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 |
소 주 제 |
개 요 |
1주 |
추워졌어요 |
날씨의 변화를 중심으로 옷차림 등 전반적인 겨울의 변화에 대한 활동을 소개하여 자연환경의 변화를 생활 속에서 경험하도록 한다. |
2주 |
추워도 신나요 |
겨울이 되어서 할 수 있는 눈싸움, 얼음 관찰 등 야외 활동을 중심으로 겨울철 놀이를 경험하도록 한다. |
3주 |
우리 손으로 도와 주어요 |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에 대하여 알아보고 공동 활동을 통해 이를 경험한다. 또한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들의 어려움에 대하여 함께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
4주 |
겨울 준비를 해요 |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생활, 동물과 식물들의 생활에서 필요한 준비사항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경험해 본다. |
주제 전개 시 유의점 |
겨울이라고 실외활동을 줄이기보다 겨울을 보다 건강하게 날 수 있도록 실외에서 진행할 수 있는 대근육 활동과 야외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변화된 날씨와 자연환경 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동물과 식물의 겨울나기에 대한 내용 전개는 3세 유아들이 직접 경험을 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으므로 그림 자료 보다는 사진 자료를 활용하여 유아들의 이해를 돕는 것이 필요하다. |
♣만 3세 유아의 사회관계 영역 12월 보육계획과 활동
주 제 : 겨울
소주제 활 동 |
12월 보육계획안 (만 3세 유아) | ||||
1주 |
2주 |
3주 |
4주 | ||
추워졌어요 |
추워도 신나요 |
우리 손으로 도와 주어요 |
겨울 준비를 해요 | ||
사회관계 영역 |
자기존중 |
겨울 옷을 입혀주세요 |
여러 가지 얼음모양을 감상해요 |
눈이 와요 |
얼음 조각가가 되어 보아요 |
정서인식과 조절 |
겨울 풍경을 감상해요 |
음악을 들으며 눈싸움을 표현해요 |
서로 도울 수 있어요 |
추우면 어떤 표정을 지을까 | |
사회적 관계 |
얼음집을 지어요 |
얼음거인-얼음 입 게임 |
친구에게 전하고 싶은 선물을 그려요 |
나무에게 옷을 입혀 주어요 | |
사회적 지식 |
호떡 가게에 왔어요 |
썰매를 타요 |
따뜻한 유자차를 마셔요 |
김장을 담가요 |
활동 1 : 겨울옷을 입혀 주세요(12월 1주) | ||
활동목표 |
▪ 겨울철 사람들의 옷차림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자기존중 - 자신감과 독립심 기르기 | |
활동자료 |
사람 막대 인형, 겨울철 옷(장갑, 목도리, 털모자, 윗옷, 바지, 치마, 코트) | |
만드는 방법의 예 ① 사람 인형을 그린 후 코팅하고 막대를 글루건으로 붙여 사람 막대 인형을 만든다. ② 사람막대인형에 벨크로(보들이)를 붙인다. (머리, 손, 상체, 하체 부위에) ③ 다양한 겨울옷을 그리고 코팅한다. 완성된 옷들을 겹쳐 붙일 수 있도록 앞·뒤에 적당한 크기의 벨크로(까끌이)를 붙인다. | ||
활동방법 |
1. 사전활동으로 실외에 나갈 때 유아와 겨울철 옷차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2. 사람 막대 인형을 이용하여 극놀이를 한다. “안녕~ 나는 ○○인데, 너의 이름은 뭐니?” “나는 지금 눈썰매 타러 갈 건데, 나와 같이 갈래?” 3. 극놀이를 이용하여 사람 막대 인형의 옷을 붙여 본다. “밖에 눈이 와서 우리가 나갈 준비를 해야겠다.” “△△는 어떤 따뜻한 옷을 입고 밖에 나갈까?” | |
확장활동 |
▪ 유아가 직접 그린 옷을 잘라 사람 막대 인형에 붙여본다. | |
주의사항 |
▪ 이 활동에서 교사는 학습을 촉진하고 방법을 안내해주기보다 놀이에 같이 참여하면서 놀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 준다. |
활동 2 : 겨울풍경을 감상해요(12월 1주) | ||
활동목표 |
