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에서 광역전철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대구권광역전철 (구미~경산)입니다.
현재 대구광역시가 발주한 대경발전연구원의 용역을 거쳐,
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는 중이라고 이야기 들었습니다.
얼마전에 도서관에 잠시 들렀다가 해당 보고서가 있길래 복사하고 다시 찍어 올립니다.
보고서 상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하던게 '시나리오4 (최다 역 운영) ' 였습니다.
2015년 기준 승차 예상 이용객을 놓고보면 부산김해경전철과 광주1호선보다 약간 적은 정도입니다.
배차간격(출퇴근 15분, 평시 20분)은 경의중앙선보다 뜸하고 경춘선보다 조밀합니다.
어떤 조건으로 운영을 하는 것을 가정했는지 '운영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퇴근시간대에는 15분 간격으로, 평시에는 20분 간격으로 배차간격이 잡혀있었습니다.
차량은 인터넷에 이야기되던대로 3량 1편성으로 총 9편성(예비율 12.2%) 가 되겠습니다.
구미~경산간 운행시간을 보면 현재 무궁화보다 더 빠릅니다.
첫댓글 개인적으로 경산하고 동대구 사이에 사월역을 환승역으로 설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효목역도 빠졌네요;;
북삼도 신설해야 합니다...
신설 101이 북삼입니다. 약목이 빠진게 의아하네요...
제가 보기에는 시나리오 2가 교통여건에 가장 적합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