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 https://youtu.be/bqWXVH3E5JU
이번 주 우리나라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고, 북서풍이 약하게 불어서 낮에도 기온이 많이 오르지 않습니다. 일요일 저기압 전면에 들어서 차차 구름이 끼겠고, 남서풍이 불고 기온이 오릅니다.
내주 월요일 전국적으로 비가 예상됩니다.
지난 4월 4일 열대폭풍 서로자 (Seroja)로 홍수와 산사태로 인도네시아에서 128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현재 사로자는 인도네시아 남쪽 해상에서 남서진하고 있습니다.
사로자는 일요일 호주 서부 해안에 상륙하며, 또 하나의 열대 폭풍 27S도 주말에 호주 서부 해안에 접근할 예정입니다.
금주 날씨와 열대폭풍 서로아에 대한 분석 정보입니다.
4월 7일 수요일 21시 500hPa,해발 약 5,500m 고도 일기도입니다.
연해주에 고층 저기압이 위치하고 북서풍이 불어서 낮에도 기온이 많이 오르지 않습니다.
고고도 북서풍이 부는 전면에서 기압이 오르고 지상 고기압이 형성됩니다.
고기압은 느리게 동진하기 때문에 주후반까지 전반적으로 맑은 날이 이어지겠습니다.
4월 11일 일요일 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 전면에 들어서, 차차 구름이 끼고 기온이 오르겠습니다.
4월 12일 월요일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오겠습니다.
지난 4월 4일 일요일 열대폭풍 서로자 (Seroja)가 초래한 홍수와 산사태로 인해서 인도네시아에서 128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100채 이상의 가옥이 전파되었고, 현재 실종자 수색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현지 시각으로 4월 4일 새벽 2시에 포착된 3시간 동안 강수량입니다.
노랑색 지역에서 100mm 이상 폭우가 내렸습니다.
이미 서로자는 3월 말부터 인도네시아 부근에 머물렀기 때문에 피해가 컸습니다.
장기간 내린 많은 비로 땅이 물을 잔뜩 흡수한 상태에서, 4월 4일 일요일 집중 호우로 홍수와 산사태가 났습니다.
당시 폭우 지역 상공의 대기 상황입니다.
150hPa, 해발 약 15km 고도까지 상대습도가 거의 100%로 나타났습니다.
대류권 전고도에 걸쳐서 구름이 크게 발달했습니다.
폭팔적으로 발달하는 서로자
열대 사이클론의 발생과 발달은 적도를 부는 바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적도 태평양 동부에서 서부로 장기간 무역풍이 불고, 인도양에서 서풍이 불고 있습니다.
두 바람이 120~150E 인도네시아 부근에서 만나고 있습니다.
대류권 저고도에서 부딪힌 바람은 상승해서 구름이 형성됩니다.
대류가 활발해지고 열대 사이클론이 발생, 발달하기 좋은 조건이 형성됩니다.
4월 7일 오후 서로자는 중심기압 997hPa, 최대 풍속 100km/시 강풍을 동반하고 인도네시아 남쪽 해상에서 남서진하고 있습니다.
해수면 온도가 높고, 윈드시어가 약해서 금주 후반까지 서로자는 계속 발달합니다.
유럽중기예보센터는 4월 9일 밤 서로자가 중심기압 946hPa, 최대풍속 172km/시의 강력한 사이클론으로 발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또 하나의 열대 폭풍 27S가 발달한 상태입니다.
두 열대 열대사이클론은 이번 주말 경 인구밀집 지역인 호주 서부 해안에 상륙 또는 접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