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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2․3단계구간 관리운영사업관련」 |
자회사 설립․운영계획(안) |
2014. 12.
9호선 2․3단계구간 관리운영사업관련
자회사 설립․운영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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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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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ʼ14.09.05 서울시로부터 위탁받은 9호선 2ˑ3단계구간 관리운영 협약 사무를 효율적으로 수행
○ 협약금액(558억원) 및 최신 설비 시스템(자동운전, 안전시설 완비 등)에 최적화된 조직 및 인력운영
□ 동일 사업장에 이원화된 근로조건은 적법하지 않을 가능성이 많음
○ 완전히 독립된 법인이 아니면 신규 직원 채용시 기존의 서울메트로 취업규칙 적용(ʼ13년․ʼ14년 법률자문 결과)
→ 9호선에 맞는 조직․인력 운영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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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법규 및 근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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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공기업법 제54조(다른 법인에 대한 출자) 및 동법 시행령 제47조의 2(다른 법인에 대한 출자 타당성 검토 등)
□ 서울메트로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21조(사업의 범위)
□ 서울메트로 정관 제6조(사업 범위) 제2항
□ 안전행정부 지방공기업 설립․운영기준 : 지방공사의 타법인 출자시 타당성 검토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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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약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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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 약 명 : 서울특별시 도시철도9호선 2․3단계구간 관리운영사업
□ 구 간 : 13.64km, 13개역
구 분 | 사업구간 | 사업거리 | 역사수 | 개통시기 |
2단계 | 논현동(차병원사거리) ~ 종합운동장역 | 4.5km | 5개역 | ʼ15.3월 |
3단계 | 종합운동장~둔촌동 보훈병원역 | 9.14km | 8개역 | ʼ16.4월 |
※ 3단계구간의 개통시기는 건설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ʼ17년 하반기 예정)
□ 기 간 : ʼ14.09.05~ʼ17.08.31(36개월)
□ 금 액 : ₩55,822,419,132원(부가세 제외, ʼ13.12.31기준)
※ 서울시 입찰제안요청서 추정가격(570억원)의 98%
□ 과업범위
9호선 2․3단계 구간의 도시철도시설을 이용한 여객운송 도시철도 차량의 정비 및 열차의 운행관리 도시철도시설․차량․부지 등을 활용한 부대사업 개발 및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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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경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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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ʼ11.07.05 9호선 운영권인수 준비 추진단 운영(안)
□ ʼ13.07.22 9호선 1단계 투자자기술자문용역 수행
□ ʼ13.11.22 9호선 연장구간 제안서 서울시 제출
○ 9호선운영(주),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 ʼ13.12.19 9호선 연장구간관련 마케팅 홍보(안)
□ ʼ14.06.10 서울시 입찰공고
| 《 입찰제안요청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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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입찰유의사항 1. 입찰참가자격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 제출 마감일 기준 다음 각 호를 충족하는 자에 한한다. - 서울특별시가 소유 또는 출자한 도시철도 구간 운영경험이 3년 이상 법인 또는 그 자회사(예정법인 포함) ※ 자회사 예정법인 경우 모회사의 운영경험을 동 법인의 운영경험으로 본다. - 기타 서울시 도시철도를 운영함에 있어 결격사유가 없는 법인 |