▪ 겨울과 관련된 자연의 특징에 대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고 표현한다. |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정서인식과 조절 - 자신과 다른사람의 여러 가지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 |
활동자료 |
눈 덮인 장면 사진, 옷 벗은 나뭇가지 장면 사진, 꽁꽁 얼어있는 호수, 눈 위에 서 있는 사슴 또는 곰 사진, 눈 덮인 겨울 나무 모형, 실물 나뭇가지, 솜 등 | |
‘눈 덮인 겨울 나무 모형’ 만드는 방법의 예 ① 상자를 연결하여 1m 정도 높이로 만든다. ② 상자 옆면에 소포용지나 신문지를 구긴 후 붙여서 겨울나무 기둥 효과를 준다. ③ 다른 신문지로 길게 구겨서 나뭇가지 모양으로 붙인다. ④ 실제 나뭇가지를 신문지 모형 나뭇가지 사이사이에 붙인다. | ||
활동방법 |
1. 보육실 적당한 곳에 눈 덮인 나무 모형을 세워 두어 겨울 풍경 효과가 나도록 보육실을 꾸민다. 또한 다양한 겨울 풍경 사진을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붙여 둔다. 2. 유아가 겨울나무 모형 또는 겨울풍경 사진에 관심을 가지면 상호작용을 시작한다. “와! 우리 방에 커다란 나무가 세워졌네, 나무를 한번 만져 보자.”“나뭇가지도 만져 보자. 만져보니까 어떤 느낌이야?” 3. 유아들에게 벽에 붙어 있는 겨울 사진을 함께 보며 느낌을 이야기한다. “온 세상이 하얀색으로 덮여 있네.”“이런 모습을 ○○도 본 적이 있었니? 어떤 느낌이 들었니?” 4. 유아들이 겨울 사진을 보고 느낀 것을 말로 표현한다. “우리가 이 눈 위를 걷는다면 어떤 소리가 날까?” “꽁꽁 얼어있는 호수에 햇빛이 비쳐지면 어떤 모습이 될까?” “눈 덮인 나뭇가지를 흔들어서 눈이 와르르 쏟아질 때 우리가 그 아래에 있다면 어떤 느낌일까?” 5. 유아들이 이야기 한 것을 교사는 기록하여 전시물 아래에 붙여 준다. | |
확장활동 |
▪ 유아가 느끼는 겨울풍경 또는 가보고 싶은 장소를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고 이를 겨울 풍경 아래에 함께 전시한다. “○○집 마당에 눈이 가득 내렸다면 어떨까? 그림으로 보여 줄 수 있니?” | |
주의사항 |
▪ 눈싸움 노래, 생상의 사계 중 겨울 등 음악 테이프를 함께 들려주면서 겨울 분위기를 조성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www.3sege.co.kr/v2/bbs/ufile/겨울나무.jpg 참고 |
활동 3 : 얼음집을 지어요(12월 1주) | ||
활동목표 |
▪ 벽돌을 쌓아 얼음집 모형으로 구성한다. |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사회적 관계 - 또래와 사이좋게 지내기 | |
활동자료 |
흰색 종이로 싼 벽돌 블록들, 얼음집 모형이 찍힌 사진들 만드는 방법의 예 ① 벽돌 블록을 흰색 종이로 싸서 하얀색 블록을 만들어 둔다. ② 얼음집 모형이 찍힌 사진 자료를 벽에 전시한다. | |
활동방법 |
1. 하얀색 종이로 싼 벽돌 블록을 블록장 안에 비치하고 얼음집 모형이 찍힌 사진자료를 벽에 게시해 둔다. 2. 유아가 관심을 보이며 이야기할 때 교사가 상호작용을 시작한다. “추우 지방 사람들은 어떤 집에서 살까?”“여기 추운 지방 사람들이 사는 집이 있네.” 3. 추운 지방에서 살려면 어떤 준비가 있으면 편리한지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벽돌로 얼음집을 구성한다. “얼음 벽돌이 우리 방에 생겼네. 이 얼음 벽돌로 집을 지으면 어떤 모양이 될까? “추운지방에서 살려면 집안에 어떤 것들을 두면 좋을까?”“얼음집 안에서 잠은 어떻게 자지?” “얼음집 안에서 식사하는 곳은 어디라고 할까?” 4. 얼음집을 장식한다. “얼음집에 누구네 집인지 종이에 써서 붙여 줄까?”“창문은 어디에 낼까? 얼음 신발장은 어디로 하지?” | |
확장활동 |
▪ 얼음낚시 놀이 또는 아이스크림 가게 놀이로 연계하여 활동을 확장할 수 있다. “얼음 속에 있는 물고기를 잡으려면 어떻게 하면 되지요?” | |
주의사항 |
▪ 사진에 있는 이글루 모양으로 반드시 쌓아야 되는 것은 아니므로 유아가 벽돌을 쌓으면서 제안하는 아이디어를 격려해 준다. |
활동 4 : 호떡 가게에 왔어요(12월 1주) | ||
