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분쟁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아시아 현물 LNG 가격은 1월 초 이후 최고 수준으로 급등했다.
북반구 겨울 난방 시즌 전체에 걸쳐 수개월간 최저 수준을 유지한 후, 이란 공격에 대한 이스라엘의 대응이 지역 갈등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서 북아시아로 배송되는 현물 LNG 가격이 최근 며칠 동안 급등했습니다. 특히 세계 LNG 무역의 20%가 통과하는 호르무즈 해협을 통해 중동 지역의 LNG 화물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북아시아로 인도되는 현물 LNG 가격은 화요일에 백만 영국 열량 단위(MMBtu)당 11달러 이상으로 급등했다고 거래자들은 블룸버그에 말했습니다 .
이는 2024년 1월 초 이후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현물 LNG 가격이며, 2월 말 이후 40% 급등했습니다.
유럽 천연가스 벤치마크 가격도 글로벌 LNG 무역 흐름에 대한 우려로 인해 화요일 급등해 6.4% 상승하며 4일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수요일 오전, 유럽 가스 거래의 벤치마크인 근월물 네덜란드 TTF 선물은 1.6% 더 상승하여 올해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온화한 겨울과 전체 가스 저장 덕분에 유럽은 이전에 러시아 파이프라인 가스를 대부분 공급받지 못한 채 2년 연속 겨울을 보낼 수 있었지만, LNG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갈등이 확대될 가능성으로 인해 유럽과 아시아 가스 시장이 불안해졌습니다.
모스크바가 여러 EU 국가로의 가스 흐름을 중단하고 Nord Stream 파이프라인을 파괴한 이후 러시아 파이프라인 가스의 상당 부분을 잃은 후 유럽은 가스 공급을 위해 LNG 수입에 더욱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유럽 최대 가스 공급업체인 노르웨이의 파이프라인 공급량이 예상치 못한 중단으로 인해 감소하면서 유럽 가격도 최근 며칠 동안 급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