□ ʼ14.06.13 도시철도 9호선 2․3단계구간 위탁운영 입찰참여 방안
□ ʼ14.07.22 제안서 제출(9호선운영(주),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 ʼ14.08.01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서울메트로) 및 협상 개시
□ ʼ14.08.29 1~3단계 구간 연계운영 기본합의서 체결
○ 1단계 시행사, 9호선운영(주), 서울메트로
□ ʼ14.09.04 주요현안사항 보고(부서별 협조사항 등)
□ ʼ14.09.05 위수탁 협약체결 및 9호선 운영사업소 직원 인사발령
□ ʼ14.10.24 9호선 2․3단계구간 관리운영사업 수행 기본계획(안)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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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회사 설립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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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인형태 : 상법상의 주식회사
○ 회 사 명 : (가칭)서울메트로9호선운영주식회사
○ 본사소재지 : 서울시
□ 대표이사 및 감사 : 법인신고시 결정
□ 자 본 금 : 50억원(서울메트로 100% 출자)
○ 위수탁협약서 제26조(자회사 업무에 대한 책임) 제③항
③“메트로”는 자회사에 대한 출자자본금을 50억원 이상으로 한다. |
□ 정 원 : 252명
구 분 | 계 | 본사 | 현업 | ||||||
계 | 임원 | 경영 안전팀 | 운영팀 | 기술팀 | 계 | 운영팀 | 기술팀 | ||
2단계 | 149 | 29 | 2 | 12 | 7 | 8 | 120 | 49 | 71 |
3단계 | 252 | 31 | 2 | 12 | 7 | 10 | 221 | 133 | 88 |
□ 설립절차 및 추진일정
자회사 설립 타당성 검토 |
| 서울시 보 고 |
| 이사회 의 결 |
| 시의회의결 시장 승인 |
| 법 인 설 립 |
ʼ14.11.5 ~12.5 | ‣ | ʼ14.12.12 | ‣ | ʼ14.12.16 | ‣ | ʼ14.12.17~19 (승인 ~30) | ‣ | ʼ15.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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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회사 운영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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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방향
○ 9호선 시스템을 고려한 슬림화된 조직 구성
○ 간접업무 최소화로 효율적인 인력 운용
○ 1단계와 연계운영으로 안전성 확보 및 운영사 이원화로 인한 혼란 방지
□ 조직 및 인력
○ 조직 : 1본부 3팀
구 분 | 계 | 임원 | 팀장 (1급) | 부장 (2급) | 과장 (3급) | 대리 (4급) | 주임 (5급) | 사원 (6급) |
2단계 | 149 | 2 | 3 | 17 | 32 | 46 | 36 | 13 |
3단계 | 252 | 2 | 3 | 17 | 50 | 87 | 58 | 35 |
○ 인력 : 2단계 149명, 3단계 252명
- 인력채용 : 경력직 약 40%이내 ⇒ 인건비 부담 최소화
․경력직 확보 : 서울메트로 경력직 우선 할애
→ 희망자를 우선 채용하되, 부족시 도시철도 관련 유경험자
․신규직 채용 : 해당분야 자격증 보유자 등 채용
- 단계별 인력투입 현황 및 계획
구분 | 2단계 - 공사 직영 | 2․3단계 - 자회사 운영 | ||||||
사전 준비 | 공종별시험 시설물검증 | 영 업 시운전 | 자회사 설립시 | 사전 준비 | 공종별 시 험 | 시설물 검 증 | 영 업 시운전 | |
~ʼ16.8 | ʼ16.9~10 | ʼ16.10~ʼ17.1 | ʼ17.2~4 | ʼ17.5~6 | ||||
투입인원 | 21 | 40 | 79 | 9 | 5 | 11 | 15 | 72 |
총 인 원 | 21 | 61 | 140 | 149 | 154 | 165 | 180 | 252 |
※ 기관별 운영인력 비교 분석
구 분 | 서울메트로 (A) | 9호선 1단계 (B) | 7호선 연장 (C) | 9호선 2․3단계 (D) | 증 감 (D-B) |
연장(km) | 137.9 | 27.0 | 10.3 | 13.64 | △13.36 |
역수(개소) | 120 | 25 | 9 | 13 | △12 |
차량수(량) | 1,954 | 144 | 56 | 54 | △90 |
직원수(명) | 9,150 | 687 | 255 | 252 | △435 |
인/km | 66.4 | 25.4 | 28.5 | 18.5 | △6.9 |
인/역 | 76.3 | 27.5 | 32.7 | 19.4 | △8.1 |
□ 근무형태
○ 9호선 1단계와 유사한 근무형태(비숙박 등) 적용
구 분 | 합 계 | 일 근 | (변형)3조2교대 | (변형)4조2교대 | 교번제 |
