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업계 개편! 지난해 중국 내 수만 개의 칩 회사가 파산했다
https://cn.ntdtv.com/gb/2024/04/16/a103871932.html
업계 개편! 지난해 중국 내 수만 개의 칩 회사가 파산했다
데이터 맵. 2024년 3월 15일, 상하이 푸둥신구에 위치한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 SMIC의 공장. (HECTOR RETAMAL/AFP, 게티 이미지 제공)
베이징 시간: 2024-04-17 05:54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뉴스, 베이징시간 2024년 4월 17일] 지난 몇 년간 고액 연봉 횡령, 상장으로 돈 벌기, '유니콘' 기업 세우기 열풍을 겪은 뒤 해고와 파산, 청산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2년 동안 중국 반도체 산업의 추세가 되었습니다 . 통계에 따르면 작년에 10,000개 이상의 칩 회사가 문을 닫거나 사라졌으며 이러한 업계 개편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오랫동안 국내외 반도체 시장을 주목해 온 중국 기술 공개 계정 'Xinchao IC'는 이달 16일 기사를 게재해 최근 몇 년간 급격하게 추락하는 중국 반도체 산업 의 흐름을 되돌아봤다.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추운 겨울'까지, 반도체 업계의 다양한 면모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중국 반도체 업계 개편 으로 인한 냉랭함을 가장 먼저 느낀 것은 반도체 업계의 '헤드헌터들'이었다고 전했다 . 수석 '헤드헌터' Zhao Cheng은 최근 올해 칩 업계를 떠나 새로운 취업 방향을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칩 회사 에서 사라졌어요 ." 그녀가 말했다 .
지난해 중국 칩 업계에서는 정리해고, 해산, 파산, 취소 소식이 계속해서 나왔고, 많은 칩 회사들이 대중의 시야에서 조용히 '사라졌다'.
QiChacha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23년에만 중국 내 10,900개의 칩 회사가 등록을 취소했습니다. 이는 “평균적으로 거의 30개의 칩 회사가 매일 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기사는 중국반도체산업협회 집적회로 설계 책임자이자 칭화대학교 교수인 웨이 샤오쥔(Wei Shaojun)의 말을 인용해 2023년 중국에는 총 3,243개의 칩 설계 회사가 있을 것이며 그 중 절반 이상이 연간 매출이 1000만위안(위안, 이하 동일)도 채 되지 않는다.
Sanwu Micro의 창업자인 Zhong Lin은 지난 몇 년간 정책에 따라 국내 칩 기업들이 "뭉치고 탄생"하면서 발생한 다양한 혼란을 회상했습니다. 그는 당시 많은 투자자들이 칩을 이해하지 못하고 투자 프로젝트를 선택하기 위해 인터넷 투자 논리와 반도체 기업가의 초상을 빌려 투자자들 사이의 경쟁 대상이 되었다고 한탄했습니다.
Zhong Lin에 따르면 당시 많은 칩 회사가 투자자를 모아 프로젝트를 시작한 다음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일부 귀국자 또는 전문가 및 교수를 찾았습니다. 칩을 만드는 기술을 이해합니다. 회사가 설립된 후 자금 조달을 통해 대규모 공장에서 '사람을 빼앗아', 대규모 공장에서 물건을 다시 만들어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기술혁신"을 실현하였습니다.
지난 몇 년간 칩 창업 붐 속에 업계 문턱이 최하위로 밀려난 것도 또 다른 혼란이었다. 그 중 전력반도체 칩과 소자를 다루는 '코어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가장 대표적이다. 당시 회사의 사업설명서에 따르면 회사의 직원은 793명으로 그 중 학부생은 16명에 불과해 전체 직원 수의 2.02%를 차지했고, 다른 직원들은 이 수준보다 낮은 학력을 갖고 있었다. 2023년 3월, 회사는 상장 신청을 철회하고 GEM IPO를 종료했습니다.
기사에서는 업계가 상승 사이클에 있을 때 뜨거운 시장이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가린다고 지적합니다. 시장이 차가워지면 많은 기업이 독립적인 수익을 내지 못하고 계속해서 자금을 조달할 수 없으며 결국 부진에 빠지게 됩니다. 골든 체인이 끊어진 후 파산 및 청산.
"많은 국내 칩 회사들이 비공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많은 국내 대체 칩을 만들기 위해 많은 돈을 쓴 후 이를 판매해야 합니다. 경쟁력이 없으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합니다."라고 Zhong Lin은 말했습니다. 가격이 높을수록 유통업체가 벌 수 있는 돈은 줄어든다.” 대행과 판촉도 없어지고 결국 악순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 몸담은 지 5년이 된 천밍(Chen Ming)은 중국 언론에 처음에는 자신도 여러 칩 회사의 '고액 밀렵' 표적이 되었지만 이제는 자신의 회사가 급여를 삭감하고 해고할 수도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고 말했다. 이제 업계에서는 '누구 회사가 어느 비율로 정리해고를 할 것인지, 또 어떤 회사가 정리해고 소식을 듣게 될 것인지'에 대해 묻고 있다.
기사에서는 이런 부도 물결 속에서 시장을 떠난 많은 기업들이 ' 보조금 사기 ', '금융 사기'라고 언급했다. 초기 기업 붐 동안에는 칩 설계에 종사하는 회사가 너무 많았고 그 중 일부는 단지 숫자를 보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결국 결과를 낼 수 있는 회사는 거의 없었고 좋은 스마트 칩을 생산할 수 있는 회사는 더 적었습니다.
중국반도체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국내 칩 설계업체 수는 3,451개에 달하고, 대부분의 칩 설계업체는 중저가 칩 제품에 집중해 치열한 균질화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연구개발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대신 가격 전쟁을 벌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산업 전체가 '붕괴'되는 셈이다.
반도체 분석가 Guan Zhen은 Xinchao IC에 지금까지 국내 칩 업계의 '저가', '돈 소모', '수익성 부족'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2년 안에 이들 기업 중 상당수가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언론의 보도에 이어 중국 네티즌들은 "얼마나 많은 보조금, 국민들이 힘들게 번 돈을 낭비했는지", "왜 설립됐는지, 왜 설립됐는지, 설립 후 누구의 돈을 빼앗겼는지, 그런데 돈은 어디로 갔지?"
푸젠성의 한 네티즌은 "성급한 기업 사회는 빠르게 돈을 벌고 보조금을 속이는 추세를 이용하려고 한다 . 사실 10년 이상 축적하지 않으면 R&D 역량이 전혀 없다"고 썼다.
한 랴오닝 네티즌은 "과거에는 더웠지만 지금은 춥다. 그 당시에는 성과에 관계없이 장기 자금 유무에 관계없이 수많은 프로젝트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그때 제철업처럼, 집에 몇 킬로그램, 몇 톨이라도 따라가다 결국엔 먹을 냄비가 없게 된다”고 말했다.
(웹페이지 스크린샷)
(허야팅 기자/담당 편집자 정유 종합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