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역 지하화 없이 성공 올림픽 없다”
- 오늘 관계부처 회의 열려
- 강릉시, 지하화 관철 총력 기울여
▲ 단절된 강릉시 강릉 도심을 가로지르는 현재의 철도. 50년전 흙으로 쌓은 철도 둑이 시내 도심을 단절시키면서 심
각한 도심 낙후 상황이 초래되면서 새롭게 신설되는 원주∼강릉 복선전철 강릉 도심구간을 지하화해야 한다는 여론
이 거세다. (강원도민일보 이재용 기자님)
원주∼강릉 복선전철의 강릉도심구간 지하화 여부를 판가름짓는 관계부처 회의가 25일 예정된 가운데 지역사회에서 철도로 인해 50년 이상 단절된 도심 재생에 활력을 불어넣고, 2018 동계올림픽성공 개최를 위한 지하화 총력전이 전개되고 있다.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철도시설공단, 강릉시 등은 25일 오후 3시30분 기재부에서 강릉도심구간 지하화사업 경제성 분석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본지 11월21일자 12면), 용역수행기관인 KDI(한국개발연구원)로부터 도심 구간 지하화와 함께 대안으로 현 영동선을 지상화하는 방안, 강릉역의 여객 전용 반지하화 또는 지상화 방안에 대해 비용·수요 분석을 들은 뒤 기관 간 논의를 할 계획이다.
강릉도심구간 지하화 여부는 이날 회의 이후 정부에서 최종 결정을 할 예정이어서 경우에 따라 지역 내 거센 발발 및 저항도 예상된다.
이미 ‘강릉도심구간 철도 지하화추진위’ 등은 “지하화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동계올림픽 빙상 경기 개최 거부도 불사하겠다”며 지하화 촉구 성명서를 발표한데 이어 시내 거리에 줄지어 현수막을 내걸고, 결과에 따라 중앙부처 항의 방문도 계획하고 있다.
강릉시에서도 도심 철도 지하화는 한치도 물러 설 수 없는 현안 과제라는 기조 아래 용역 결과에 관계없이 지하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권성동 국회의원(강릉)은 25일 정홍원 국무총리를 상대로 한 국회 대정부 질의를 통해 강릉시내 구간 철도 지하화를 촉구할 예정이다.
권 의원은 국토교통부에서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이미 지하화 건설 약속을 한 사안에 대해 기획재정부에서 뒤늦게 제동을 걸어 정부에 대한 불신을 자초하는 등 정부 부처간 의사결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강도높게 지적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최명희 강릉시장은 “강릉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는 50년 전 흙으로 쌓은 둑으로 되어 있어 도심 단절 상황이 타 시·도와 비교가 되지 않는다”며 “도심 재생과 동계올림픽 성공적 개최를 위해 지하화가 관철되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참조 : 강원도민일보 최동열 기자님(11.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