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올드게이멉니다^^; 제가 2차를 할때가 엊그제 같은데...그게 벌써 15년전 일이군요^^;; 허허허 아무튼 저도 MX를 3회차 클리어하고 4회차(이건 남녀 각각 리얼, 슈퍼로 4회 클리어하기 위해 4회차까지만 생각중입니다.) 도전중이지요. 시간이 많이 나진 않아서 그런지 발매 후 거의 바로 구입^^;;했는데도 이 정도군요.
상당히 낮은 나이도를 자랑하는 MX를 더욱 낮은 난이도로 즐기고자 하시는 분께...아니 어쩌면 화끈한 한방^^; 을 즐기시고자 하는 분께 추천해 드립니다.
아무래도 MX의 특성상 PP 획득이 어려운 만큼 엘리트 유닛위주로 키우셔야할겁니다. 뭐 그렇다고 제오라이마 한기 집중적으로 키워서 각성과 사랑--;; 여기에 기대로 SP까지 회복해서 난무하라는 얘기는 아니고요^^;;(이러면...더욱 극악스러운 상황이 나오니 아기자기하게 진형도 갖추는 재미가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먼저 드라고나 시리즈입니다.(4기를 키우시면 됩니다)
일단 1호기(켄)은 사격이 아닌 격투로 키우고 가능하시다면 인파이터8정도까지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어택커 장착해주셔야겠죠?(인파이터든 건파이터든...레벨 9...제가 3회차에 달긴 했지만...사격이나 격투 올리시는게 더 좋습니다. 9는 효율이 너무 떨어져서)
2호기와 3호기는 보통 잘 키우시지 않는데...어택커와 건파이터8 여기에 사격수치가 더해진 합체기들은 무기 공격력 자체가 9999에 육박합니다--;;
여기에 기가노스의 푸른매이신 마이요...기백을 SP10에 쓰는데다...아시죠? 켄과의 초사기 합체기...무시무시합니다--;; 마이요 양반 역시 인파이터 8정도에 어택커 그리고 싸그리 격투로...(저 같은 경우...열혈한이다보니..회피나 기타 능력치에 PP를 쓰지 않습니다...오직 격투나 사격에...그냥 한방에 모든걸 거는--;;)
자, 다음으론...에스테바리스 아가씨^^;; 군단들입니다. 뭐 시부로타도..말투보면 여자 같죠^^;?(3기를 키우시면 되겠군요.)
1호기라 할 수 있는 료코짱을 비롯하여 3기 모두 사격과 어택커 건파이터 8까지 기본적으로 모두 투자해 주면 됩니다.(아 시부로타는 합체기가 아니니 제외하셔도 됩니다. 저도 시부로타는 찬밥이었습니다^^;;)
***자 여기서 이 두시리즈에 등장하는 유닛들을 키우라고 말씀드린 더욱 결정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이들에겐 지원공격이나 원호공격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이것이 무슨 말이냐?
바로 몰려다니면서 엄청난 싹쓸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뭐 이리저리 응용이 가능하시겠지만 일단 합체기를 구사하기전까지 진형을 잡으면서 한두기는 일반적인 공격이겠지만, 이후엔 합체기가 난무될수 있다는 말이지요. 거기에 지원공격까지 받으니 그 효과는...
먼저 이동력이 높은 마이요와 켄으로 일차 자리를 잡고 트윈 빔사벨 날려주신후에 후속기들 붙어서 합체 공격 날리시고, 이후에 에스테바리스 시리즈들 몰고 오신후 진형 맞춰주면 다음턴이면... AI1도 그냥 녹아납니다^^;; 무수히 터지는 합체기와 합체기 원호공격에...한번 해보세요. AI1불쌍해 집니다^^;;(대신 켄은 지원공격만 되고 마이요는 아예없으니 달아주시는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습니다. 다만...저 같은 경우 이 둘은 먼저 진형을 짜기 위해 던지는 케릭터였으므로 차라리 격투 능력치를 마구 올려주시는게 더 좋을 것 같군요.^^)
3회차때 격투 400, 인파이터8, 어택커 장착된 후 혼을 걸고 사용하는 트윈 빔 샤벨의 공격력은...쓰진 않겠습니다. 데미지를 상상해보세요^^;;(물론 에바의 싱크로율 최대한 올리고 격투400에 인파이터9된 합체기라면 모를까... 그래도 이렇게 한것보단 효율이 떨어질것 같군요^^;; 싱크로율 올리는데도 한계가 있으니...)