활동목표 |
▪ 호떡을 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함을 안다. |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사회적 지식 - 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
활동자료 |
부직포로 만든 호떡 모형, 밀가루 반죽, 포장마차 모형의 조형물, 메뉴판, 앞치마, 종이봉투, 돈 등 | |
활동방법 |
1. TV 상자를 이용한 호떡 포장마차 모형을 비치하여 분위기를 조성한다. 유아가 관심을 가지고 다가오면 상호작용을 시작한다. 2. 유아와 호떡을 먹어 본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추운 겨울날 호호 뜨거뜨거 호떡을 먹어 보았니?” “호떡은 어떤 모양이지?” “우리가 호떡을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3. 호떡가게 놀이를 진행한다. “밀가루 반죽으로 호떡을 만들어 봐요.”“호떡 속에 무엇을 넣을까?” “호떡을 여러 개 넣어가려면 봉투가 있으면 좋겠다.”“호떡 먹다가 목이 마르면 어떻게 하지? 4. 호떡을 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함을 안다. “호떡 한 개에 얼마를 받으면 좋을까?” “손님이 호떡을 사면 거스름돈도 있어야겠네.” “오늘 얼마나 벌었나요?”“호떡을 몇 개나 사실 건가요?” | |
확장활동 |
▪ 요리활동으로 호떡 만들기를 해 보거나 간식으로 호떡을 먹으며 상호작용할 수 있다. “우리가 요리로 진짜 호떡 만들기를 하려면 어떤 것이 필요할까?” | |
주의사항 |
▪ 호떡을 개수를 덧셈으로 하거나 호떡 값을 산술적으로 합산하는 등 유아에게 수세기를 지도하려고 하지 않는다. 대신 물건을 사고파는 행위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
활동 5 : 여러 가지 얼음 모양을 감상해요(12월 2주) | |
활동목표 |
▪ 다양한 얼음 조각을 보고 심미감을 느낀다.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자기존중 - 자신의 소중함을 알기 |
활동자료 |
얼음조각 사진, 얼음조각 모형, 눈 결정체 사진, 흰색 종이로 오린 눈 결정체 작품 |
활동방법 |
1. 다양한 얼음 조각, 눈 결정체 모양 사진, 종이로 자른 눈 결정체 모양 등을 조형영역에 전시한다. 유아가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할 때 상호작용을 한다. 2. 얼음 조각사진과 얼음 조각의 생긴 모양을 보며 느낌을 이야기한다. “여기 사진에 있는 모양은 어떤 모습이니?”“이 모양과 닮은 모양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3. 얼음 조각의 생김새의 아름다움을 말로 표현한다. “얼음 조각의 속이 모두 보이네. 얼음 조각 속에는 어떤 모양들이 들어있는지 말해 줄 수 있니?” “얼음 조각으로 친구 얼굴을 들여다볼까? 얼음에 비친 친구 얼굴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말해 줄 수 있니?” “얼음 조각을 공중에 대고 한쪽 눈으로 들여다보자. 얼음에 비친 세상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말해 주겠니? 4. 얼음 조각의 생김새를 몸으로 표현한다. “사진 속의 얼음 조각을 우리 몸으로 나타내 본다면 어떨까” |
확장활동 |
▪ 색깔 얼음 그림 그리기와 연계하여 확장할 수 있다. “멋진 색깔 얼음이 있네. 도화지에 색깔 얼음이 크레파스라고 생각하고 그림을 그려 보겠니?” ▪ 눈 모양 오리기 활동과 연계하여 확장할 수 있다. “눈송이를 우리가 만들 수 있다면 좋겠는데, 가위로 종이를 자르면 어떤 모양이 생겨날까?” |
주의사항 |
▪ 추운 날씨로 인해 창문에 성에가 낀 날 활동을 준비하면 효과적이다. ▪ 유아가 눈과 눈 결정체를 관련짓지 못할 경우에는 둘 관계를 연관 지으려 애쓰기보다 결정체의 생긴 모양을 보며 감 상하는 것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 인터넷 사이트 http://www.photosclub.co.kr 에 가면 다양한 얼음조각 사진을 찾을 수 있다. |
