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안젤라 로이스턴 편역 김기헌 쪽수 128 판형 170×235mm 정가 12,000원 발행일 2014년 4월 25일 대상 청소년, 일반 KDC5 563 ISBN 978-89-7478-387-7 44530 978-89-7478-344-0(세트) 주제 분류 에너지, 재생가능에너지, 미래 에너지 기술 주제 지구 온난화와 에너지의 연관, 미래 에너지 기술과 온 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요령을 소개한다. |
지구 온난화에 대처하려면 어떤 에너지를 선택해야 할까,
그 기본 정보와 구체적 지침을 제시한다
1. 기획 의도
‘에너지’라는 말은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쓰지만 그 과학적 의미가 무엇인지, 에너지와 지구 온난화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산업혁명 이후 에너지 공급 방식이 급변하면서 석유를 비롯한 화석연료의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났다. 화석연료는 인류가 오랜 결핍의 속박에서 벗어나 현재의 번영을 이룬 기반이 되었지만, 기후변화의 문제와 함께 지속 가능한 에너지 체계가 아니라는 것이 인식되고 있다.
이 책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번영을 위한 미래 에너지 기술로 물, 바람, 태양 등을 에너지원으로 하는 ‘무탄소 에너지 변환 기술’과 함께 급격히 증가하는 인류의 에너지 수요를 완화할 수 있는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그 과학적 원리와 장단점, 적용 분야와 함께 소개한다.또한 원자력발전이 온실가스를 덜 배출하기는 하지만 폐기물 때문에 돌이킬 수 없는 위험을 안고 있다는 사실, 조력발전 같은 방식도 개펄 생태계를 사라지게 하는 문제점 때문에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점도 조목조목 짚어 준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려면 어떤 에너지를 선택해야 하고, 일상에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생활 방식을 어떻게 바꿔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얻을 수 있다.
청소년 에코액션 시리즈는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이 책은 《미래를 여는 소비》, 《미래를 여는 건축》에 이은 세 번째 권이다.
추천사
《미래를 여는 에너지》는 지구 온난화와 에너지의 연관, 미래 에너지 기술과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요령까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필요한 거의 모든 지식을 담고 있다. -박진희(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장, 동국대학교 다르마칼리지 교수)
2. 내용 소개
세계가 직면한 도전
우리는 편안하고 쾌적한 삶을 누리면서 에너지와 자원을 소비하고 있다. 그 결과 세계는 지구 온난화라는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지구 온난화
지구 온난화의 원인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이다. 지난 백 년간 사람들이 에너지를 얻기 위해 석탄, 석유 같은 화석연료를 태운 결과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가 늘어나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미래를 위한 전력 생산 기술-저탄소 혹은 무탄소 미래 에너지 기술
지구 온난화를 막으려면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여야 하지만, 탄소가 관련되지 않은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것도 꼭 필요한 일이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기술로 열병합발전소, 바이오연료를 소개하고 있다.
바람을 이용한 전력 생산
공기의 움직임으로 생기는 바람은 좋은 에너지 자원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바람의 힘을 이용해 왔다. 최근 많이 연구되고 있는 기술로, 절대 고갈되지 않는 무탄소 에너지를 제공하는 풍력발전기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물을 이용한 전력 생산
물은 세 가지 방법으로 전력을 생산한다. 흐르는 물의 낙차와 속도를 이용하여 전기를 만드는 수력발전, 밀물과 썰물의 움직임으로부터 전기를 만드는 조력발전, 파도의 움직임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파력발전 방식의 차이와 장단점을 분석하여 설명하고 있다.
태양을 이용한 전력 생산
태양은 가장 큰 재생에너지원이다. 태양을 이용한 전력 생산 방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열을 이용하는 태양열발전과 빛을 이용하는 태양광발전이다. 태양광발전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염료감응태양전지를 비롯한 신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원자력을 이용한 전력 생산
원자력발전은 전 세계 사용 전력의 15퍼센트를 생산하고 있지만 방사능 누출 사고의 위험, 폐기물 처리 문제로 심각한 우려와 함께 찬반의 논쟁이 엇갈리고 있음을 알려 준다.
수소 기반 에너지의 미래
연료전지를 재생에너지원과 함께 사용하면 안정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고 교통수단을 위한 전력을 수소 연료를 이용해 공급할 수 있다는 사실을 소개한다.
에너지 문제, 시간이 해결해 줄까?
재생에너지가 중요한 역할을 할 때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 지금 바로 낭비되는 에너지를 줄이고, 국제적인 협력과 일상의 실천을 통해 지구 온난화에 함께 대처해야 함을 역설한다.
유용한 웹 사이트
3. 지은이․편역자 소개
글 안젤라 로이스턴
에든버러대학교를 졸업한 후 영국 런던에서 살고 있다. 과학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생각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과학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책을 쓰고 있다. 환경 문제에도 관심이 많아 여러 해 동안 공정 무역 제품과 유기농산물 구입을 실천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미래를 여는 소비》, 《미래를 여는 건축》, 《지구 온난화》, 《지속 가능한 사회》 등이 있다.
편역 김기헌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마치고 두 학교 간의 양해 협정에 따라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로 옮겨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NREL)에서 차세대 자동차용 배터리 모델링 태스크리더로 근무하며 다수의 연구 프로젝트를 이끌어 오고 있다. 배터리의 다중물리 현상을 보다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 NREL에서 개발한 비선형 다중스케일 컴퓨터 모델의 리드 개발자이며 여러 논문과 특허를 통해 배터리 안정성 분야의 전문가로서도 잘 알려져 있다. 다른 분야와는 달리 오직 석유 에너지만을 의지해 발전해 온 자동차 분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동력의 에너지원을 다양화할 수 있는 차세대 자동차 기술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4. 교과 연계
<중학교 과학 2> 6 일과 에너지 전환
<고등학교 과학> 2 과학과 문명 Ⅲ 에너지와 환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