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로퀸(Chloroquine)과 히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을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Chloroquine과 hydroxychloroquine은 어떤 약입니까?
항말라리아약인 클로로퀸의 모체 화합물은 유명한 퀴닌(또는 키니네, quinine)으로, 19세기 말에 열대 cinchona tree(기나수 나무)의 껍질로 부터의 분리된 알칼로이드입니다.
2차대전 중에 수백만 군인들이 클로로퀸을 말라리아 예방약으로 복용했는데 군인들의 발진과 염증성 관절염을 낫게 했고, 이러한 효과는 임상시험을 통해 검증돼 오늘날 클로로퀸은 루푸스와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면역질환의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클로로퀸에 수산기(hydroxy-)가 붙은 히드록시클로로퀸은 1955년에 의약품으로 시판됐는데, 클로로퀸의 효과는 유지되면서 독성은 더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hloroquine과 hydroxychloroquine은 어떻게 작용합니까?
-항말라리아작용: 말라리아에 감염된 모기가 사람을 물면 모기의 침샘에 있던 말라리아 원충이 혈액 내로 들어갑니다.
이 원충이 사람의 간으로 들어가서 성장하며 잠복기가 끝나면 사람의 적혈구로 침입하게 됩니다. 적혈구 안에서 말라리아 기생충은 액포(vascule) 안에 생존하며 자신의 단백질을 합성하기 위해 숙주의 헤모글로빈을 분해합니다. 약한 알칼리성인 클로로퀸/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적혈구 내의 산성 액포에 농축되어 기생충세포의 생존에 필요한 일련의 과정을 방해합니다.
-면역조절작용: 클로로퀸/히드록시클로로퀸은 TNF alpha(종양괴사인자, Tumor necrosis factor)를 비롯한 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과 분비 억제, 림프구 증식 억제 등의 면역조절작용을 통해 류마티스관절염, 루푸스 질환 치료합니다.
Chloroquine과 hydroxychloroquine은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습니까?
클로로퀸/히드록시클로로퀸은 아쉽게도 클로로퀸 저항성 열대열말라리아의 지속적인 출현으로 항말라리아 치료와 예방약제로서의 효용이 떨어지게 되었는데요.
반면에 클로로퀸/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내약성, 생화학적 작용에 의한 면역조절기능, 그리고 저렴한 가격은 항바이러스제로서의 잠재적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방출되려면 낮은 pH가 요구됩니다. 클로로퀸은 세포내 소기관인 리소좀과 앤도솜(endosome)의 pH를 높여서(알칼리화하여) 바이러스의 방출을 막고, 바이러스 단백질의 glycosylation을 억제해 바이러스가 세포 내로 자신의 유전물질을 방출, 복제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에이즈바이러스(HIV)에 대한 효과는 이미 증명되어 임상에 사용된 바 있습니다.
Chloroquine과 hydroxychloroquine은 현재 코로나19 감염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까?
2020년 3월 28일, 클로로퀸/히드록시클로로퀸은 코로나19 ‘2019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2(SARS-CoV-2)’ 감염이 의심되거나 확진된 성인 및 50 kg 이상의 청소년 입원환자에서 미국 FDA에서 응급사용 (emergency use)이 승인됐습니다.
최적 용량와 투여기간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임상상태에 따라 통상 클로로퀸은 첫째날은 1g, 다음부터는 500mg씩 4~7일간 투여, 히드록시클로로퀸은 첫째날에 800mg, 이후 4~7일간 1일 400mg 투여합니다.
최근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임상시험에서 대조군은 12.5%의 치료율을 보인데 비해, 클로로퀸/히드록시클로로퀸과 마크로라이드 항생제인 azithromycin과의 병용투여군은 100%, 히드록시클로로퀸 단독요법군은 57.1%의 치료효과를 보였습니다.
현재 클로로퀸과 히드록시클로로퀸은 코로나19에 의한 폐렴에, 클로로퀸은 코로나19의 예방약으로서 임상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중국 우한에서 20명 이상의 코로나19 환자에게 클로로퀸을 투약했던 의사는 그 효과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냈고, 프랑스 식약처에서는 히드록시클로로퀸을 투여받은 코로나19 환자에서 심장 발작이 발생하였음을 보고하며 엄중한 의학적 관찰 아래 사용할 것을 경고했습니다.
현재 인터페론, 인간면역글로불린, (히드록시)클로로퀸, 아비돌(arbidol), 렘데시비르(remdesivir), oseltamivir, bevacizumab, thalidomide 등을 포함하여 20개 이상의 물질·약물에 대한 24개의 임상시험(2~4상)이 진행 중입니다. 임상결과와 지침이 확립되기 전에 맹신이나 속단은 금물임을 환자에게 잘 알려줘야 하겠습니다.
Chloroquine과 hydroxychloroquine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히드록시클로로퀸은 클로로퀸과 동일한 약리작용을 가지면서 내약성과 안전성 프로파일 측면에서 더 우수해 항말라리아제나 면역조절제로서 더 선호되는 편입니다.
최근 중국에서 수행된 시험관(in vitro) 연구에서는 항바이러스 활성과 유지 측면에서 클로로퀸에 비해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더 강력했습니다.
Chloroquine과 hydroxychloroquine은 어떻게 복용합니까?
Chloroquine과 hydroxychloroquine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오랜 역사를 가진 이들 약물은 대체적으로 매우 안전한 약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망막손상 등 중대한 부작용 발생에 대해서는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일반적 부작용: 근육통증, 식욕부진, 구토, 설사, 피부발진 등
-심각한 부작용: 비가역적 망막손상, 시각장애, 경련?발작, 혈구 감소, 재생불량성 빈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