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8일 목요일 묵상
<48:11> 「모압은 젊은 시절부터 평안하고 포로도 되지 아니하였으므로 마치 술이 그 찌끼 위에 있고 이 그릇에서 저 그릇으로 옮기지 않음 같아서 그 맛이 남아 있고 냄새가 변하지 아니하였도다」
<48:12>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술을 옮겨 담는 사람을 보낼 것이라 그들이 기울여서 그 그릇을 비게 하고 그 병들을 부수리니」
<48:13> 「이스라엘 집이 벧엘을 의뢰하므로 수치를 당한 것 같이 모압이 그모스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하리로다」
<48:14> 「너희가 어찌하여 말하기를 우리는 용사요 능란한 전사라 하느냐」
<48:15> 「만군의 여호와라 일컫는 왕께서 이와 같이 말하노라 모압이 황폐하였도다 그 성읍들은 사라졌고 그 선택 받은 장정들은 내려가서 죽임을 당하니」
<48:16> 「모압의 재난이 가까웠고 그 고난이 속히 닥치리로다」
<48:17> 「그의 사면에 있는 모든 자여, 그의 이름을 아는 모든 자여, 그를 위로하며 말하기를 어찌하여 강한 막대기, 아름다운 지팡이가 부러졌는고 할지니라」
<48:18> 「디본에 사는 딸아 네 영화에서 내려와 메마른 데 앉으라 모압을 파멸하는 자가 올라와서 너를 쳐서 네 요새를 깨뜨렸음이로다」
<48:19> 「아로엘에 사는 여인이여 길 곁에 서서 지키며 도망하는 자와 피하는 자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지 물을지어다」
<48:20> 「모압이 패하여 수치를 받나니 너희는 울면서 부르짖으며 아르논 가에서 이르기를 모압이 황폐하였다 할지어다」
<48:21> 「심판이 평지에 이르렀나니 곧 홀론과 야사와 메바앗과」
<48:22> 「디본과 느보와 벧디불라다임과」
<48:23> 「기랴다임과 벧가물과 벧므온과」
<48:24> 「그리욧과 보스라와 모압 땅 원근 모든 성읍에로다」
<48:25> 「모압의 뿔이 잘렸고 그 팔이 부러졌도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본문 해석)
8월 8일 목요일 예레미야 48:11~25
11~13절
11절 모압이 나라를 이룬 때로부터 대적의 침략이 있기는 했지만 모압 백성이 포로로 사로잡혀 가는 극단적인 비극을 겪지는 않았다. 모압의 평온한 상태를 묘사하시 위해 그릇에 담긴 포도주의 비유를 사용한다. 모압은 이 그릇에서 저 그릇으로 옮겨 담지 않아서 찌끼가 가라앉은 포도주와 같다. 맛도 그대로 남아있고, 그 향도 변하지 않았다. 12절 모압을 향한 임박한 심판의 날이 선언된다. 그릇과 병에 담긴 포도주와 같이 평온한 모압을 옮겨 담는 사람을 하나님이 보내실 날이 곧 임한다. 여호와께서 술을 옮겨 맏는 사람을 보내시면 그들이 술을 옮겨 담아 그릇을 비우고 단지는 부숴버릴 것이다. 13절 이스라엘이 우상을 숭배하여 수치를 당한 것처럼 모압도 우상인 그모스를 숭배하여 수치를 당할 것이다. 벧엘은 아주 오랜전부터 북이스라엘이 순례하던 곳이었다. 북이스라엘이 벧엘에 금송아지를 세워 우상을 숭배한 결과와 모압이 그모스를 숭배한 사건의 결과를 일치이신다.
14~17절
14절 이들은 자신들이 용사요 능란한 전사라 하며 자신들의 뛰어난 군사력을 신뢰한다. 15절 만군의 여호와라 일컫는 왕께서 모압을 황폐하게 하시고 그 성읍들을 사라지게 하시며 선택받은 장정들 즉 용사들 사이에 선별된 자들이 죽임을 당하게 하신다. 모압이 자신만만해 하던 군사력도 하나님의 심판을 감당해 낼 수 없음을 말한다. 16절 하나님의 계획에 의하면 모압의 멸망은, 아직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이미 시작되고 있는 사건이다. 17절 그의 사면에 있는 모든 자는 가까운 이웃 민족들을 말한다. 그의 이름을 아는 모든 자는 모압에 관해 들어서 아는 먼 곳의 민족들을 가리킨다. 모든 민족이 모압의 죽음을 애도하며 강한 막대기, 아름다운 지팡이가 부러졌다고 탄식한다.
18~25절
18절 디본은 네 영화에서 내려와 메마른 데 앉으라는 명령을 받는다. 이는 모압을 파멸하는 자가 올라와 디본의 요새를 파괴할 것이기 때문이다. 메마른 데 앉으라는 것은 비참한 상황에 처하는 것을 의미한다. 19절 살육이 이루어지는 디본에서 나와서 목숨을 건지기 위해 도망가는 자들이 아로엘을 지나는 장면을 연상시킨다. 아로엘 사람들이 길가에 서서 살펴보고 있다가 도망하는 자들을 붙들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묻는다. 20절 도망하는 자들은 모압이 패하여 수치를 당한 것을 위해 애곡하라고 말하면서 아로엘 남쪽의 아르논에 모압의 멸망을 알리라고 말한다. 21절 이렇게 모압을 파멸하는 자의 공격을 이미 알려서 대비하게 하더라도 모압은 결코 멸망을 피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남쪽으로 이동하여 이미 평원의 성읍들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22~24절 디본과 느보와 벧디불라임과 기랴다임과 벧가물과 벧므온과 그리욧과 보스라와 오압 땅 원근 모든 성읍들, 성읍들의 이름이 열거되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이 모압 전 지역에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25절 모압의 뿔이 잘렸고 그 팔이 부러졌다는 것은 뿔과 팔은 힘과 권력을 나타낸다. 즉 하나님의 심판으로 모압의 힘과 능력이 제거되고 파괴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