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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는 ‘아, 이건 지금 당장 국내에서 실행해도 성공할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 만큼 실용적이고 유용한 마케팅전략이나 사업정보들이 가득 담겨 있다. 향후 3년 안의 가까운 미래 트렌드가 궁금한 비즈니스맨은 물론, 앞으로 돈이 몰릴 새로운 시장을 찾아 사업을 구상하는 이들 모두에게 이 책은 무궁무진한 영감과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것이다.
들어가는 글
1장_ 제로, 제로, 제로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채식주의자에게 희망을 | 음주운전이 사라지는 세상 | 즐길거리가 없어도 즐거움을 포기할 순 없어
2장_ 시티 팜
63빌딩에서 농사를 짓는다?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건강한 농장을 꿈꾸다 | 소정원에서 색다른 웰빙공간으로 | 미래형 농장이란 이런 것 | 먹을거리는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
3장_ 뉴 프로페셔널
아주 작고 사소한 틈새 전문가
미용실을 잘게 쪼개다 | 음식 읽어주는 남자 | 정착을 도와드립니다
4장_ 퀴어 비즈니스
다양성을 인정할 때 열리는 황금시장
제3의 성, 당당히 인정받다 | 거대한 핑크머니ㆍ블루머니가 몰려온다
5장_ 스피드
“빨리 빨리”를 외치는 사람들
빠른 물류가 대세다 | 미래에는 패스트패션을 입는다 | 인터넷과 결합해 더 빨라지다
6장_ 럭셔리 푸어
가난해도 당당하게, 갖고 싶은 건 산다
스마트한 중산층이 되고 싶다 | 비싸도 매우 만족스러운 제품이라면 | 그곳에서는 예술도 일상이 된다 | 부자나라, 가난한 국민의 선택
7장_ 양극화
부자와 빈자의 극명해진 구매성향
절약하는 소비자 vs. 과시하는 소비자 | 부자들을 사로잡는 상위 1퍼센트 제품들 | 암만 싸도 많이 팔면 남는다
8장_ 세컨드 홈
이민자가 만드는 놀라운 시장
아랍문화에 푹 빠진 브라질 | 캐나다거리를 수놓은 음식들의 향연 | 유럽에 부는 할랄음식 열풍
9장_ 고물가
값비싼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
절약도 위트 있고 스마트하게 | 더 저렴한 이동수단의 탄생 | 에너지절감을 위해 팔을 걷어붙인 각국 정부들
10장_ 착한 거래
단순기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선한 소비자들, 착한 기업을 찾다 | 착한 거래가 전 세계를 물들이다
11장_ 중년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아름다운 나이
아라포 남심을 잡아라 | 변화된 삶을 소비에서 찾다 |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심을 드러내다ㅣ그래도 1순위는 언제나 건강
12장_한류2.0
저 넓은 영역으로의 진화
한국에 대한 일본인의 인식이 달라졌다ㅣ중원에 부는 한국 성형 열풍ㅣ한국화장품은 아주 특별해요ㅣ글로벌시장을 여는 만능열쇠
13장_SNS
소통방식과 접근방식의 대혁명
새로운 소통의 장이 펼쳐지다ㅣ같이 사면 살수록 가격이 떨어진다ㅣ마케팅의 근본적인 변혁이 시작됐다
14장_재난
위기를 돈과 바꾸다
재난이 닥쳤을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ㅣ영화인지 현실인지 헷갈리는 블록버스터급 시장
“우리나라, 내년엔 이 시장이 뜬다!”
전 세계 111개 무역관에서 직접 조사한 비즈니스의 금맥
“요가복을 입고 회사에 간다?”
황당무계한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실제로 캐나다에서는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룰루레몬’이라고 하는 고가의 요가복 브랜드가 캐나다 여성들 사이에서 대유행을 하며 벌어진 웃지 못할 현상이다. 룰루레몬은 이미 레드오션이 된 여성용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요가’라는 틈새를 찾아낸 후,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행위가 자신의 목표와 아이디어에 투자하는 행위로 느껴지도록 상품 구매 시 목표달성 점검표를 나눠주고 무료 요가강좌나 동호회조직을 지원하는 등 ‘가치’에 기반을 둔 색다른 마케팅전략을 펼치면서 거대 의류기업으로 급성장했다. 아마 우리나라에서도 몇 년 안에 요가복을 입은 여인들이 거리를 활보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이와 같이 우리에게 아직 생소하지만 조만간 국내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전망되는 14가지 트렌드를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의 집필을 위해 KOTRA는 전 세계 76개국 111개 도시에 주재한 해외무역관을 총동원해 2년간 방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작업을 시도했다. 특히 해외 비즈니스 무대에서 발로 뛰며 현지 시장의 변화를 온몸으로 체감하는 KOTRA의 주재원들이 문화·경제·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정보를 한데 모은 후 엄격한 선별작업을 통해 14가지 트렌드를 추려냈다. 이중에는 고유가·고물가 시대가 이어지면서 생겨난 절약 트렌드 등 시의적절한 내용에서부터 그간 주요 마케팅 타깃에서 벗어나 있던 40대 중년 소비자들을 재조명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다양한 마이크로 트렌드들이 모두 담겨 있다.
