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일본 폴리우레탄 및 필름 시장동향 | ||||||||||||||||||||||||||||||||||||||||||||||||||||||||||||||||||||||||||||||||||||||||||||||||||||||||||||||||||||||||||||||||||||||||||||||||||||||||||||||||||||||||||||||||||||
---|---|---|---|---|---|---|---|---|---|---|---|---|---|---|---|---|---|---|---|---|---|---|---|---|---|---|---|---|---|---|---|---|---|---|---|---|---|---|---|---|---|---|---|---|---|---|---|---|---|---|---|---|---|---|---|---|---|---|---|---|---|---|---|---|---|---|---|---|---|---|---|---|---|---|---|---|---|---|---|---|---|---|---|---|---|---|---|---|---|---|---|---|---|---|---|---|---|---|---|---|---|---|---|---|---|---|---|---|---|---|---|---|---|---|---|---|---|---|---|---|---|---|---|---|---|---|---|---|---|---|---|---|---|---|---|---|---|---|---|---|---|---|---|---|---|---|---|---|---|---|---|---|---|---|---|---|---|---|---|---|---|---|---|---|---|---|---|---|---|---|---|---|---|---|---|---|---|---|---|---|---|
게시일 | 2015-03-09 | 국가 | 일본 | 작성자 | 박은희(도쿄무역관) | ||||||||||||||||||||||||||||||||||||||||||||||||||||||||||||||||||||||||||||||||||||||||||||||||||||||||||||||||||||||||||||||||||||||||||||||||||||||||||||||||||||||||||||||||
품목 | 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판ㆍ시트(sheet)ㆍ필름ㆍ박(箔)ㆍ스트립 | ||||||||||||||||||||||||||||||||||||||||||||||||||||||||||||||||||||||||||||||||||||||||||||||||||||||||||||||||||||||||||||||||||||||||||||||||||||||||||||||||||||||||||||||||||||
품목코드 | 3921 그 외 1건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일본 우레탄 공업 협회 의하면 일본내 폴리우레탄 및 필름 출하량은 21만230톤으로 전년 대비 2% 증가하였음
(단위: 톤, %)
자료원: 일본우레탄공업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일본 경기 호조세에 따른 국내 생산가동률 증가 전망 - 엔저로 인한 일본 기업 수출 증가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신흥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 불안정 및 엔저로 인한 원자재 수입 단가 상승
○ 무역관 전망 - 큰 폭의 시장 증가나 수입량 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움. 금년 4월의 소비세 인상 이후 다소간 생산 및 판매의 정체기를 겪게되어 큰폭의 수요 증가가 어려울 것이기 때문 - 다만, 소비세로 인한 경기침체가 빠른 시일 내로 회복된다면 수요는 증가세로 돌아올 가능성도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주로 선박, 토목/건축, 차량, 산업 분야 및 생활 관련 제조업체
폴리우레탄 및 필름의 주요 용도
자료원: 일본 우레탄공업회
□ 수입동향
○ 일본의 폴리우레탄 및 필름(HS code 392113) 수입은 2013년 3,071만8천달러로, 전년 대비 3.65%가 증가했음. 한국, 중국,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감소한 가운데,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이 전년 대비 783% 대폭 증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일본 폴리우레탄 및 필름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92113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특별히 없음
○ 필수 인증: 특별히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 기본: 5.8%、WTO 협정: 4.8%
○ 통관 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일반적으로 전문 수입상이 수입하여 최종 수요처에 납품하는 형태로 최근에는 수요처에서 직접 조달하는 방식도 확산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업체
폴리우레탄 및 필름 주요 경쟁사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마케팅 셰어 사전 2013’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②높음 - 한국 제품의 경우 중국제품에 비해 품질 및 품질관리 능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미 시장에 진출해 있는 기업도 많은 편임. - 그러나, 최근 엔저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가격경쟁력이 크게 악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시장에서 이탈리아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늘어나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제품의 수량, 납기 준수와 더불어 품질보증 등이 1차 기준임. 다만, 일본 바이어들의 특성상 기존에 다른 일본기업과의 거래 실적이 있는 경우를 선호하고 있음. - 또한, 품질 면에서 압도적인 차를 보여주는 경우가 아닌 이상 가격경쟁력을 우선하는 경향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전기전자 및 자동차 제조업체 조달을 위해서는 우선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 등을 확인해서 조달처 등록을 해 놓는 것이 좋음. - 또한, 일본기업의 해외 생산기지의 경우 현지에서 부자재를 대부분 조달하고 있어, 일단 해외 생산기지를 시작으로 판매 및 조달 실적을 쌓아놓는 것이 향후 일본 내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