활동 6 : 음악을 들으며 눈싸움을 표현해요(12월 2주) | |
활동목표 |
▪ 음악을 듣고 느낌을 동작으로 표현한다.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정서인식과 조절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여러 가지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
활동자료 |
스티로폼 공, 신문지를 구겨서 만든 눈덩이 모양, 눈싸움 노래 테이프(영화 love story 중 노래곡 'snow frolic') |
활동방법 |
1. 계절의 변화와 눈에 대한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겨울이 오면 날씨가 어떻게 되지?” “○○야 눈이 쌓인 길 위를 걸어 본 적이 있니?” “눈 위를 밟으면 어떤 느낌이 나니?”“눈 위에서 미끄러지면 어떻게 되지?” 2. 눈으로 할 수 있는 놀이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눈으로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까?”“눈을 뭉치려면 어떻게 하지?”“눈을 굴려서 눈사람도 만들면 어떨까?” 3. 신문지 눈송이를 제공해 주고 음악을 틀어 준다. “친구들이 만들기 상에서 만든 눈송이를 가져왔어요.”“음악을 들으며 눈싸움을 해 볼까?” 4. 음악을 들으며 눈 오는 풍경과 눈싸움 장면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하늘에서 눈이 내려요. 산 위에도, 언덕에도 내려요”“소복소복 쌓이고 있어요.” “눈공을 만들어요. 멀리멀리 던져 보세요.”“신문지 공을 친구에게도 던져 볼까요?” “힘껏 던져요. 높이 던져요.”“눈밭에 누워 보자. 눈을 팔로 쓸어 보자.” |
확장활동 |
▪ 눈송이 공을 만드는 작업과 연계하여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우리가 직접 눈송이를 만들면 좋겠다.” ▪ ‘음악을 들으며 눈싸움을 해요’ 활동을 마친 후에 눈송이를 모아서 나뭇가지에 매달아 보육실을 꾸민다. |
주의사항 |
▪ 눈이 온 다음 날 활동을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교사가 유아의 표현을 유도하기 위해 유아의 표현에 앞서 동작을 만들어 내지 않도록 한다. |
활동 7 : 얼음 거인-얼음 입 게임(12월 2주) | |
활동목표 |
▪ 게임을 통해 또래들과 즐거운 경험을 함께 나눈다.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사회적 관계 - 또래와 사이좋게 지내기 |
활동자료 |
게임과 관련된 이야기가 적힌 카드, 얼음 거인 그림 카드 목걸이 |
활동방법 |
1. 게임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야기> 지은이: 이윤선 옛날 옛날 아주 먼 옛날 아주 추운 겨울 나라가 있었어요. 이 나라는 모든 것이 꽁꽁 얼었답니다. 그 나라의 가장 높은 곳에는 이 세상에서 가장 차가운 얼음 거인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이 얼음 거인은 모든 것을 다 얼렸어요. 나무도 동물도 꽃들도.. 그래서 사람들은 그 얼음 거인을 멀리 했지요. 그래도 겨울나라는 점점 추워졌기 때문에 사람들은 너무 추워서 참을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겨울나라의 가장 위대한 마법사에게 가서 어떻게 하면 얼음 거인이 겨울나라의 많은 것들을 얼리지 않을 수 있는지 물어 보기로 했어요. 그러자 마법사는 아주 중요한 비밀을 알려 주었지요. 무엇인지 아세요? 바로 거인이 얼리려고 하는 모든 것의 이름을 불러 주면 된대요. 그것을 알고 겨울나라 사람들은 너무 기뻤어요. 그래서 얼음 거인이 나타나서 집을 얼리려고 하면 '집'이라고 모두 함께 말해 주고 '토끼'를 얼리려고 하면 모두 '토끼'라고 이름을 불러 주었지요. 그랬더니 정말 놀라운 일이 생겼어요. 얼음 거인이 힘을 못 쓰고 점점 작아져서 사라지고 말았대요. 그리고 겨울나라는 점점 따뜻해져서 봄이 오고 여름과 가을도 올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런데 얼음 거인은 어디로 갔을까요?