“바로 지금, 세계는 무엇으로 먹고사는가”
KOTRA에서 심층 취재한 전 세계 기발한 소비자들
“추운 겨울 저녁, 집안에서 따뜻한 맥주 한잔을!”
최근 일본에서는 맥주회사들이 급속히 떨어지는 매출을 올리기 위해 한겨울에도 마실 수 있는 따뜻한 맥주를 아이디어상품으로 내놓았다고 한다. 무더운 여름, 시원하게 즐기는 맥주 한잔에 익숙한 우리로서는 과연 이 전략이 유효할지 의아하기만 하다. 따뜻한 맥주의 성공 여부는 더 지켜봐야 알겠지만 확실한 것은 예전처럼 비슷비슷한 상품기획이나 프로모션만으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획기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지경이 되었다는 사실이다.
세계경제가 불안해지고 비즈니스여건이 어려워짐에 따라 현재 모든 기업이 일본의 맥주회사들처럼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해 눈물겨운 노력을 기울이는 실정이다. 점점 보수적으로 변해가는 소비자들을 잡는 데 그저 그런 전략은 통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아주 독특한 아이디어를 내자니, 불확실성이 커진 시장에 과연 이것이 먹힐지 예측하기가 너무나 어렵다.
이 책의 저자인 KOTRA는 이런 때일수록 거시적인 흐름을 주시하기보다 미시적인 변화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즉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 사례를 통해 소비자 입맛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맥락을 잡아내는 식으로 트렌드를 포착해야 한다는 것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KOTRA의 기동성이 빛을 발한다.
KOTRA는 전 세계 76개국 111개 도시에 무역관을 설치하고 수백 명의 주재원을 두고 있다. 이들은 현지의 정치·경제적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며 어떤 비즈니스가 뜨고 지는지를 가장 먼저, 가장 빠르게 포착한다. 이러한 정보는 우리에게 매우 유용하다. 글로벌화된 세상에서는 해외의 트렌드가 우리나라에 닿는 시간이 굉장히 짧다. 따라서 이들이 채집한 전 세계 트렌드는 우리보다 길게는 2~3년, 짧게는 한두 달 앞선 것이라고 보면 된다.
특히나 이 책에 담긴 각종 사례들은 전 세계 수천 가지 정보들 가운데 우리나라 실정에도 들어맞을 것이라 판단되는 것만을 고르고 고른 것이어서 더욱 가치가 있다. 또한 그 정보들을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취향을 좌지우지할 흐름을 14가지로 묶어내어, 거시적인 트렌드를 읽어내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그간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던 희귀한 정보와 사진자료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시티 팜에서 퀴어 비즈니스까지
대박시장을 주도하는 혁신적인 트렌드가 온다!
이 책에는 국내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으나 주류로 올라설 가능성이 보이는 트렌드, 국내에 아직 들어오지 않았지만 조만간 국내 시장에 유입되어 큰 흐름을 만들어낼 것으로 보이는 트렌드가 모두 담겨 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제로 제로 제로 : 우유를 뺀 아이스크림, 알코올을 뺀 와인이나 맥주, 연기 없는 담배 등 제로상품이 주류로 부상하는 상황을 살펴보고 그러한 사회문화적 이유를 짚어준다.
· 시티 팜 : 개인 소유의 뒤뜰을 공동으로 경작하는 미국 모델, 독일의 소정원 문화, 네덜란드의 LED를 이용한 과채류 재배 등을 집중 조명하면서 미래형 농업의 모습을 예측한다.
· 뉴 프로페셔널 : 헤어드라이나 치아미백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숍, 국내에 갓 이주한 외국인들의 정착을 돕는 서비스 등을 소개하며 틈새 비즈니스를 찾아 그 분야의 새로운 전문가가 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본다.
