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만에 빛을 보는 수소전기자동차
수소가 발견된지 250년만에 처음으로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했다.
전기자동차의 몰락과 수소전기자동차의 시작
자동차 연료가 석유만 있겠는가?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남긴 2차 에너지에 대한 관심
정주영 회장은 기술진들과 함께 많은 곳을 다니며 2차 에너지에 대해 관심을 키웠다.
전기자동차의 죽음과 수소전기자동차의 시작
저공해 차량을 더 많이 만드는것으로 바뀐 규제에 자동차 회사들은 하이브리드로 무게중심을 옮겼다.
현대자동차 연구팀 새로운 에너지를 꿈꾸다.
현대자동차는 2001년 3월 싼타페 수소전기자동차를 발표했다.
특명! 수소전기자동차 개발 비밀 프로젝트
현대자동차는 스포티지 수소전기자동차와 투싼 수소전기자동차에 자체 개발한 수소 연료전지를 탑재했다.
콜롬버스의 달걀처럼 만든 독자개발 수소 연료전지
보일러를 모티브로 연료전지 금속분리판을 만들다
현대자동차 연구진은 보일러의 열교환기를 떠올리고 세 개의 물질이 흐르는 금속분리판을 설계했다.
세상 어디에도 없는 녹슬지 않는 금속분리판, 한국에는 포스코가 있었다
포스코는 내식성과 전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POS470FC를개발했다.
밀봉도 쉽지 않다 개스킷을 개발하라
금속분리판 밀봉 문제는 분리판을 층층이 쌓고 한번에 밀봉하는 방식으로 해결되었다.
2006년 독일 월드컵에 투입된 좌충우돌 수소버스
2006년 현대자동차는 독일 월드컵 공식 후원사로 문제는 많았지만 수소버스를 만들고 성공적으로 시범 운행을 마쳤다.
참여정부의 화끈한 지원, 수소 기술의 기초를 닦다
대한민국의 수소전기자동차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수준을 갖추게 해준 후원자는 대한민국 정부이다.
정부 지원 아래 수소 연료전지 개발을 시작하다
노무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현대자동차의 적극적인 투자로 수소 연료전지 개발이 시작됬다.
한국형 수소전기자동차에 대한 기대와 정부 주도 정책에 다른 한계
수소 연료전지자동차 모니터링 사업은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중단됬고 수소에 대한 지원이 완전히 끊겼다.
하루아침에 전 세계에서 왕따가 된 수소전기자동차
이명박 정부가 내걸은 '녹색성장'에는 수소가 끼지 못했다.
배터리전기자동차에 밀려 암흑기를 맞이하다
이명박 대통령 취임 후 수소전기자동차의 암흑기는 10년동안 이어졌다.
수소전기자동차의 빙하기 : 유럽으로 간 수소전기자동차
오바마 정부도 8년동안 수소에 대한 지원을 끊으면서 수소 연료전지의 빙하기가 시작됬다.
한국의 연구진 새로운 시장으로 눈을 돌리다
수소를 연구하는 모든 사람은 유럽으로 모여들었다.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자동차 양산을 시작하다
현대자동차는 벼랑 끝 최후의 결정으로 2013년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기자동차 투싼ix35를 출시했다.
고향보다 해외에서 더 환영받은 한국의 수소전기자동차
한국의 수소전기자동차는 고향 한국 보다 유럽에서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
2018년, 한국 수소전기자동차의 원년이 되다
2018년 현대자동차가 전보다 성능이 훨씬 향상되고 내구성이 드디어 내연기관을 따라잡은 넥쏘를 출시했다.
차세대 수소전기자동차 넥쏘의 탄생
10년동안 침몰해있던 수소가 넥쏘의 등장과 함께 다시 수면위로 올라왔다.
우리의 차세대 핵심 역량 기술을 향해
2018년 6월 현대자동차는 아우디와 수소전기자동차 동맹을 결성했다.
세계 시장을 공략하는 현대자동차의 전략
현대자동차가 아우디와 동맹을 결성한 이유는 특허 침해 걱정과 부품의 기술 표준 때문이였다.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친환경 자동차 시장
세계 최대의 신에너지자동차 시장인 중국또한 수소전기자동차에 집중하고 있다.
과거의 잘못을 답습하지 않겠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거는 기대
2019년 1월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첫댓글 매우 고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