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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카본블랙 배합고무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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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03 | 국가 | 일본 | 작성자 | 박은희(도쿄무역관) | |||||||||||||||||||||||||||||||||||||||||||||||||||||||||||||||||||||||||||||||||||||||||||||||||||||||||||||||||||||||||||||||||||||||||||||||||||||||||||||||||||||||||||
품목 | 가황하지 않은 배합고무[일차제품(primary form)ㆍ판ㆍ시트(sheet)ㆍ스트립 모양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4005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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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카본블랙은 1946년부터 일본국내 생산이 시작됐고 고도성장기와 더불어 그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났으며 1980년대 후반에는 연간 생산량 70만 톤을 돌파함. 자동차 타이어, 항공기 타이어, 자전거 타이어, 벨트, 호스, 자동차 고무부품 등 대부분이 고무의 보강재로서 오랜 세월동안 많은 분야에서 폭 넓게 사용돼 온 품목임. - 일반적으로 카본블랙 배합고무는 운송기기 등에 쓰이는 타이어용 고무와 자동차부품 및 산업용 기계부품, 잉크 등에 쓰이는 일반 공업용 고무로 분류됨. - CBA(카본블랙협회) 통계에 의하면 카본블랙 배합고무(HS4005.10)의 출하량은 2013년도 기준 61만6477톤이며, 전년 대비 1.4% 감소함. 시장규모는 판매금액 기준으로 약 670억 엔으로 추정됨. - 일본의 카본블랙 연간 생산량은 중국, 미국, 인도, 러시아에 이어 세계 5위 수준임.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CBA(카본블랙협회)
□ 시장전망
○ 수요감소 예상요인 - 카본블랙 배합고무의 최대 수요처인 자동차산업 제조업체의 생산거점 이전 요인 - 자동차 및 타이어 생산의 해외이전이 가속화됨에 따라 일본국내에서의 수요가 줄고 있는 추세이며 친환경 타이어에 대한 기술대응 등의 문제로 인해 생산량 감소
○ 무역관 전망 -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의 해외생산거점 이전은 향후에도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와 더불어 타이어 생산도 현지에서 이루어져 일본국내 카본블랙의 수요는 점차 감소할 것으로 보임. - 일반 공업용 고무 분야는 타이어용 고무에 비해 상대적으로 생산량이 미비한 편이지만 수요는 일정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구매 계층 - 타이어 제조업체 및 1차 벤더, 산업용 고무부품 가공업체, 기타 고무관련 전문유통상사 등
○ 구매 동기 - 일본 제품 대비 동등 또는 우수한 품질 수준, 한국 제품의 가격경쟁력 및 물류운송의 용이성
□ 수입동향
○ 카본블랙 배합고무(HS4005.10)의 2013년 수입 규모는 55.794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17.75% 감소 - 전 세계로부터의 수입량은 2012년도에는 전년 대비 13.4% 증가한 수준이었으나 2013년도에는 2011년보다도 수입량이 줄어듦. - 그 원인으로는 2011년 3월에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이 일본국내 생산에 크게 영향을 끼쳤으며 그 부족분을 수입 제품으로 충당했기 때문임. - 이후에는 피해지역 공장 등이 정상적으로 가동돼 수입량이 예년 수준으로 돌아감.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 미국, 영국, 한국, 태국 등 상위 4개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전년 대비 대폭 감소했으며, 그밖에 수입량이 증가한 국가도 그 증가율은 미비한 정도에 불과함. - 상위 10개국 중, 한국은 최근 3년간 3위를 차지하며 수입 점유율에서도 15% 수준을 유지하나 향후 엔저의 영향으로 점유율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일본 카본블랙 배합고무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4005.1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 노동안전위생법: 분진장애방지규제, 명칭 등을 통지해야만 하는 위험물 및 유해물 규제 - 선박안전법: 가연성 물질류, 자연발화성 물질 규제
○ 필수 인증: 특별히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HS Code 4005.10 기준, 무세
○ 통관 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카본블랙 수요의 7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타이어 산업분야
○ 타이어 제조업체의 1차 벤더, 기타 고무 가공업체 및 산업용 고무 생산업체 등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자료원: 공정거래위원회 HP 참조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② 높음. - 한국 카본블랙 생산량 순위는 2012년을 기준으로 일본(5위)에 이어 전 세계 6위이며 연간 50만 톤 이상 생산하고 있음. 중국제품보다는 가격경쟁력이 떨어지지만, 품질이 우수해 중국보다는 일본으로의 수출량이 월등하게 많고, 그만큼 일본에서의 인지도가 높은 편임. - 고급 그레이드 카본블랙을 제조·생산하는 미국 및 일본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이 있으며, 동등한 품질의 제품 제조가 가능하다면 시장 진출 확대 가능성이 다대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주: 플라스틱·고무 관련 일본 최대 전시회이며 고무가공 업계 일본국내 및 해외 바이어가 다수 참가함.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해외로부터 조달하는 카본블랙은 일반적으로 저렴한 제품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며 한국, 중국, 태국, 인도와 같은 국가의 제품이 거기에 해당됨. 일본국내 제품의 시장가격이 200~250엔/㎏으로 추정되는 반면, 상기 4개국의 제품은 절반 또는 절반 이하의 가격으로 유통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어 이와 같은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에 바이어는 많은 관심을 가짐. - 반면, 안료계의 특수한 고급 그레이드 카본블랙의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제품 등이 대량으로 수입되고 있음. 고급 그레이드 카본블랙이면서 가격경쟁력이 높은 제품에 대한 바이어의 관심은 향후 계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보임.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한국산 카본블랙이 많이 수입되고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기존에 일본 기업과의 거래 실적이 없는 한국 기업에 대해서는 검토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 - 제품 자체의 품질 및 가격 외에도 생산관리시스템, 품질보증 및 납기 등의 부분도 제품 검토에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고객사와의 신뢰 구축 - 일본 기업과의 거래 실적이 있으면 그 실적을 바탕으로 시장 영역을 확대시켜 나가면 되지만 거래 실적이 전무한 경우에는 회사 인지도 향상이 우선돼야 함. 카본블랙 배합고무 관련 전시회 및 상담회 등에 지속적으로 참가해 일본 기업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 타깃시장 - 일본 기업의 특성 상, 오랜 기간 동안 거래를 유지해오던 기존 거래처를 쉽사리 바꾸지 않는 경향이 짙으므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일본 기업을 접촉, 영업·마케팅을 해나가는 것이 필요함. 카본블랙 배합고무의 타겟 시장으로는 자동차용 타이어 제조업체 및 1차 벤더, 산업용 고무 관련 제품 가공업체 등이 있으며 일본고무공업회, 일본고무협회, 카본블랙협회 등의 회원사를 중심으로 어프로치하는 방법이 있을 것으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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