2. 유아들과 이야기의 내용을 회상하며 놀이 방법을 알려 준다. “겨울나라에는 얼음 거인이 있어서 그렇게 추웠구나. 그런데 사람들이 어떻게 얼음 거인이 얼리지 못하도록 했을까?” “만약 여기에 얼음 거인이 나타나서 선생님을 얼리면 어떻게 하지?” “그런데 우리 반에 이제는 얼음 요정처럼 작아져 버린 얼음 거인이 왔어요. 이 목걸이를 하는 친구는 입이 꽁꽁 얼 어서 말을 할 수가 없게 되요. 그럼 우리가 어떻게 해 줄 수 있을까?” 3. 교사가 먼저 얼음 입이 되는 방법을 보여주고 유아들이 이름을 불러 주도록 한다. 4. 한 유아가 한 번씩 목걸이를 걸고 얼음 입이 되어 보는 게임을 하면서 서로 이름을 불러 주도록 한다. |
활동 8 : 썰매를 타요(12월 2주) | ||
활동목표 |
▪ 겨울철 놀이인 썰매에 관심을 갖는다. |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사회적 지식 - 우리나라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
활동자료 |
썰매장 모형 | |
만드는 방법의 예 ① 폐우드락으로 눈썰매장을 만드는데, 우드락을 겹쳐 붙인 후 시트지를 붙인다. 내려가는 곳에 코팅지를 붙이면 말이 더 잘 내려간다. ② 썰매 타는 곳 양 옆에는 계단을 만든다. ③ 하드보드지로 2개의 말을 만든다. 이 때 말의 그림으로 썰매 타는 유아의 모습을 그려 준다. | ||
활동방법 |
1. 사전에 여러 가지 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화보를 제시하여 유아가 충분히 썰매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한다. 2. 유아가 놀잇감을 조작하면서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썰매 타고 있는 친구(말)를 썰매장에서 미끄러지게 하면 어떻게 될까?”“○○는 썰매 타본 적 있니?” 3. 가위바위보를 하여 썰매를 타는 게임 방법을 안내해 준다. “이번에는 가위바위보해서 이긴 사람이 썰매 타러 한 칸씩 올라가는 게임을 해볼까?” “가위바위보~ ○○의 보가 △△의 바위를 감쌀 수 있으니 이번에는 ○○가 한 칸 올라갈 수 있겠다.” “이제 다 올라갔으니 썰매를 타 볼까?”“손을 놓아 말을 밑으로 내려 보내 보자.”“쌩 하고 미끄러져 내려오는구나.” | |
확장활동 |
▪ 실외에서 썰매 타는 활동을 한다. | |
주의사항 |
▪ ‘가위바위보’를 하는 유아들 옆에서 교사가 ‘가위바위보’ 노래를 불러 주면 유아가 더욱 즐겁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유아가 아직 ‘가위바위보’의 규칙을 이해하기 힘들 경우, 놀잇감을 조작해 보는데 의의를 둔다. |
활동 9 : 눈이 와요(12월 3주) | ||
활동목표 |
▪ 눈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며 눈을 이용해 즐거운 경험을 한다. |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자기존중 - 자신의 소중함을 알기 | |
활동방법 |
1. 유아와 눈이 오는 것을 관찰한다. “하늘에서 눈이 내리네. ○○ 머리에도 눈이 내렸고 옷에는 눈이 내렸네.”“눈이 오는 하늘을 바라보니 어떻게 보이니?” 2. 유아와 눈을 만지면서 탐색한다. “눈을 만지니 어떻게 되었니? 느낌은 어떠니?”“눈을 보면 무엇이 생각나니?”“눈을 손으로 뭉쳐 볼까?” “뭉친 눈을 데굴데굴 굴려 보자.”“눈을 하늘 높이 뿌려 보자” | |
확장활동 |
▪ 다른 유아와 협동하여 눈사람을 만든다. ▪ 눈을 그릇에 담아 다음날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본다. ▪ 미술영역에서 눈이 연상되는 재료를 이용하여 표현해 본다. | |
주의사항 |
▪ 이 활동은 눈이 오거나 눈이 쌓인 날 진행할 수 있다. |
활동 10 : 서로 도울 수 있어요(12월 3주) | |
활동목표 |
▪ 다양한 상황에서 타인의 감정을 인식한다.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정서인식과 조절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어려 가지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
활동자료 |
친구가 어려움에 처한 상황이 그려진 그림, 그림 속의 주인공과 유사한 손인형
|
활동방법 |
1. 유아들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손인형으로 대집단 활동을 시작한다. “오늘 우리 반에 어떤 친구가 찾아왔어요. 그런데 너희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대. 우리 같이 ‘친구야 나와 봐’하고 불러 볼까?” 2. 상황이 그려진 카드를 제시하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손인형을 움직이며) 나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철이야. 내가 오늘 어린이집에 오는데, 그만 커다란 돌부리를 보지 못한 거야. 그래서 그만 돌부리에 걸려 넘어졌어. 그런데 주위에 아무도 없었던 거야.” 3. 그림 속의 어려움을 겪는 친구에게 상황에 적합한 표현을 말 또는 행동으로 한다. “만약에 우리가 철이를 보았다면 어떻게 할까?”“혹시 철이에게 어떻게 해 줄 수 있을지 보여줄 친구 있니?” “말로 표현해 줄 수 도 있니?”“그래 여러 가지 말을 해 줄 수 있구나.” 4. 다른 장면의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5. 혼자보다 함께 할 때 좋은 경우에 대하여 알아본다. |
확장활동 |
▪ 오후놀이로 2인 3각 게임 또는 2인이 출발하는 게임을 준비하여 친구와 함께 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주의사항 |
▪ 한 명의 유아가 응답한 내용을 다른 유아가 그대로 반복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질문한다. |
활동 11 : 친구에게 전하고 싶은 선물을 그려요(12월 3주) | |
활동목표 |
▪ 친구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사회적 관계 - 또래와 사이좋게 지내기 |
활동자료 |
선물바구니, 빨랫줄, 빨래집게, 도화지, 크레파스 등 그리기 용품 |
만드는 방법의 예 ① 윗부분에 손잡이가 달린 대나무 바구니에 포장지와 리본으로 장식하여 선물 바구니를 만든다. ② 바구니 안쪽에 솜을 깔아두어 선물 그림을 담아둘 수 있도록 만든다. ③ 빨랫줄을 미술영역 작업상 위에 매달아 두고, 빨래집게를 준비한다.
