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보 도 자 료 |
| ||
배포 일시 | 2015. 3. 9(월) 총 2매(본문 2, 붙임 1) | |||
담당 부서 | 광역도시철도과 | 담 당 자 | ∙ 과장 정채교, 사무관 박재수, 주무관 이호상 ∙ ☎ (044)201-3966, 3967 | |
보 도 일 시 | 2015년 3월 10일(화)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3. 9(월) 11:00 이후 보도 가능 |
2016년, 양산시에 도시철도(경전철)첫 삽 |
-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 확정·고시 -
□ 국토교통부(장관:서승환)는 양산과 부산을 잇는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기본계획을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3.9일 확정·고시하였다.
ㅇ 양산선 건설 사업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에서 양산 북정까지 경전철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노포역에서 사송택지지구∼양산시청∼양산종합운동장∼신기지구∼북정공업단지까지 12.5㎞를 연결하게 된다.
ㅇ 차량형식은 고무차륜 경전철(K-AGT) 방식을 택하였으며 내년부터 건설에 착수하여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5,558억 원(국비 3,335억 원, 지방비 2,223억 원)이 투입된다.
□ 2021년 양산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부산 노포동에서 양산 북정동까지 12.5㎞ 구간을 24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ㅇ 국토부 관계자는부산 1호선(노포역)과 2호선(양산역)의 환승이 가능해져 매일 부산을 왕래하는 5만여 양산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수단 선택권이 넓어지고,
ㅇ 부산 1호선과 2호선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순환선 기능을 통해 유동인구가 증가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광역도시철도과 박재수 사무관(☎ 044-201-396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
|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건설사업 개요 |
□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 노포(1호선 노포역)~사송택지개발예정지~양산시청~
양산종합운동장(2호선 환승)~신기지구~북정
ㅇ 사업규모 : 연장 12.5km, 정거장 7개소, 차량기지 1개소
ㅇ 사업기간/사업비 : ‘11~’20/5,558억원(국비 3,335억원, 지방비 2,223억원)
□ 추진경위
ㅇ ‘09.8 ~ ’11. 4 : 예비타당성조사 시행(B/C 0.89 , AHP 0.501)
ㅇ ‘11. 7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
ㅇ ‘15. 1 ~ 3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 향후계획
ㅇ 2015. 3 ∼2016 하반기 : 기본 및 실시설계
ㅇ 2016 하반기 ∼ 2020년 : 공사(개통 2021년)
□ 노선도
첫댓글 모양이 어쨋든 잘되면 좋겠네요..
시스템이 중앙에서 모두 제어하는 무인운전이니까 철저한 정시운행은 비교적 용이할 것 같네요
이거 부산 1호선 노포역에서 연장 아니죠?
직접 연장이 아닌 완전한 별개 경전철 노선입니다.
복선을 대비한 단선으로 건설이 되는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