합 계 | 252 | 37 | 93 | 64 | 58 |
임원 | 2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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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안전팀 | 12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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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팀 | 140 | 7 | 75 |
| 58 |
기술팀 | 98 | 16 | 18 | 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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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근 : 주 40시간 근무(월~금, 09:00 ~ 18:00)
(변형)3조2교대 : 운영팀(역무분야), 기술팀(차량분야)
구 분 | 근무시간 | 근무편성 |
오 전 | 05:00~14:00 / 07:40~16:40 | 21일 주기 오전(7),오후(7), 휴무(7) |
오 후 | 13:50~22:50 / 16:30~25:30 | |
휴 무 | - |
(변형)4조2교대 : 기술팀
구 분 | 근무시간 | 근무편성 |
주 간 | 09:00 ~ 21:15 | 20일 주기 주간(5), 야간(5), 지원(2), 휴무(8) |
야 간 | 21:00 ~(익일)09:15 | |
지 원 | 23:15~ (익일)06:00 | |
휴 무 | - |
교번제 : 운영팀(승무분야)
구 분 | 근무시간(8시간 기준) | 근무편성 |
준 비 | 30분 | 3일 주기 주간, 야간, 휴무 |
승 무 | 5시간 50분 | |
대기or출고 | 1시간 10분 | |
정 리 | 30분 |
※ 사업여건에 따라 조직 및 인력 조정 가능
□ 주요업무 : 9호선 2․3단계 운영 및 유지보수
○ 역사 및 선로 시설물(E&M 시스템, CIVIL) 유지보수
○ 역무관리, 안전 및 방재
○ 9호선 1단계 연계운영
- 종합관제센터 : 통합운영
- 차량 정비 및 기지시설물 유지보수 : 9호선 1단계 유지보수업체에 위탁
□ 운영계획
구 분 | 내 용 | ||||||||||||||||||||||||||||||||||
운영방안 | • 종합관제센터(OCC)에 의한 일괄 통제 • 고객 서비스 및 안전 강화 - 고객안전원 : 1개 역사당 약 2명 배치(총 75명) - 유지보수요원 : km당 6명 배치로 복합업무 수행(총 88명) • 효율적인 연계운영을 위하여 9호선 1단계와 협약 체결(협상중) - 전동열차 직통운행관련협약(관제포함) - 열차운영위탁협약 - 차량유지관리비 및 승무원 인건비 정산협약 - 유실물 및 고객지원센터 위․수탁 협약 - 전동차운전용 전력요금 정산에 관한 협약 - 시설물 유지보수 및 관리규정에 관한 협약 - 서울시 지하철안전관리협의회 운영에 관한 협약 - 장비 대여 및 예비 자재 관련 협약 | ||||||||||||||||||||||||||||||||||
열차운행 계 획 (개통연도 기준) | • 일반․급행 1:1비율로 혼용 운행 • 운행시간 : 일반 82분, 급행 49분 • 영업거리 : 일반 40.64km(38개역 정차) 급행 37.40km(15개역 정차) • 차량수 - 1․2단계 : 144량(4량 36편성) - 3단계 : 198량(4량 36편성+6량 9편성=45편성) • 예측수송인원(한국교통연구원, 2011년 기준) (통행/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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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시간 | • 평 일 : 05:30 ~ 익 일 01:00 • 공 휴 일 : 05:30 ~ 익 일 00:00 | ||||||||||||||||||||||||||||||||||
운임제도 | • 연락운송 및 수도권 대중교통환승요금체계 적용 • 환승역(4개)마다 환승게이트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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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회사 출자타당성 검토결과(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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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근거
○ 지방공기업법시행령 제47조의 2(다른 법인에 대한 출자타당성 검토 등) 제②항
1. 출자대상 법인이 수행하는 사업의 적정성 여부 2. 출자대상 법인이 수행하는 사업별 수지분석 3. 재원 조달 방법 4. 출자대상 법인이 수행하는 사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
□ 검토 결과 - 용역기관 : (재)한국산업관계연구원
1. 출자대상 법인이 수행하는 사업의 적정성 여부
▣ 지방공기업법상의 사업적정성 기준을 당연적용사업과 임의 적용사업으로 사업영역을 구분하고 있는「지방공기업 설립․ 운영기준」을 준용하면 본 사업은 당연적용사업 중 ‘궤도 사업(도시철도사업 포함)’으로 분류되고