| |
활동방법 |
1. 다양하게 장식한 선물 바구니를 만들기 상 위에 놓아둔다. 2. 자신이 받고 싶은 선물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멋진 바구니가 우리 방에 왔구나. 이 바구니는 자기가 받고 싶은 선물이나 친구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담아 둘 수 있대요.” “○○는 친구에게 어떤 선물을 받고 싶니?”“받고 싶은 선물을 종이에 그려서 접어서 넣으면 친구가 잘 알 수 있을텐데.” 3. 선물을 받을 때의 감정은 어떨지 말이나 몸으로 표현해 본다. “친구에게 선물을 받는다면 ○○는 어떤 말을 해 줄까?” “친구에게 선물을 받을 때 느낌을 몸으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4. 친구에게 주고 싶은 선물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친구에게 어떤 선물을 해주면 좋아할까?”“어떤 선물을 해 주면 친구가 깜짝 놀랄까?” 5. 친구가 선물을 받으면 어떤 표정을 지을지 생각해 본다. “○○가 준 선물을 친구가 받을 때 어떤 표정을 지을까?”“선물 받은 친구는 어떤 말을 너에게 할까?” 6. 선물을 그린 후 친구에게 배달한다. “그림을 잘 접어서 바구니에 담아 보자.”“빨래집게에 걸어 두면 친구들이 찾아가기 좋겠네.” |
확장활동 |
▪ 선물답장을 하도록 활동을 연계한 후 선물 배달하기 놀이로 확장할 수 있다. “여기 배달회사를 차렸어요. 혹시 배달할 물건이 있으면 집까지 배달해드려요. 배달 신청을 해주세요.” |
주의사항 |
▪ 그림 그리기가 어려운 유아들은 자신만의 사인이나 표시를 하고 교사가 유아가 그리려고 한 내용을 말로 적어 준다. |
활동 12 : 따뜻한 유자차를 마셔요(12월 4주) | ||
활동목표 |
▪ 유자차가 물에 녹는 과정을 탐색한다. |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사회적 지식 - 지역사회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
활동자료 |
따뜻한 물이 담긴 주전자, 컵, 숟가락, 유자차 | |
활동방법 |
1. 사전에 과학영역에서 유자를 탐색하는 활동을 한다. “유자를 만져 보니 느낌이 어떠니?”“유자의 색깔을 보면 무엇이 생각나니?” “이 열매를 본 적이 있니?”“유자라는 열매인데, 생각나는 과일이나 열매가 있니?” “유자를 잘라 보니 안이 어떻게 생겼니?”“유자의 냄새는 어떠니?”“유자는 어떤 맛일까? 2. 실내 혹은 실외에서 유자차를 타서 맛본다. “우리가 유자를 맛봤을 때 맛이 어땠니?”“사람들은 유자를 차로 만들어 마시기도 한 대. 우리도 유자차를 타서 마셔 볼까?”“유자를 숟가락으로 두 번 컵에 담으면 선생님이 뜨거운 물을 부어 줄게.” 3. 실외에서 유자차를 맛본다. “유자차는 어떤 맛이니?”“유자차를 마시니 우리 몸이 어떻게 되었니?” | |
확장활동 |
▪ 유아와 유자를 잘라 꿀을 섞어 유자차를 만드는 요리활동을 한다. ▪ 유자를 찬물과 뜨거운 물에 각각 타서 비교해 본다. | |
주의사항 |
▪ 유아가 뜨거운 물에 다치지 않도록 한다. ▪ 실외에서 따뜻하게 마실 수 있도록 보온병을 준비한다. |
활동 13 : 얼음 조각가가 되어 보아요(12월 4주) | |
활동목표 |
▪ 창의적으로 신체표현을 한다.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자기존중 - 자신감과 독립심 기르기 |
활동자료 |
얼음 조각 사진 자료들 |
활동방법 |
1. 얼음 조각 사진을 보며 어떻게 만들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얼음을 만져 본 적이 있니?”“얼음을 만지면 어떤 느낌이 나니?”“얼음으로 모양을 만들려면 어떤 도구가 있어야 할까?” 2. 얼음이 된다면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이야기한다. “우리가 얼음이 된다고 생각해 보자”“따뜻한 햇볕이 비치고 있어요. 얼음이 어떻게 될지 우리 몸으로 표현해 보세요.”“추운 바람이 불어오고 있어요. 이때는 얼음이 어떻게 될지 우리 몸으로 표현해 보세요.” 3. 얼음과 조각가가 되어 얼음 조각을 만든다. “얼음을 부수고 다듬는 사람을 얼음 조각가라고 한대요.”“우리가 한 친구는 얼음이 되고, 한 친구는 조각가가 될 수 있어요.” “얼음을 어떤 모양으로 만들어 볼까요?”“얼음은 조각가가 움직이는 대로 얼어붙어 있다고 해보자.” 4. 두 유아가 한 조가 되어 얼음 조각을 만들어 본다. “자 조각가가 움직이라는 대로 조각은 움직이면 된대요.” “어~ 햇볕이 비춰지네요. 얼음이 녹고 있어요. 스르륵 물이 되었답니다.” 5. 유아들이 활동에 익숙해지고 나면 한 명의 조각가가 여러 명의 얼음을 대상으로 조각을 하도록 기회를 준다. |
