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3개년 카타르 화장지·티슈 수입시장 연평균 22% 성장 -
- 물티슈 시장, 기존제품들과 차별화 시 카타르 소비자의 주목 예상 -
□ 카타르 화장지·티슈 시장 동향
ㅇ 화장지·티슈 시장 현황
- 카타르는 제조업 기반시설이 취약해, 소비재 국내 수요의 상당부분을 수입에 의존
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자료
- 최근 3개년 카타르의 화장지·티슈* 수입액은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 특히 2015년에는 본 품목 수입액이 전년대비 30% 증가하는 등 수입시장이 뚜렷한 성장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 HS Code 480300 기준: 화장지 또는 안면용 티슈스톡, 타월 또는 냅킨스톡, 이와 유사한 가정용 또는 위생용의 지, 셀룰로오스워딩 또는 셀룰로오스섬유의 웹
최근 3개년 카타르 화장지·티슈 수입 및 무역수지 현황(HS Code 480300 기준)
(단위: US$, %)
연도 | 수출액 | 수입액 | 증감률 | 무역수지 |
2014 | 72,929 | 7,841,324 | 4.0 | -7,768,395 |
2015 | 166,809 | 10,194,151 | 30.0 | -10,027,342 |
2016 | 515,504 | 13,569,572 | 33.1 | -13,054,068 |
자료원: UN Comtrade
- 2016년도 카타르 화장지·티슈 수입시장 국가별 점유율 분석결과 UAE로부터의 수입비중이 68%로 가장 크고 그 뒤를 사우디,터키가 차지
- UAE와 사우디의 수입시장 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영국, 미국 등 글로벌 브랜드 제품의(Dettol, KLEENEX 등) 제조공장이 UAE, 사우디에 위치하고 기타 해외수입브랜드의 UAE(제벨알리항) 환적 및 재수출하기 때문임.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만3000달러(2016년 기준)으로, 카타르 전체 수입액의 1% 미만
최근 3개년 물티슈류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480300 기준)
(단위: %)
연도 | 1위(점유율) | 2위(점유율) | 3위(점유율) |
2014 | UAE(78.0) | 오만(8.7) | 이탈리아(3.4) |
2015 | UAE(73.7) | 오만(6.3) | 터키(5.7) |
2016 | UAE(68.1) | 사우디(14.4) | 터키(3.9) |
자료원: UN Comtrade
ㅇ 화장지·티슈 수입시장 확대 원인
- 최근 증가하는 카타르의 출산율 및 영유아 인구가 화장지·티슈 수입시장확대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
카타르 영유아 인구 증가현황
연도 | 0세(명) | 1~4세(명) | 5~9세(명) |
2014
| 22,441 | 90,700 | 101,189 |
2015
| 25,871 | 99,169 | 115,844 |
2016 | 26,689 | 111,579 | 123,666 |
자료원: 카타르 개발계획통계부(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 아울러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외국인 노동력도 화장지·티슈 관련 수요증가에 긍정적 영향
카타르 인구수 및 외국인 노동력 현황
연도 | 인구 수(명) | 증감률(%) | 외국인 노동력(명) | 증감률(%) |
2014 | 2,261,558 | 7.2% | 1,610,366 | 11.0 |
2015 | 2,437,790 | 7.8% | 1,814,433 | 12.7 |
2016 | 2,617,634 | 7.4% | 1,953,578 | 7.7
|
자료원: The Word Bank, 카타르 개발계획통계부
- 뿐만 아니라, 카타르의 급격한 도시화도 청결 및 위생제품 관련 수요 확대에 일조
□ 카타르 화장지·티슈 시장 특징
ㅇ 주요 유통경로: 대형 쇼핑몰 및 약국 위주
ㅇ 최근 물티슈(Wet wipes)류 재고회전율 상승세
- 대형쇼핑몰(Monoprix, Carrefour, Spinneys 등) 시장조사 및 세일즈 매니저 면담 결과, 최근 물티슈 진열대 및 품목이 확장되고 재고회전율이 상승 중
대형쇼핑몰 물티슈류 진열대
Monoprix | Carrefour | Spinneys |
|
|
|
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자료
ㅇ 물티슈 주요브랜드 및 가격동향
- 카타르에서 유통되는 주요 물티슈 브랜드는 미국 Kimberly-Clark사의 KLEENEX, HUGGIES와 영국 Reckitt Benckiser사의 Dettol로 나타남.
주요 브랜드 개요
연번 | 브랜드(모국가) | 사진 | Sheets(1BOX) | 가격(카타르리얄) |
1 | KLEENEX Sensitive (미국) |
| 15 | 6 (≒ US$ 1.65) |
2 | Dettol original (영국) |
| 80 | 34 (≒ US$ 9.35) |
3 | Aleva Bamboo Baby (캐나다) |
| 72 | 24 (≒ US$ 6.6) |
4 | NIVEA Baby Soft & Cream (독일) |
| 63 | 16.75 (≒ US$ 4.6) |
5 | Johnson’s baby extra sensitive (미국) |
| 56 | 15.75 (≒ US$ 4.3) |
6 | P&G Pampers (영국) |
| 64 | 13 (≒ US$ 3.5) |
7 | HUGGIES BABY WIPES Natural Care (미국) |
| 56 | 10.25 (≒ US$ 2.8) |
8 | MIXA bebe (프랑스) |
| 72 | 24 (≒ US$ 6.6) |
9 | Cleanic Antibacterial Travel Pack (폴란드) |
| 40 | 6 (≒ US$ 1.65) |
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자료
□ 전망 및 시사점
ㅇ 매년 증가하는 영유아 인구 및 외국인 노동력은 카타르 화장지·티슈 수입시장의 전망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ㅇ 현재 카타르 화장지·티슈시장이 성장기에 있고, 이 중 물티슈제품의 두드러진 판매증가에 주목 필요
ㅇ 한국산 물티슈가 가격 또는 품질면에서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 전략을 취한다면, 카타르 바이어와 소비자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
자료원: UN Comtrade, The Word Bank, 카타르 개발계획통계부,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