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2+y^2=4 이 식은 함수가 아니라서 양사이의 관계학습이 아니다. 라고 강의하셨던거 같은데요(6강 28분쯔음) 위 자료에서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돼 있는데 양 사이의 관계학습이 맞다는 것일까요?
저 역시 이 부분은 중심이 원점이고 반지름이 2인 원의 표현으로 {(x,y) : x^2+y^2=4}을 나타낸 것이니, 오히려 방정식의 해집합으로 해석해서 자리지기의 느낌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적어도 양사이의 관계학습은 아닌것 같은데... 유시스킨의 대수학습에서 문제해결과정의 학습은 또 아닌것 같고...
위와 같은 변수의 학습은 유시스킨의 관점에서 어떠한 학습유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또 이때 이 x,y의 변수의 의미는 어떻게 봐야할까요??
첫댓글 단지 식 하나만 적어놓고 말하기는 애매한 것으로 보입니다. 제시하신 식은 분명 로컬하게는 음함수를 정의하기 때문에 어떤 맥락에서는 양사이의 관계학습에서 등장가능한 수식입니다.
확실히 식만주어진 상황에서는 변수의 역할을
말하기가 애매한 것 같습니다. 다시보니 이 식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알아야 이 변수를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했는지 그 근거가 명확해지는 거 같습니다.
주어진 식이 원의방정식을 나타낸 것일수도 있고 피타고라스 정리를 쓰다보니 나온 식일 수도 있고, 두 점사이의 거리를 구하다가 나온식일 수도 있으니 함부로 판단하기가 힘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