확장활동 |
▪ 실외활동으로 ‘얼음 땡’ 놀이로 확장할 수 있다. “얼음 땡 놀이에서 얼음이 될 사람과 술래 할 사람을 정해 보자.” ▪ 과학영역에서 ‘얼음을 녹여요’ 실험으로 연계하여 얼음의 특성에 대하여 좀더 알아볼 수 있다. “얼음에 따뜻한 물을 부어보면 얼음은 어떻게 될까?”“어떤 모습으로 녹을까?” |
주의사항 |
▪ 창의적으로 표현을 하도록 하며 친구들과 협조적으로 활동한 것에 대하여 격려해 준다. |
활동 14 : 추우면 어떤 표정을 지을까(12월 4) | |
활동목표 |
▪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에 대하여 인식한다.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정서인식과 조절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여러 가지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
활동자료 |
사진(눈 덮인 겨울, 남극 지방의 얼음 빙산과 펭귄, 열대 해변, 햇빛이 강렬한 사막) 사람 모형의 손 인형 한 개, 감정을 나타낸 얼굴 표정이 그려진 그림카드 4장, 눈사람 아저씨 그림책 |
만드는 방법의 예 ① 추운표정, 더운 표정, 웃는 얼굴, 화난 얼굴이 그려진 그림 카드 4장을 준비한다. ② 카드 뒤에 나무젓가락을 붙여서 손으로 들 수 있도록 준비한다.
| |
활동방법 |
1. 유아가 등원하기 전에 추운 장면의 사진과 더운 장면의 사진을 붙여 둔다. 유아가 관심을 보이면 상호작용 한다. 2. 유아에게 더운 때와 추울 때의 경험에 대하여 질문한다. “오늘 아침에 어린이집에 올 때 날씨가 어땠니?” “여기 재미있는 사진들이 우리 방에 있네. 어제 우리가 함께 본 ‘눈사람 아저씨’에 나오는 것처럼 우리도 이 사진 속을 여행할 수 있다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3. 사진 속으로 여행을 하는 손인형의 느낌은 어떨지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여 말로 표현해 본다. “여행을 함께 갈 친구가 우리 방에 왔어요. 여행을 가기 전에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을까?” “여기는 눈 덮인 나라에요. 눈이 많이 왔네요. 손이 시려요.” “아이구, 추워라. 이 친구도 너무 추운가 봐요. 이 친구는 어떤 표정을 지을까?” “자 이번에는 해가 쨍쨍! 사막나라에 왔어요. 이 친구의 표정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또 어떤 말을 하고 싶을까?” 4. 막대 카드 보고 상황에 적절한 행동으로 표현한다. “그럼 여기 카드에 있는 아주 추운 표정을 몸으로 표현한다면 어떨까?”“아주 더운 표정을 몸으로 표현한다면 어떨까?” |
확장활동 |
▪ 눈사람 꾸미기 활동 또는 겨울바람 이야기 활동으로 연계하여 확장할 수 있다. 또는 실외놀이에서 추운 것과 더운 것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손으로 찬물을 만져 보자. 어떤 표정이 나타나는지 친구의 얼굴을 볼까?” |
주의사항 |
▪ 유아의 경험이 제한되어 다양한 반응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교사가 상황에 적절한 내용을 알려주기보다, 타인의 감 정변화에 대하여 익숙한 이후에 활동을 다시 시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활동 15 : 나무에게 옷을 입혀 주어요(12월 4주) | ||
