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제례 순서
<전통 제례 절차>
영신 => 강신 => 참신 => 초헌 => 독축 => 아헌 => 종헌 => 첨작 => 삽시정저 => 합문 => 계문 => 헌다 => 철시복반=> 사신 => 철상 => 음복 |
1) 영신(迎神)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지방을 써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고례에는, 출주라 하여 사당에서 신주를 모셔 내오는 의식이 있었다.
신주나 지방(紙榜) 또는 사진을 작은 상에서 교의(交椅)로 모시는데, 고위(考位: 바깥조상)는 주인이 모시고, 비위(안조상)는 주부가 교의로 모신다.
만약 신주의 경우 두 분을 함께 지방에 썼을 때에는 주인이 모신다.
신주의 경우 두 분을 함께 독에 모셔졌거나 지방에 두 분의 신위를 함께 썼을 때는 주인이 교의에 모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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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강신(降神)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우선 분향강신을 먼저 하는데, 분향은 향긋한 향을 태워 천상에 계시는 조상의 혼(魂)을 청하여 모시는 상징적인 행위이다.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제주가 신의 앞으로 나아가 무릎을 끓고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왼손으로 향로뚜껑을 열어 향로의 앞쪽(남녘)에 놓고, 오른 손으로 향합(香盒)의 뚜껑을 향합의 앞쪽에 놓은 다음 오른 손으로 향을 집어 향로에 넣어 태우는데 세 번을 거듭한다.
만수향(棒香)을 쓰게 되면 촛불에 만수향을 댕겨 향로에 꼽는다. 향을 태운 후 왼 손으로 향로 뚜껑을 덮고 오른 손으로 향합 뚜껑을 덮고나서 주인은 일어나서 한발 뒤로 물러나 읍하고 두 번 절한다.
그 다음 강신뇌주를 하는데, 뇌주는 향그러운 술을 땅에 부어 적셔서 지하에 계실 조상의 백(魄)을 모시는 행위이다.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남자 집사 한 사람은 강신 잔반(降神盞盤)을 들고 주인(祭人)의 왼쪽 앞에서 동쪽을 향하여 서고, 또 한 사람은 술병을 열고 주전자에 술을 따르고 그 주전자를 들고 주인의 오른쪽 앞에서 서쪽을 보고 선다. 주인과 집사 두 사람이 함께 꿇어앉아 왼 쪽의 집사가 강신 술잔을 주인에게 주고, 오른 쪽 집사가 술잔에 술을 따른다. 주인은 왼 손으로 잔대를 잡고, 오른 손으로 잔을 집어 모사기(茅沙器)에 세 번 나누어 모두 비운다. 만약 술잔에 술이 남으면 퇴주기(退酒器)에 모두 쏟아버린다.
그리고는 잔반을 왼쪽 집사에게 돌려주면 주인과 집사는 모두 일어서서 제자리로 돌아가고, 집사들은 잔반에 주전자를 본디 자리에 갖다 둔다.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
만약 사당이 있어 신주(神主)를 모시고 제사지낼 때는 분향 절차에 앞서 참신(參神)부터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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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참신(參神)
고인의 신위(神位)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모든 참사자가 일제히 절한다. 주인 이하 남자는 두 번 절하고, 주부 이하 여자는 네 번 절한다.
신주(神主)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紙榜)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미리 제찬을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이라 하여 제찬을 올리기도 한다. 진찬 때는 주인이 육, 어, 갱 을 올리고 주부가 면, 편, 메를 올린다. 탕은 집사가 올린다.
4) 초헌(初獻)
제상에 제수의 진설이 끝나고 참사자들이 각자 제자리에 서는 데부터 제사가 시작된다.
초헌이란 제주가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주인이 향안의 남쪽 자리에 나아가 신위를 향하여 읍(揖)하면 남자 집사 한 사람이 주전자를 들고, 주인의 오른 쪽 앞에서 서쪽을 향해 선다.
주인은 제상의 서쪽으로 가서 고위(考位)의 잔반(盞盤)을 들고 향안(香案) 앞에서 동쪽을 향하여 집사와 마주서면, 집사가 잔에 술을 가득 따르고 주인을 다시 잔반을 본래 자리에 올린다. 이어서 주인은 제상의 동쪽으로 옮겨 비위의 잔반을 고위의 잔반처럼 술을 따라 올린다.
