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7.5. 금요일 아침 말씀 묵상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아멘
1. 바울은 이 편지의 수신자인 에베소 교회의 이방인 성도들도 유대인들과 마찬가지로 진리의 말씀인 구원의 기쁜 소식을 듣고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2. 하나님의 구원은 유대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제는 이방인에게도 구원의 복음이 전하여졌습니다.
3. 바울은 하나님께서 모든 민족을 구원하시고자 하는 구원 계획을 이방인에게까지 전파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방인들도 복음을 받아들여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구원을 얻게 되었던 것입니다.
4. 그리고 바울은 하나님께서는 이 구원을 확인하는 증표로 약속하신 성령을 우리에게 주셨다고 말했습니다.
5. 여기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의 헬라어 ‘에스프라기스데테’ 는 소유권을 나타내거나, 어떤 문서나 편지의 신빙성을 보증할 때 사용된 단어입니다.
6. 이러한 ‘인침을 받는 것’은 복음을 받아들일 때 수반되는 성령님의 임재와 영접을 의미합니다. 성령의 임재는 하나님께서 주인이 되신다는 내적 확증이며, 이런 내적 확증을 공동체 안에서 외적으로 표시하는 것이 ‘세례’입니다.
7.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성령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되며, 하나님은 그들의 소유주와 보호자가 되십니다. 이런 관계 변화를 확증하고 보증하는 것이 ‘인침’입니다.
8. 한편 ‘약속의 성령’은 예수님께서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하신 성령을 가리키는 것으로 성령을 받음으로 주어지는 신령한 축복들에 대한 약속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기도] 주 하나님 아버지, 오늘 저희에게 좋은 금요일 아침을 허락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주님과 함께 동행하는 복된 날 되기 원합니다. 오늘의 말씀과 같이 이방인인 우리들에게 진리의 말씀인 구원의 기쁜 소식을 들려 주셔서 그리스도를 믿게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성령을 받은 우리들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되었으며, 하나님은 우리들의 소유주와 보호자이십니다. 이런 관계 변화를 확증하고 보증하기 위해 성령으로 인쳐주시고 세례를 받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님의 은총을 찬양합니다. 주님, 오늘도 저희가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여 주시고 악에서 구원하여 주시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