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회의문화 개선의 일환으로 퍼실리테이션이 많은 기업에서 도입되고 있다.
아직 이러한 방법의 토론, 회의 문화를 접하지 못한 분들이 계시기에 소개 하고자 한다.
▶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
Facilitation은 회의의 진행자가 그룹 토의를 이끌어 가는 토론의 한 방법임.
▶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퍼실리테이션 Skill을 잘 이해하고 수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나 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사람
▶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특징
회의 진행 가이드 : 사회자, 토론과정 및 시간 관리, 적절한 참여유도, 주제에 초점을 맞추도록 관리
회의 진행의 도움자(Helper)이지, 리더(Leader)가 아님(경우에 따라서는 리더가 퍼실리테이터를 겸할 수 있음)
퍼실리테이터는 퍼실리테이션 스킬 교육을 받은 전문가 이어야 함(토론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 퍼실리테이터의 역할
1) 토론의 리더로서의 역할
- 목표달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통한 팀 지도
- 모든 팀멤버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해야 할 일에 팀이 몰입하도록 유도
- 개인차를 극복하고 합의에 도달할 수 있도록 그룹 토의 지원
2) Process Checker로서의 역할
- 계획된 진행절차 유지
- 팀 목표달성을 위한 기법 지원
- 토론/커뮤니케이션 기법의 올바른 사용 지원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도움이 되는 행동
- 니즈를 파악하도록 돕는다
- 모든 사람이 적극 토론에 참여하도록 한다
- 다양한 토론 및 커뮤니케이션 툴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개방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 토론내용을 정확하게 기록한다
-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시선을 마주친다(eye contact)
- 유머감각을 갖는다
- 속도와 타이밍을 체크한다
- 갈등을 해결하고 중재한다
- 비평을 수용하고, 표가 나지 않도록 비평을 한다
-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춘다
- 관심사항과 문제를 표면으로 끌어낸다
- 요점을 알기 쉽게 정리한다
-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조정한다
- 상황을 직시한 질문을 한다
- 언제 멈춰야 하는 지를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