이어서 주인은 향안의 남쪽(앞)에서 북쪽을 향해 선다. 그러면 동집사(東執事)가 주전자를 본래 자리에 놓고, 서집사(西執事)는 고위의 잔반을 받들어 주인의 왼쪽에서 동쪽을 향하여 서고 동집사는 비위의 잔반을 받들어 주인의 오른 쪽 앞에서 서쪽을 향해 선다. |
주인과 집사가 함께 꿇어앉으면 주인이 고위의 잔반을 받아 왼 손으로 잔대를 잡고, 오른 손으로 잔을 집어 모사기(茅沙器)에 조금씩 세 번 지우고 만약 술이 남으면 퇴주기에 쏟은 다음 잔반을 집사에게 돌려준다. 이를 받은 서집사는 잔반을 고위의 본디 자리에 올린다.
이어서 비위의 잔반도 동집사에 의하여 고위의 잔반 절차와 같이 한다. 이때에 술잔을 흔히 향로 위에서 돌리는데 그렇게 하지 않음이 예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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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헌(亞獻) 때와 종헌(終獻) 때도 마찬가지다.
주인과 집사는 제자리로 돌아간다. 다른 참사자가 집사들의 도움을 받아 육적(肉炙)과 소금을 받들어 올린다. 집사는 메, 국, 탕과 같이 뚜껑을 덮은 제수의 뚜껑을 열어 각기 남쪽(그릇 앞)에 놓는다. 초헌 후에 제상에 올렸던 육적(肉炙)을 퇴상(退床)한다. 소금은 그대로 둔다. |
5) 독축(讀祝)
초헌 후 참사자가 모두 꿇어앉으면 축관이 옆에 앉아서 축문을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되는데, 엄숙한 목소리로 천천히 읽어야 한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 두 번 절한다. 과거에는 독축 뒤에 곡(哭)을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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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헌(亞獻)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원래는 주부(主婦)가 올린다. 이 때 집사는 여자가 된다.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올린다. 절차는 초헌 때와 같으나 모사에 술을 따르지 않는다. '육적(肉炙)' 대신 그 자리에 '어적(魚炙)'을 올린다. 주부는 네 번 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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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종헌(終獻)
세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아헌 때와 같이 한다. 흔히 멀리서 참례하러 온 참사자 가운데서 올리기도 하는데, 사위(女壻)나 외손(外孫)이 마땅하다. 잔은 7할쯤 부어서 올린다. |
'아헌' 때 올렸던 어적(魚炙)은 그대로 두고, 계적(鷄炙) 또는 소적(蔬炙)을 올리며, 마지막의 술잔 비우기(退酒)는 하지 않는다.
8) 첨작(添酌)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끓어 앉으면 집사는 술 주전자를 들어 종헌 때 7할쯤 따라 올렸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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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삽시정저(揷匙正箸)
첨작이 끝나면 주부가 메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메 그릇의 중앙에 꽂는다. 젓가락을 고른 뒤 어적이나 육적 위에 가지런히 옮겨 놓는다. 숟가락은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삽시정저가 끝나면 제주는 두 번, 주부는 네 번 절한다.
10) 합문(闔門)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기다린다. 대청 마루에 제상을 차렸으면 뜰 아래로 내려가 읍한 자세로 잠시 기다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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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서'에는 서 있는 동안을 '구식경(九食頃-아홉숟갈의 밥을 먹을 수 있는 약 8·9분)'이라 했는데, 이 서 있는 동안은 잡담을 하며 서성거림 없이 조용하게 경건한 마음을 가진다. 주인과 주부가 문의 가장 가까운 곳에 시립(侍立)한다. 단칸방의 경우에는 제자리에 엎드려 몇 분 동안 있다가 일어선다.
11) 계문(啓門)
닫았던 문을 여는 절차이다. 축관이 헛기침을 세 번하고 문을 열고 들어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간다.
12) 헌다(獻茶)
갱을 내리고 물을 올린 뒤 메 세 술을 떠서 물에 말아 놓고 저를 고른다. 이때 참사자는 모두 몸을 굽히고 머리를 숙인 상태로 잠시 동안 조용히 앉아 있다가 고개를 든다.
13) 철시복반(撤匙復飯)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어 제자리에 놓고 메 뚜껑을 덮는다.
14) 사신(辭神)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서 참사자가 신위 앞에 일제히 두 번 절한 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지방은 축관이 모셔온다. 신주일 때는 사당으로 모신다. 이로서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모두 끝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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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철상(撤床)
제상 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뒤쪽에서부터 차례로 물린다.
16) 음복(飮福)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데 이를 음복이라 한다. 음복을 끝내기 전에는 제복을 벗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 참사자뿐만 아니라 가까운 이웃들에게 제사 음식을 나누어주고 이웃 어른들을 모셔다가 대접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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