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 도자기를 손으로 감정하는 이 세 가지 수법을 익혀라. 분수에 맞게 익혀라.手把手带你鉴别清代瓷器,学会这3招,分分钟学会!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청대는 감상적인 왕조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번영하고 부강하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은 부패하기 시작하면 본전을 잊는다고 말한다. 청나라 말기에 도자기의 품질도 확실히 그것의 제자 공예가 낮아졌다는 것을 반영한다. 청삼대의 도자기는 관요든 민요든 청대 말기의 도자기보다 훨씬 낫다. 청대에는 금세까지의 시간이 비교적 짧고, 존세량이 비교적 크다. 또한 전세기품 출토와 민간의 작품들은 거대한 기량을 가지고 있다. 청나라 자기에 대한 지식을 배우는 것은 기초이다. 청삼대의 도자기는 알아봐야 진정한 입행이라고 할 수 있다.
▲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펄프
유약이 촉촉하고 광택이 풍부하며 특히 청록색 부위가 젤리 같은 질감을 낸다.대부분의 오래된 전문가들은 유약의 광택과 청록색의 젤리 같은 특성을 바탕으로 도자기의 신구를 판단합니다.필자는 오랜 전문가와 교류하는 과정에서 출토된 펄프가 있는 도자기를 만나면 출토기와 전승기가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오래된 전문가를 구별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음으로 출토된 도자기는 지하환경에 보관되어 있어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도자기 표면에 미네랄 포장이 생기기 쉽고 포장이 투명한 페인트처럼 되어 도자기 자체의 산화로 인한 유분결핍을 가리고 대신 단단하게 빛을 모으는 포장이며, 장기간 지하에 있는 보물이라면 입체적인 질감이 부족하여 그 포장을 제거하기 위해 출토된 고자를 물에 담그고 항상 깨끗한 부드러운 천으로 유약을 닦아내면 반년이 지나지 않아 점차 유분되어 서서히 입체감을 나타내며 고대 도자기의 윤택한 방향으로 발전한다.
▲펄프 출토, 청화문양 입체감 부족
출토 전세의 청나라 고자는 몇 세대에 걸쳐 폐쇄적이고 습한 환경에서 보존해야 하는데, 도자기 출토라면 분명 비교적 두꺼운 흙으로 된 펄프가 있을 것이고, 오랜 산화 환경에서 출토된 펄프는 천천히 양기와 반응하여 유약이 옥처럼 윤기가 나고 윤기가 난다.
▲ 출토 가전세포장
위의 그림에서 출토·전세·출토·가전세의 도자기는 각각 광택의 특징이 있어 감정실천 시 선택한 표준기와 대응해야 한다.출토환경(건갱/습갱)의 도자기는 출토환경과 비교하고, 전승환경의 도자기는 전승과 비교하며, 출토 가전세의 도자기는 출토 가전세의 도자기와 비교한다.비교 내용은 청나라 도자기 유약의 노화 껍질과 포장이 함께 작용하여 노화 광택의 특징을 보여준다.
▲강희의 대대로 빛나는 광채움
▲ 강희 출토 가전세 윤기
대량의 표본에서 환경 등급에 따른 도자기와 개성 표현에 보편성이 있음을 발견하였고, 유약의 광택과 도자기 본연의 광택은 모두 다른 광택을 가지고 있으며, 보편의 법칙이 살고 있으며, 광택과 유약의 유윤도부터 감별하면 더욱 마음에 든다. 에너지화는 모두 표준 규정이기 때문에 우리도 합리적인 준칙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1. 고대 도자기의 등급이 높을수록 광택이 촘촘해집니다.
2. 고대 도자기의 나이가 많을수록 광택이 더 촘촘해집니다.
3. 모든 환경의 고대 도자기 펄프는 섬세합니다.
이번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글을 읽고 여러분들의 감정은 껍질과 펄프를 보는 것이기를 바랍니다, 유약면, 조임도, 섬세도의 3차원으로 판단하며, 자신의 육안으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청나라 도자기 감보에 대해 좀 알아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