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참고말씀: 합2:3; 마3:2; 4:17; 11:12 행1:3; 4:12 7:30; 16:31; 롬1:16; 갈4:4; 5:19-21; 딤전1:15; 히9:14; 10:19; 계21:27
읽을말씀: 막1:14,15
주제말씀: 막1:15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첫째, 때가 되었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습니다!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막1:15 상)
예수님의 첫 메시지는 무엇이었습니까?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것입니다.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막1:15 상) 여기서 때가 찼다는 말은 무엇을 가리킵니까? 하나님께서 정하신 시간이 다 되었고, 또 그 준비하신 때가 다 되었다는 말일 것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 계획을 이루시기 위하여 모든 내적‧외적 환경을 성숙시키신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르시되 때가 찼고...”(막1:15 상)
이를 통해 무엇을 깨닫게 됩니까? 하나님은 모든 일을 친히 정하신 그 때에 성취하신다는 점입니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갈4:4) / “사십 년이 차매 천사가 시내 산 광야 가시나무 떨기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보이거늘.”(행7:30) /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합2:3)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때를 가리킵니까?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온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막1:15 중) /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마4:17 하) 즉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에 왔으므로 누구든지 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린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나님의 나라를 사모하면서 그리로 들어가기를 힘써야 할 것입니다.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마11:12) 이 하나님의 나라야말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하신 최고의 선물임을 명심하면서 말입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오죽하셨으면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도 40일이나 이 땅에 머무시면서 하나님의 나라를 제자들에게 가르치셨겠습니까!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행1:3) 이 하나님 나라를 꼭 소유하기를 바라고, 모두 다 그리로 들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둘째, 회개하고 복음을 믿을 때 들어갈 수 있습니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1:115 하)
그렇다면 누가 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했습니까? 먼저는, 자신의 죄를 하나님 앞에서 진정으로 회개한 사람입니다. “...회개하고...”(막1:15 중) /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마4:17) /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마3:2)
어째서입니까? 하나님의 나라는 죄를 가지고는 들어갈 수 없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즉 죄사함이 없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계21:27 상) /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갈5:19-21)
또한 누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복음을 믿는 사람입니다.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1:15 하) 그러기에 예수님은 이 땅에 계실 때 처음부터 무엇을 전파하셨고 또 공생애 내내 무엇을 전파하기를 힘쓰셨습니까? 하나님의 복음입니다.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막1:14)
이처럼 왜 복음을 믿어야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까? 이 복음이야말로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롬1:16)
그런데 이 복음이 결국 누구이심을 알게 됩니까? 예수님입니다. 어째서입니까?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해 우리에게 오셨으므로 누구든지 이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로 믿기만 하면 다 구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할렐루야!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이 임하셨다 하였도다...”(딤전1:15 상) /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행16:31) /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행4:12)
그러고 보니 회개도 오직 무엇을 의지할 때 가능한 것입니까? 우리를 위해 흘리신 그리스도의 보혈입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히10:19) /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히9:14)
그러니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복음을 힘써 믿어야 할 것입니다.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