· 퀴어 비즈니스 : 이성애자에 비해 경제능력이나 구매력이 훨씬 큰 동성애자들의 현황을 알아보고 이들에게 특화한 웨딩, 여행, 보험사업의 성공을 분석한다.
· 고물가 : 높은 물가를 감안한 아이디어 제품들 예를 들면, 한잔 분량의 인스턴트 와인제품이라든가 초저가 선불식 휴대전화 등을 소개한다. 또한 차랑소유주들은 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 대여를 해주고, 차가 필요한 이들은 검색을 통해 가장 가까운 곳의 등록 차량을 이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렌터카 비즈니스도 이야기하면서 고물가시대에 적합한 사업 및 마케팅방식을 살펴본다.
· 중년 : 중년 남성을 대상을 한 일본의 피부관리숍과 남성용 보정속옷사업의 성공, 스포츠카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고급 시계형 자동차열쇠를 제공함으로써 중년남성의 욕망을 건드려 대박을 터뜨린 영국의 자동차업체 사례를 예로 들면서 예전과 달리 자식에게만 돈을 쏟지 않는 데다 젊은 세대에 비해 구매력이 큰 40대 중년 소비자층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이 밖에도 이 책에는 ‘아, 이건 지금 당장 국내에서 실행해도 성공할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 만큼 실용적이고 유용한 마케팅전략이나 사업정보들이 가득 담겨 있다. 향후 3년 안의 가까운 미래 트렌드가 궁금한 비즈니스맨은 물론, 앞으로 돈이 몰릴 새로운 시장을 찾아 사업을 구상하는 이들 모두에게 이 책은 무궁무진한 영감과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것이다.
<책속으로 추가>
차량소유주는 휩카에 대여가능한 자신의 차량을 등록해놓는다. 급히 차량이 필요한 고객은 휩카에 들어와 입맛에 맞는 차량을 보고 대여신청을 한다.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나온 차량이 검색돼 편리하다. 고객의 운전면허정보, 사고기록, 보험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휩카 측에 등록되어 승인절차를 거친다. 차량소유주는 신뢰할 만한 운전자에게만 차를 빌려주므로 안심할 수 있다. 임차료는 소유주 마음대로 정한다. 보통 중평패밀리카인 복수홀 아스트라Vauxhall Astra를 1시간 빌리는 데 7파운드 정도이며 BMW 320i를 하루 빌리면 53파운드 정도 된다. 고객이 차를 빌려가면 그 보험은 소유주 것에서 고객 것으로 자동이전되며 휩카 측에서 이를 보증한다. 9장_고물가/pp.253~254
일본의 남성용품시장은 높은 실업률 등으로 구매력이 떨어진 젊은이들보다 중년층을 타깃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설명했듯이 이들은 호황기에 젊은 시절을 보냈으며 자기 자신을 위한 투자에 주저함이 없다. 어느 정도 사회적 지위를 차지하여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있다. 다만 많은 돈을 주고도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에만 아낌없이 지갑을 연다. 이에 따라 젊어 보이고 싶은 중년남성들의 욕구를 자극하는 헤어제품과 보정속옷, 아름다워지고 싶은 남성들의 숨겨진 욕심을 과감하게 간파한 뷰티숍 등이 치밀한 수요조사와 연구개발을 통해 히트했다.
우리나라의 40대 중년들 역시 과거의 아버지세대와 달리 적극적으로 자신을 관리한다. 앞서 소개한 꽃중년을 위한 아이디어제품들은 우리나라의 중년남성들에게도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여기에 우리나라 남성들 특유의 사고구조나 생활패턴 등이 가미된 제품 및 서비스가 나온다면 이 시장의 무궁무진한 잠재수요를 밖으로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11장_중년/p.309
특히 괄목할 만한 점은 기후에 상관없이 세계 어디에서나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기가 있는 한 공간제약이 없다 보니 북극, 남극, 사막 할 것 없이 경작이 가능하다. 650리터짜리 실험용기든 수천 제곱미터 땅이든 자유롭게 규모를 선택할 수 있다. 주거공간, 슈퍼마켓 지하, 쇼핑센터 등 도심 한가운데에도 설치 가능하므로 배송을 위한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는 단순히 효율적이고 신선한 채소를 좇는 현 트렌드 이상의 커다란 의미를 지닌다. 바로 식량부족과 농경지부족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플랜트랩과 아이엠텍에 따르면 가로ㆍ세로 각 100m 넓이에 수직으로 14개의 경작층이 들어선 건물 한 동만으로도 덴보스시 전체인구인 14만 명에게 신선한 채소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고 한다. 2장 시티 팜/p.55
우리나라에서도 다국적기업의 국내투자가 증가하면서 해외 고급인력의 국내이주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영어가 통하지 않아 외국인에게 정착 및 일상생활이 어려운 곳에서는 ‘이주정착서비스’가 유명한 틈새시장이다.
