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미 대선] 예측시장서 '트럼프 우세'…매수되는 건 비트코인과 은행주(해외) / 10/21(월) / BUSINESS INSIDER JAPAN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할 확률은 예측시장의 폴리머켓인 오즈에서는 61.3%로 나타났다.
트럼프 승리 확률은 9월 토론회 직후 하락에서 회복되고 있다.
트럼프와 관련된 거래가 다시 활발해지고 있고 트럼프 미디어주, 비트코인, 은행주가 상승하고 있다.
2024년 11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전 대통령이 승리할 것이라는 확률이 높아지면서 이른바 '트럼프 트레이드'가 기세를 되찾고 있다. 이 '트럼프 트레이드'를 하는 사람들은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 특정 산업 섹터나 시장이 혜택을 볼 것으로 보고 있다.
폴리머켓(Polymarket)과 칼시(Kalshi) 등 예측시장 플랫폼은 2024년 10월 초 이후 트럼프에게 유리한 쪽으로 기울고 있다.
폴리머켓에서는 대통령 선거의 결과에 10억 달러(약 1500억엔) 가까이가 걸려 2024년 10월 17일의 오전 8시 52분 시점(미국 동부 표준시)에서 트럼프 씨의 승리의 확률은 61.3%, 카말라·해리스(Kamala Harris) 씨의 승리의 확률은 38.6%로 되어 있었다.
2024년 9월 중순 열린 해리스 대 트럼프 토론회 이후 시장에서의 트럼프 트레이드는 약화됐다. 해리스 씨가 토론회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 많은 사람들로부터 승자로 인식됐기 때문이다.
예측 시장에서 트럼프 승리 확률은 특정 시장과 상관관계가 있다.
투자자는 전 대통령의 승리에 베팅하고 있는 중이지만, 이하에서는 트럼프 트레이드의 재개를 시사하는 시장의 움직임을 소개해 나가자.
◇ 트럼프 미디어 주식
트럼프 브랜드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트루스 소셜(Truth Social)의 모회사인 트럼프 미디어(Trump Media)의 주가는 트럼프가 10월 4일 예측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 이후 93%나 올랐다. 동사주는 16일에 16% 가까이 상승해, 31.26달러(약 4691엔)으로 거래되고 있었다.
주가는 2024년 9월 해리스 대 트럼프의 토론회가 진행됐을 때 떨어졌고, 투자자들은 트럼프를 포함한 내부자가 주식을 팔 수 있는 양도제한 기간 종료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트럼프 씨는 60% 가까이 보유한 주식을 매각할 생각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 비트코인
지난 10월 4일 예측시장에서 트럼프 당선인의 승률 전망이 상승하기 시작한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11% 상승하고 있다. 최근 트럼프가 암호자산(가상화폐)에 친화적인 발언을 하면서 비트코인은 트럼프 트레이드로 바뀌고 있다.
번스타인(Bernstein)의 애널리스트인 고탐 튀가니(Gautam Chhugani) 씨는 트럼프가 11월 대선에서 승리하면 비트코인은 9만 달러(약 1350만엔)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선거의 결과를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지금 현재, 암호자산에 투자하고 있다면, 당신은 아마 트럼프 트레이드를 하고 있는 것이 된다」라고 츄가니는 2024년 9월의 메모에서 말하고 있다.
◇ 미국 달러
10월 들어 미국 달러는 급등하고 있으며, 다른 많은 통화에 대해 약 3% 상승하고 있다.
트럼프 씨는 수입품에 20% 관세를 부과할 것을 제안하고 있는데 이는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것으로 보이며 금리 상승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는 미국 달러를 상승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1월에 그가 백악관을 탈환할 경우 미국의 관세와 금리 상승을 예상하고 달러는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급등할 것"이라고 캐피털 이코노믹스(Capital Economics)는 9월 메모에서 밝혔다.
◇ 은행주
트럼프는 자신이 당선되면 규제 완화의 물결을 일으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그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부과된 많은 규제로부터 은행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가 시도했지만 그다지 성과가 오르지 않은 것이기도 하다.
트럼프 행정부가 바이든 행정부만큼 반독점 규제에 치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규제 완화책은 새로운 인수합병 물결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인수합병이 늘어나면 대형은행의 수익이 올라가 거래에 따른 이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SPDRS&P은행 ETF(상장투자신탁)는 10월 4일 이후, 9%상승해, SPDRS&P 지역은행 ETF는 약 10%상승했다.
◇ 여전히 접전
예측 시장에서는 트럼프 승리가 유력시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여론 조사에서는 선거전은 데드 히트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