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추가절(仲秋佳節)
갑진중추명절신甲辰仲秋名節晨
원월효천휘운중圓月曉天輝雲中
제물신곡성진설祭物新穀誠陳設
불망조은삼헌배不忘祖恩三獻杯
산림무근불유수山林無根不有樹
세인무조부재손世人無祖不在孫
노병부모진효도老病父母盡孝道
사후증조오속제死後曾祖吾俗祭
<和翁>
갑진년 추석 명절일 이른 아침에
둥근달 새벽녘 하늘에 휘영청 구름속에 밝네
제물은 새 곡식으로 정성껏 준비하고 진설하여
조상님 은혜 잊지 않고 삼헌 배를 올렸네.
산속 숲도 뿌리 없는 나무는 하나도 있지 않고
세상 사람 조상 없는 자손은 존재하지도 않나니
부모님 늙고 병들면 자식은 효도로 극진히 모셔야 하고
돌아가신 후에는 증조까지 봉사(奉祀)하는 것이 우리의 미풍양속일세!
*차례상(茶禮床) 제사상(祭祀床) 진설문(陳設文).
제1열은 술잔과 메(밥),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제2열은 적(炙)과 전(煎)을 놓는 줄
제3열은 탕을 놓는 줄
제4열은 포와 나물을 놓는 줄
제5열은 과실을 놓는 줄
*사자반생(死者反生) 죽은 사람은 산 사람과 반대 방향
*고비합설(考妣合設) : 내외분일 경우 함께 차림
*좌서우동(左西右東) 신위(神位:지방)는 북(北)에 놓는다.
*이서위상(以西爲上) 신위를 향해서 西(左)쪽이 상위(上位)
*남좌여우(男左女右) 남자는 서(西)쪽 좌(左), 여자는 동(東) 우(右)편 에 모신다.
*고서비동(考西妣東) 고위(考位) 좌(左)쪽, 비위(妣位) 우(右)쪽, .
*조율이시(棗栗梨柿) 첫째 줄에 놓은 과일은 대추, 밤, 배, 감(곶감) 순으로 놓음.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것은 동쪽, 흰것은 서쪽에 놓는다.
*반서갱동(飯西羹東)좌반우갱(左飯右羹)메 밥은 서(西)쪽(左), 국은
동(東)쪽(右)
*적전중앙(炙奠中央)적은 중앙에 놓는다.
어탕동(魚湯東) 육탕서(肉湯西) 어탕은 동쪽, 육탕은 서쪽에 놓는다.
*서면동병(西麪東餠) 국시(麪)는 왼쪽, 떡(餠)은 오른쪽에 놓는다.
*반중서병(飯中西柄) 숟가락(匙箸)은 패인곳은 동쪽으로 메는 중앙
에 꽂는다.
*천산양수(天産陽數) 자연에서 생산된 생과는 홀수 가지를 쓴다. 그
수도 홀수로 담는다.
*생동숙서(生東熟西) 날것은 동쪽(오른쪽)에 익힌 것은 서쪽에 진설
한다.
*좌포우혜(左脯右醯) 서포동혜(西脯東醯) 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
에 놓는다.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東)쪽, 고기는 서(西)쪽에 놓는다.
*두동미서(頭東尾西) 머리는 동(東)쪽, 꼬리는 서(西)쪽을 향하게 놓
음.
*접동잔서(接東盞西) 접시는 동(東)쪽 잔은 西쪽에 놓음.
*시접거중(匙楪居中) 수저를 담은 그릇은 신위의 앞 중앙
*건좌습우(乾左濕右) 마른 것은 서(西)쪽, 습한 것은 동(東)쪽에 놓
는다.
*배복방향(背腹方向) 닭구이나 생선포는 등이 위로 향한다.
*어배향위(魚背向位) 물고기 등(背)이 神位(지방)를 향하게 한다.
*이세위상(以細爲上) : 동쪽에 작은 것 큰 것을 서쪽에 놓는다
*음양조화(陰陽調和)첫 줄과 셋째 줄은 홀수, 둘째 줄과 넷째 줄은 짝수로 진설
*제사나 명절에 차례 지낼 때에 대추(大棗), 밤(栗), 감(柿), 배(梨)를 맨 앞자리에 놓은 이유는 대추는 꽃이 한번 피면 꽃 핀 자리에 열매가 반드시 달려서 다산(多産)의 의미로 자손 가문 번창하라는 뜻을 담고 있고, 밤은 씨가 세 톨이라 삼정승(三政丞)을 뜻한다. 밤은 땅속에서도 절대로 밤나무가 수명을 다하고 고목이 되어서 죽을 때까지 밤의 원형 그대로 썩지 않아서 조상과 자손은 천륜 인륜 관계로 몇 천대를 흘러가도 이어진다는 뜻으로 놓고, 자손이 커서 입신양명(立身揚名) 영의정(領議政), 좌의정(左議政), 우의정(右議政), 삼정승(三政丞)이 되라는 뜻을 담고 있다, 위패(位牌) 나무는 그래서 밤나무로 깎는다. 감(柿)은 씨는 8개다. 팔도감사(八道監事) 벼슬을 하라는 뜻이다. 감 씨는 심으면 감이 열리지 않고 고욤나무가 되기 때문에 감나무를 접을 붙여야 감나무가 되듯이 사람 자식은 반드시 가르치고 교육을 시켜서 배우게 하라는 뜻으로 감을 놓는다. 배(梨)는 씨가 6개이므로 6조판서(六曹判書) 이조(吏曹), 호조(戶曹), 예조(禮曹), 병조(兵曹), 형조(刑曹), 공조(工曹) 판서(判書)를 하라는 뜻이 있다. 사람은 반드시 출세 입신양명을 하라는 뜻이다. 그래야 가문이 번창할 수가 있다. 이렇게 우리나라 민족은 제사 풍속은 제물 하나마다 다 깊은 뜻이 담겨져 있다. 페친, 얼 벗님들! 가족들과 함께 오순도순 화목하게 추석 명절 행복들 하십시오. 새 곡식으로 추석 차례상 차려서 조상님 전에 삼 헌 배 올리셨죠? 뿌리 없는 나무 없고, 조상 없는 사람 없듯이 부모님 조상님 은혜 잊지 맙시다. 그리고 명절 제삿날은 잊지 말고 봉사(奉祀)합시다. 우리의 미풍양속 잘 지켜 보존합시다. 봉사(奉祀)하는 우리 문화는 죽은 사람 섬기기를 산 사람 섬기듯 사람 도리를 다하는 숭조사상(崇祖思想) 문화입니다. 인류 역사학자 토인비도 우리의 제사 문화를 인류 최고 문화라고 극찬을 한 우리 문화 인류 자산입니다. 우리가 우리 문화를 천시하면 되겠습니까? 조상을 잊지 않는 문화는 우리의 정신문화입니다. 부모님 살아계실 때 효도 합시다. 정신문화가 없는 민족은 얼빠진 민족입니다. 얼빠진 민족은 도태되고 맙니다. 올 추석에는 온 국민이 건강하고 모두가 다들 행복했으면 합니다. 여여법당 화옹 합장.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