우리나라에서 이주정착서비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첫 번째가 시장분석이다. 과연 어느 나라 출신의 어떤 분야 종사자가 해당 서비스의 수요를 주도적으로 형성할지 심층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가 필요할지 및 외국인들의 국내정착 시 애로사항이 무엇인지도 집중 파악하여 대비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국내에는 외국인학교가 매우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외국인 이주가 몰릴 경우 입학 자리가 있는지,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지, 대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3장 뉴 프로페셔널/p.83
동성애자들은 평균 소득수준이 중간 이상 되고 교육수준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동성애자들은 수입의 대부분을 저축하기보다 소비하기 때문에 구매력이 매우 높다. 일반적으로 자녀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의 구매력이 높은 원인을 이 때문으로 보기도 한다. 분야별로 보면 동성애자들이 많은 돈을 쓰는 곳은 의류와 여행으로 알려져 있다. 네덜란드 동성애자신문 「게이 크란트Gay Krant」의 대표인 헹크 크롤Henk Krol에 따르면 동성애자들은 신제품에 민감하며 호불호가 뚜렷하고 휴가를 자주 간다. 평균 이상으로 사교나 유흥, 예술, 디자인, 맛있는 음식에 관심이 높다. 스페인관광협회의 조사에 의하면 동성애자 관광객의 휴가 시 지출액은 이성애자 관광객에 비해 30퍼센트나 더 높다고 한다. … 약 2,000만 명의 동성애자가 있는 브라질에서도 동성애자들이 이성애자보다 30퍼센트 가량 더 많은 지출을 한다. 브라질 동성애자들의 83퍼센트가 중산층 이상이며 동성애자의 57퍼센트가 대졸, 40퍼센트는 고졸이다. 퀴어 비즈니스가 각광받는 이유인 셈이다. 4장_퀴어 비즈니스/pp.100~101
룰루레몬은 요가복과 매트 등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요가전문 리테일러로 1998년 창립하여 불과 13년 만에 시가총액 기준 51억 2,000만 캐나다달러 규모의 거대 의류기업으로 성장했다. 룰루레몬의 일반적인 요가바지는 98캐나다달러, 탱크톱은 52캐나다달러로 비싸다. 그럼에도 소비자들의 브랜드충성도가 매우 높으며 매출과 주가는 기록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룰루레몬은 건강에 신경 쓰고 패션에도 민감한 여성 위주의 커뮤니티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패션업계 최초로 ‘살롱 비즈니스모델’을 적용했다. … 살롱 비즈니스모델은 고객과 판매자가 단순한 상품거래보다 고객의 자기계발과 만족에 초점을 맞춘다. 예컨대 룰루레몬매장에서는 직원이 소비자의 열정과 목표에 관해 대화하고 가장 이상적인 상품을 찾도록 도와준다. 계산 시에는 소비자가 단순히 상품을 구매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목표와 아이디어에 투자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목표달성에 필요한 점검표를 나눠준다. 이 과정에서 고객은 룰루레몬과 함께 본인의 최종목표를 함께 달성하는 여행을 떠난다고 느낀다. 뿐만 아니라 무료 요가강좌나 동호회조직을 통해 요가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삶 형성에도 이바지한다. 즉 룰루레몬은 단순한 상품판매를 넘어 고객과 목표를 공유하며 지역의 요가문화 확산에도 기여한다. 6장_럭셔리 푸어/pp.155~156
카 클럽들은 차량을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투자가 크다. 그러다 보니 차량을 운용하지 않고도 무자산으로 차를 대여해주는 형태의 카 클럽이 인기다. 런던에서 최초로 서비스에 들어간 휩카WhipCar가 그것이다. 사용자는 바로 이웃의 차를 빌릴 수 있고 차량소유주들은 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 대여해줌으로써 짭짤한 부가수입을 얻는 윈우니 사업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방법은 이렇다.
첫댓글 KOTRA 지음 / 출판사 알키 | 2011.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