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은 풀버전이니까 눈아들의 시간 절약을 위해 그냥 내가 텍스트로 정리한 글을 읽어 보는 걸 추천할게
진행자 : 우리 사회에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1번 양극화, 2번 무소불위 검찰, 3번 언론, 4번 한반도 문제, 5번 저출생 문제.
이낙연 : 사실은 장기적으로는 5번째 저출생이 굉장히 심각하죠. 작년에 출생아가 30만 명 밑으로 내려갔어요. 그러면 단순 계산하면 해마다 30만 명씩이 태어 난다고 치더라도 80년 후에는 대한민국 인구가 2400만 명밖에 안되거든요. 그런데 점점 줄어든다 그러면, 훨씬 더 당겨져서 인구가 줄어든단 얘기죠. 이미 인구 감소가 시작되었으니까, 이것은 대한민국의 존립 여부 또는 존립 방식에 관한 문제니까. 다른 문제들은 그 다음 문제라고도 볼 수 있죠.
진행자 : 후보님, 저는 개인적으로 진짜 이거는 너무 반했어요. 왜냐면 이 5번 문제가 지지율에는 제일 도움이 안되거든. 티도 잘 안나고. 그렇잖아? 다른 건 굉장히 휘발성이 강한 이슈인데, 미래를 내다 본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이낙연 : 네, 급격하게 줄고 있고, 작년 한 해에 쓰여진 예산이 국가와 지방단체를 합치면 30조 쯤 돼요.
패널 : 그 많은 돈이 어디 가는 거에요, 후보자님?
이낙연 : 여러 가지 관련된 예산이 많이 있죠. 많이 있는데, 그것을 출생아로 나누면 아이 한 명당 1억원 이상이 쓰였단 얘기거든요.
패널 : (주절주절 생략) 오늘 후보님께서 이 부분을 지적해주신 건 굉장히 저도…. 거기 까진 마음에 드는데 그래서 어떻게 해야 됩니까?
이낙연 : 예, 이렇게 보면 돼요. 국내에서 그나마 저출생 극복에 비교적 성공한 사례가 두 가지 케이스가 있어요. 하나는 과거의 해남, 지금은 영광인데요. 2.45명 정도까지 되거든요. 지원을 어마어마하게 세게 해요. 세 번째 아이는 몇천만 원 이렇게. 그리고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온갖 지원책을 다… (농담 부분 생략)
이낙연 : 또 하나의 사례는 세종시입니다. 한 1.5명 쯤 될까요? 거기는 여성들의 직업이 안정되어 있어요. 공무원이나 교원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를 낳고 기르다 돌아 오셔도 그 자리가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추구해야 될 방향은 세종 모델+지원책 이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여성들이 경력 단절이 되지 않도록 해 드리는 겁니다. 출산과 양육이 경력단절 사유가 안 되게끔 해 드리는 것, 또는 그것 자체가 오히려 경력으로 인정받게 해 드리는 방법은 없을까? 물론 돈이 많이 들어요.
맨날 뉴스나 정치권에서는 출생율이 아니라 출산율이라는 단어로 여자를 아이 낳는 기계 취급하고, 출산율을 높이려면 집값을 잡아야 한다는 허황된 소리만 떠들어 대서 신물났는데
이낙연 후보는 본인의 지지율에 도움 하나 안 되는데도 불구하고 너무나 바람직한 정책 비전을 제시한 거라고 생각하잔아
첫댓글 굿 이게 당연한거 아닌가... 차기 대선후보들 폭탄밭인데 유일하게 멀쩡하심
진심 다른 후보들이랑 졸라 비교되네 여성의 현실(경력단절)을 대놓고 콕 찝어서 얘기한 후보가 이낙연말고 또 누구있냐 해결방안까지..
진짜 굿..
굳..👍🏻👍🏻 다른 후보들이랑 비교됨.. 이런 사람을 뽑아야지..
제일 믿음직스러워
당장 지지율만 보는 분이 아니라 ㄹㅇ 나라 생각하는 후보네
크
ㅜㅜ 여성정책 공약내세우는 다른 후보도 많아 졌으면 ㅠㅠ
이게 맞는 거 아니냐고 진짜..
하 진짜ㅠ 이거라고ㅠㅠ
제일 믿음직스러움..
아 난 진심으로 여자들만 어디 가서 이낙연 후보가 대통령 되는 나라 살고 싶어 진짜로... 하 후보님 진짜 지지합니다
진짜로.. 아니 아 시발 할말은 많은데 다 ㄴ못하겠네 암튼 진짜 이게 맞는거지 시발 애 낳을 생각 없지만 출산하고 내 자리가 사라지는게 진짜 ㅅㅂ..
맞아 ㅋㅋㅋ 저런 정책 갖고오라고
하 진짜......... 이낙연 후보님 말곤 대통령 할 사람이 없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