그럼 이제 7대가 나갔군요. 아 참고로 최종장에서 주인공 기체 외에 18기가 출전 가능하니 그에 맞춰서 말씀드린 겁니다.
다음으로는 뭐 그냥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 나열한 기체들 키우다보면 다른 기체들은 좀...나약하게 키우게 되거든요.
바이캄프...뭐 두말할 필요없죠^^;;? 연출에 매료된 분들이 많을듯...에니도 좋아했었고 하니 사용은 하는데 의외로 큰 데미지를 주진 않습니다. 연출을 보면...AI1도 한방에 보낼것 같은데 말이죠^^. 순전히 좋아서 키운 케릭터라 하겠군요. 인파이터, 격투, 어택커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의외로 큰 데미질 주진 않지만...이건 보스급에서의 얘기고, 자코 가지고 노는데는 이만한 유닛이 없습니다^^;;
극악의 사기기체 제오라이마...솔직히 전 제오라이마를 그다지 쓰지 않았습니다. 너무나 강해놔서...에휴^^;; 그냥 최종장에서 끄집어 내긴 했는데...이것도 AI1을 응징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널려있는 자금과 PP^^;; 다음회차에 도움을 받기 위해 꺼내서 자코아닌 자코 캐릭터들 좀 담글질 해 줬습니다^^;; 너무 강하죠? 어택커와 사격, SP회복, 건파이터를 추천해 드립니다.(물론 건파이터 수치를 올리는 것보다 사격 수치를 올리는게 효율은 조금 더 좋습니다만...보너스 사정거리나 무기 자체의 공격력이 상승한다는 점이 전 더 좋더군요^^;;)
에바시리즈(신지와 아스카) 2기도 합체공격이 있는데다 이게 원호공격이 되다보니 그 위력이 더 배가가 되지요. 둘 다 인파이터와 격투, 어택커에 몰아주시면 좋습니다. 신지의 각성도 잘 활용해보세요. 그리고 격추수도 싱크로율 올리는데 도움이 되니까 격추수를 많이 주시면 더 효율이 좋아질겁니다.
갓건담...뭐 두말할 필요없이 한 열혈하는 녀석이죠^^? 연출도 좋고...석파천경 갓 핑거 위력이 쏠쏠한데다 맵병기도 있으니....아마 각성이 있었다면.....밸런스가 더 무너지나요^^;;?
암튼 인파이터, 격투, 어택커 장착해주시면 잘 싸워줍니다^^;;(하지만, 아렌비와 레인은 꺼내지 않았습니다. 아렌비까진 괜찮은데...뭐랄까...서포트 유닛으론 보스(이건 비기로 레벨80이상 올렸을때)와 마리 정도로 충분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합체기 구사가 그다지 쉽지 않고 효율도 위에서 얘기했던것보단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뉴건담...(혹은 디제 S-R, 파일럿은 아무로로)솔직히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아뒤가 모두 아무로일만큼 아무로를 좋아해서 키웠습니다^^;; 아시죠? MX에서 뉴타입이 좀 암울해진거...그래도 아무로는 강합니다^^;; 예전에 너무 강했다가 슬슬 밸런스를 찾아가느 느낌이랄까^^;; 다만 한방의 임팩트가 살짝 부족한게 아쉽죠. 건파이터, 어택커, 사격에 투자하시면 되고...아 한가지 더 비기로 아무로를 우주에서 지구로 합류하는 시나리오에서 극한까지 활용가능합니다.(갑자기 기억이 안나는데 비기 쓰는 시나리오 있죠?? 상당한 노가다를 요하는데...이때 아무로가 턴수를 엄청나게 줄여줍니다^^;; 빠른 전개가 가능하죠. 먼저 하로 단 아무로를 가장 적과 가까운 위치에 배치 후 처음부터 각성 먹이고 2회 이동...이때 반격으로도 거의 다 부숩니다--;; 기가메인가? 그녀석 근처로 보내서 2턴 정도면 바로 합류 조건을 달성할 수 있을겁니다^^;;) 아무로 형님 쓰임이 쏠쏠하죠^^;; 하지만, 1회차때만 한번 사용하고 비기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재미가 더 반감이 되서요.
