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미술품 건륭년의 도자기를 가장 간단하게 감정하는 방법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1. 일반적으로 먼저 입, 배, 바닥의 세 부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많은 같은 종류의 그릇은 언뜻 보기에 매우 유사하며 이 세 부분을 자세히 관찰하면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어요공장에는 관리인재와 숙련된 장인들이 대거 모여 건륭조의 도자기 굽기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외관 스타일은 대부분 비교적 단정합니다.
2.이때 치기에 심전, 목돌리기 등의 기예가 성행하여 제작공정이 매우 정교하였다.코끼리 도자기 기술은 매우 우수하여 모조 나무 무늬, 모조 대나무 그릇, 모조 칠기, 모조 금속 그릇 등이 거의 진짜와 혼동될 수 있습니다.이는 유약의 조제와 화기 조절을 매우 정확하게 파악하여 다른 물질적 효과를 모방하는 당시 도자기를 만드는 예술인들의 뛰어난 기술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3. 건륭제 시대에는 분채가 오색을 대체했지만 제품 품질은 이전 세대만큼 좋지 않았습니다.분말 기구는 '압연 공정'과 개광, 도말 등으로 보완된 펀칭 및 적층 성형 장식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고월헌'이라는 서서가 있는 진귀한 도자기는 건륭궁 중 고월헌의 이름을 따서 경덕진(景德鎭)에서 잘 만든 소태(素泰)를 골라 상경하고, 내정에 회화 고수의 그림을 모시도록 명하고, 경성에 화로를 설치하여 굽게 하였다.
4. 건륭조 도자기의 생산량이 매우 크며 관요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대청 건륭제" 3행 6자 전서 항자 글씨는 일반적으로 청화 글씨를 주로 쓰지만, 붉은 글씨를 바르는 글씨도 있어 백자, 차가루, 산호홍 등 특수 기물에 종종 "대청 건륭제" 6자 3행으로 새긴다.
5. 건륭민요의 형식도 매우 풍부하고 당명과 화전보증금의 규모가 정나라와 동일하기 때문에 감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건륭제에서 처음으로 초기가 나타났다.
6. 건륭제 문장은 글씨가 가장 많고 글씨 배열도 가장 많으며 관민요 문장은 글씨가 헷갈리기 쉽다.일반적으로 정부 기금은 민간 기금보다 정교하고 섬세하며 부드럽지만 민간 가마 기금은 대부분 거칠고 경솔하며 선덕과 성화를 모방한 것도 있습니다.
청나라 도자기 생산은 경덕진의 관요를 중심으로 하는 것 외에도 각지의 민요가 모두 매우 번창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서풍이 점차적으로, 도자기가 수출되고, 서양의 원료 및 기술이 유입되어 외부의 영향을 받아 도자기 산업이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워졌으며, 양산 및 모조품풍으로 인해 화원은 세밀하고 섬세하며 놀라운 작품을 추구하지만 창의적이지 않고 장인 기질에 흐른다.
푸젠성 덕화백자는 맑고 투명하며 불상 생산으로 유명하다.청나라 초기 경덕진 도자기는 국내는 물론 세계 최고 수준의 도자기를 대표했습니다.
건륭제 때 도독인 당영 《도야도설》은 "경덕진은 10여 리에 불과하고 산이 빙 둘러서 있고 외진 곳 한구석에 도래로 사방 상인이 있고, 민요 2,300구역에 장인이 수십만 명도 되지 않아 이 식인이 매우 많다"고 말했다. 청나라 중기, 수출 도자기가 발전한 광채가 화려하고 아름답다.
참고 자료: 청나라 도자기 바이두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