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 1분기 5.3% 성장해 기대 이상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4/4/16/chinas-economy-beats-expectations-growing-five-point-three-percent-in-first-quarter
통계청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리더십 하에 올해 경제가 '좋은 출발'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경제 부양 노력의 일환으로 인프라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Ng Han Guan/AP]
게시일: 2024년 4월 16일2024년 4월 16일
나중에 읽을 기사를 저장하고 나만의 읽기 목록을 만드세요.
중국 경제는 올해 첫 3개월 동안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했으며, 이는 부동산 부문 위기, 약한 소비자 수요, 늘어나는 정부 부채와 씨름하는 정책 입안자들에게 힘이 되었습니다.
화요일 미국 통계청(NBS)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분기 국내총생산(GDP)은 5.3% 증가해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으며 전 분기의 5.2% 증가보다 더 높아졌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4개 중 1개 목록트럼프의 뉴욕 입막음 범죄 재판 첫날의 6가지 시사점4개 중 2개 목록영화 러스트(Rust)의 아머러(Armorer), 치명적인 현장 촬영으로 18개월 형 선고4개 중 3개 목록테슬라, 판매 감소로 전 세계 직원 10% 이상 해고4개 중 4개 목록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주요 사건 목록, 782일차목록 끝
NBS 데이터에 따르면 부문별로는 산업 생산과 농업이 각각 6.1%, 3.8% 증가한 반면 서비스는 5% 증가했다.
NBS는 성명에서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시진핑 국가주석의 '강력한 지도력' 하에 경제가 '좋은 출발'을 했다고 밝혔다.
통계청은 “그 결과 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생산과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증가했으며 고용과 물가가 전반적으로 안정되었고 시장 신뢰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었으며 고품질 개발이 새로운 진전을 이루었다”고 밝혔다.
예상보다 강한 수치는 중국이 3월 수출과 수입이 각각 7.5%와 1.9% 감소했다고 발표한 지 며칠 만에 나온 것입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은 엄청난 부채를 안고 있는 부동산 부문과 인구 감소 등 오랜 구조적 문제 속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부터 회복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달 초 피치 레이팅스(Fitch Ratings)는 중국이 부동산 주도 성장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함에 따라 “중국의 공공 재정 전망에 대한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중국의 국가 신용 전망을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광고
지난달 베이징은 2024년 5% 성장 목표를 세웠는데, 이는 대부분의 선진국을 능가하지만 1990년 이후 가장 느린 성장률에 속한다.
관리들은 주요 건설 및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1조 8천억 달러의 지출을 포함하여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재정 및 통화 정책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출처 : 알자지라 및 통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