 或從王事. 无成, 象曰. 食舊德 從上吉也
육삼,식구덕. 정여종길. 혹종왕사. 무성, 상왈. 식구덕 종상길야
자리 탈취한 혁명자들이 그렇찮는가 말이다 犀가 장국수가 앉았든 회전 의자 자리에
앉아선 거들먹 거리는 것이다
*동함 장국수 무리들 그 추종 세력들 된서리 맞은 모습 들이라는 것
천풍구괘 好運이 지난간 상황 가을 부채 사용할 것 없다하는 것 미련이 남아선 밍기적 하는 것
九三. 臀无膚 其行次且. 厲无大咎. 象曰. 其行次且 行未牽也
구삼. 둔무부 기행차차. 여무대구. 象曰. 기행차차 행미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