▣ 서울메트로의 사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어 사업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부합하는 사업으로 평가됨. |
2. 출자대상 법인이 수행하는 사업의 수지분석
▣ 분석조건
구 분 | 내 용 |
대상기간 | ․ ʼ14.9월 ~ ʼ17.8월(협약사무 위탁 기간) ․ ʼ14.9월 ~ ʼ20.8월(협약사무 재계약시) ․ ʼ14.9월 ~ ʼ24.8월(협약사무 계속 수행시) |
할 인 율 | ․ 4.87%(최근 5년간 평균 예금은행 가중평균 대출금리 적용) |
기 타 | ․ 자회사 252명, 직영 400명 ․ 서울메트에서 지분 100% 전액 출자 |
▣ 분석결과
구 분 | 연차별 지표값 | 분석 결과 | ||||
3년 | 6년 | 10년 | ||||
수익성 지수 (PI) | 1.010 | 1.011 | 1.012 | ․ PI가 1보다 크므로 투자타당성이 있음. |
| 출자타당 |
내부수익률 (IRR) | 11.44% | 11.99% | 12.39% | ․ IRR이 할인율(4.87%)보다 크므로 투자가치가 있음. | ||
순현재가치 (NPV) | 557백만원 | 1,422백만원 | 2,497백만원 | ․ NPV가 0보다 크므로 투자시 경제성이 있음. |
3. 재원조달방법
▣ 서울메트로에서 전액 출자(운영수입, 공사채 발행 등) |
4. 출자대상 법인이 수행하는 사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구 분 | 생 산 유발효과 | 부가가치 유발효과 | 취 업 유발효과 | 고 용 유발효과 |
유발계수 | 1.70 | 0.54 | 11.5 | 8.1 |
3년 | 92,851백만원 | 29,488백만원 | 628명 | 440명 |
6년 | 240,990백만원 | 76,533백만원 | 1,630명 | 1,142명 |
10년 | 450,734백만원 | 143,143백만원 | 3,049명 | 2,136명 |
※한국은행 산업연관표 전자조사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는 각 항목별 계수 적용
1. 자회사 운영시와 직영시의 수지 비교
구분 | 자회사 설립 | 직영 | ||||
3년 | 6년 | 10년 | 3년 | 6년 | 10년 | |
PI | 1.010 | 1.011 | 1.012 | 0.740 | 0.752 | 0.789 |
IRR | 11.44% | 11.99% | 12.39% | - | - | - |
NPV | 557백만원 | 1,422백만원 | 2,497백만원 | -17,828백만원 | -41,171백만원 | -59,749백만웡 |
결과 | 타당 | 타당성 없음 |
- 자회사를 설립운영하는 경우에는 사업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나,
- 직영하는 경우에는 매년 적자 발생으로 사업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IRR의 경우 현금흐름이 2015년 이후 계속적으로 음의 값을 가지게 되어 분석지표로 부적합함.
2. 서울메트로의 기대효과
▣ 정량적 효과
- 약 558억원(협약금액, 운영수수료2.5%포함)의 매출 실현
- 기존 인력의 자회사 전적으로 인한 인건비 절감효과
(단위 : 명, 백만원)
인력재배치율 | 10% | 20% | 30% | 40% |
인력할애원수 | 25.2 | 50.4 | 75.6 | 100.8 |
비용절감액 | 756 | 1,512 | 2,268 | 3,024 |
→ 자회사는 신규 채용 비용 및 교육훈련비 절감 가능
▣ 정성적 효과
- 철도사업의 질․양적 성장기반 조성
향후 9호선 1단계 및 연장구간 운영권 확보 기반 구축
※ 9호선 1단계 계약종료(ʼ18.10월) 및 4단계 연장(하남, 3.8km)
김포경전철 운영권, 해외철도사업 운영 및 유지보수 등
- 9호선의 운영방식 및 신기술 도입으로 경영개선 도모
5無시스템(역장, 역무실, 매표실, 숙박, 현업소) 및 신기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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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및 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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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자타당성 검토결과와 같이「9호선 2․3단계구간 관리운영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서울메트로가 직영하기 보다는 운영전문회사에 위탁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판단되어
□ 지방공기업법 제54조(다른 법인에 대한 출자) 등 관련법규에 정한 절차를 따라 『서울메트로 9호선 운영 자회사 설립(출자) 동의안』을 제출하오니,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근무강도 빡세네요
근무강도도 근무강도지만 비숙박이군요. 새벽5시 출근때와 새백 1시30분 퇴근때 닥치고 택시를 이용하던가 찜질방에서 자던가 해야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