활동목표 |
▪ 나무가 추운 겨울을 지내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사회적 관계 - 공동체 정신 기르기 | |
활동자료 |
지푸라기 옷 | |
활동방법 |
1. 사전에 지푸라기 옷을 걸친 나무를 보며 이야기 나누는 경험을 한다. “나무들은 왜 저 지푸라기 옷을 입었을까?”“추운 겨울이 되면 벌레들이 따뜻한 곳을 찾아 나무에 몰려든대.” “벌레들이 나무에 많이 찾아오면 나무가 어떻게 될까?” “지푸라기 옷을 나무에 둘러주면 벌레들이 나무에 들어가지 않고 지푸라기 옷에서 잠을 잔대.” 2.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지푸라기 옷을 두르는 과정을 관찰한다. 어린이집에서 지푸라기 옷을 준비할 수 있는 경우, 실외영역에서 활동을 실시한다. “지푸라기 옷을 어떻게 나무에 두르니?” 3. 지푸라기 옷을 유아와 함께 만져보고 탐색한다. “지푸라기를 만져보자. 어떤 느낌이 드니?”“지푸라기를 꼬아 볼까? 어떻게 하면 잘 꼬아지니?” “나무가 지푸라기 옷을 입어 마음속으로 ‘○○야, 고마워’라고 생각할 거 같아.” | |
확장활동 |
▪ 나무에 대한 책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
주의사항 |
▪ 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지역과의 연계가 중요하다. 가로수를 관리하는 곳이나 근처 지역에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 지푸라기 옷을 준비할 수 없을 때에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생각하여 만든 것을 활용할 수 있다. |
활동 16 : 김장을 담가요(12월 4주) | |
활동목표 |
▪ 김장을 담는 모습을 극놀이로 표현하며,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을 안다. |
표준보육과정 내용 |
사회관계 영역 - 사회적 지식 - 우리나라에 관심가지고 이해하기 |
활동자료 |
밀가루 반죽, 배추 모형, 색종이, 김치 담을 작은 옹기 또는 통, 김치 담그는 장면의 사진 |
활동방법 |
1. 김치 담그는 장면의 사진을 소꿉영역에 게시해 둔다. 유아가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할 때 상호작용을 시작한다. “어머 우리 방에 김치 사진이 많이 붙어있네. 날이 더 추워지기 전에 겨울에 먹을 김치를 담그면 좋겠어요.” 2. 김치 담그는 것을 본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는 집이나 TV에서 김치 담그는 것을 본 적이 있니?”“김치를 담그려면 어떤 재료들이 있어야 하지?” “김치를 어디에다 담글까?”“우선 옷에 고춧가루가 묻지 않게 앞치마를 입으면 좋겠다.” 3. 김치 담그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김치 속에 어떤 재료들을 집어넣을까?”“다른 김치도 담그면 좋겠어요. 어떤 김치를 좋아하세요?” “총각김치나 깍두기도 담그면 좋겠다.” 4. 김치 담그기를 극놀이로 표현한다. “김치를 담그려면 어떤 사람들이 있어야 할까?” “배추 씻어주는 사람, 배추 속에 고춧가루 넣는 사람, 맛보는 사람도 있으면 좋겠다.” “밀가루를 재료라고 생각하고 배추 속에 양념을 넣어보자.”“○○는 혹시 김치에 넣고 싶은 재료가 있니?” “다 된 김치는 어디에 둘까?” |
확장활동 |
▪ 친구를 초대하여 잔치를 벌이거나, 김치 공장을 차려 김치 배달하기 등의 놀이와 연계하여 놀이를 확장할 수 있다. “김치도 담갔는데 동네잔치를 벌여 보면 어떨까?”“사람들 놀러 오라고 소문 좀 내 주자.” |
주의사항 |
▪ 김치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전달하려고 애쓰기보다 유아들이 극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 어린이집에서 김장을 할 때 유아들이 주방을 둘러보는 활동을 계획하여 김치 만드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