라이딘...아 잊을뻔했군요--;; MX에서 특히 용이 된 유닛 중 하나...원래도 좀 좋았지만, MX에선 제오라이마와 더불어 사기성을 자랑하지요^^;; 인파이터, 어택커, 격투 올려주시고, 기본적으로 염동력이 있어놔서 매턴 20%의 SP가 회복되니 팍팍 쓰시길^^;; 각성 있으니 적당히 적 모인곳에 위치 잡아서 갓보이스 난무해주시면 제오라이마 못지 않은 한방의 쾌감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덴카와 아키토...블랙 사레나는 격추수를 올리는게 너무 어려워서(합류가 너무 늦어놔서...또 마이요를 키우자면...아키토를 조금 희생해야합니다.) 키우기는 힘듭니다만...그래도 최종장에서 활용해줬습니다. 뭐랄까 상징적인 의미랄까요^^;; 인파이터, 어택커, 격투 올려주시고, 2회차 이후부터 PP보너스 받으시면...더더욱 활용가치는 높아질 겁니다.
그 외엔 다이모스, 마징가Z, 그랜다이져, 게타 드래곤, 블랙 그레이트 등등이나, 서포트 유닛계열...솔직히 이런 계열들은 기체의 도움보단 정신커맨드의 도움이 크겠군요^^;; 참고로 마리와 비기 사용했을 경우의 보스만 꺼내더라도...매우 좋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위 기체중 게타 드래곤이 가장 활용도가 있고, 파이널 다이나믹 스페셜이란 강력한 합체기가 있긴하니 취향대로 활용하셔도 될겁니다. 물론 다들 인파이터에 어택커, 격투로 키우시면 되구요.
개인적으로 G건담 계열과 ZZ건담 계열등을 많이 키우진 않았는데, 2회차 리얼계에서 양쪽을 써서 클리어하긴 해 봤지만...뭔가 부족하더군요...역시 한방의 묘미가 부족하다고나 할까요^^;;?? 일단 데미지 크게 뜨는 것에 만족하시는 분들이라면 제가 진행했던 방식이 조금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럼 즐겜들 하시길^^
P.S 아 그러고 보니 한가지 빠졌군요^^;; 풀개조후에 주는 특전으론 지형적응 S와 무기적응 S를 추천해 드립니다. 웬만하면 다른것도 좋지만 이 두가지를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해보시면 그 효율은 바로 아실겁니다^^. 아 디제 SE-R이나 블랙사레나처럼 첨부터 지형적응 S를 가진 유닛들이 있으니 이런 유닛들은 확인하시고 풀개조시 보너스를 받으세요. 가장 중요한건 그 유닛에게 맞는 보너스겠죠? 리얼계면 당연히 운동성, 슈퍼계라면 EN쪽으로...뭐 마징가 같은 기체는 잔탄이 좋겠군요^^;;
아 그리고^^;;; 휴 주인공 기체가 빠졌군요. 아이러니하게도 남자주인공은 리얼계도 슈퍼계에 가까우니^^;; 인파이터, 어택커, 격투로 키우셔야하고, 여자주인공은 슈퍼계에선 남자주인공에게 밀리지만 리얼계에선 엄청난 사거리와 멋진 컷인^^;;으로 보답을 하니 건파이터, 어택커, 사격으로 키우시면 좋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했던 방식이다 보니 나름의 조합이나 유닛 활용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구요. 겜을 많이 접하지 못하셨던 분이나 혹시 몰랐던 부분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첫댓글 성의있게 써주신 장문의 글 감사합니다 ^^ MX를 처음 접하시는 분에게 특히 많은 참고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전 편애기체 갓건담으로 하고 아렌비,도몬 에게 하로 하나씩 그리고 또운동성 25늘려주는게뭐였더라; 그것도 하나씩해줘서 다쓸고다녔는데..바이캄프도 슈퍼계인녀석이 회피율도 좋더군요;; 그리고 라제폰도 회피율에신경써주면 무지좋습니다!!
편애기체중인 갓건담은 역시 셔플동맹이랑 레인누님이 나와야 슈로대할맛이 난다는...( 산화 )
아 싸이코프레임입니다^^; 네 저도 2회차는 갓건담 시리즈만으로 굴렸습니다. 저도 갓건담 매니아. 라제폰의 경우는 53환가? 그때 혼자서 적을 30기 가까이 격추시킬수 있고 최종장에서 강제 출격이라 이전에 한 30기 정도만 격추해놔도 너끈히 에이스를 따지요^^ 제가 말씀드린건 mx의 장점이라면 장점이자 단점이라면
단점인 합체연계기 위주로 말씀을 드린겁니다^^ 당연히 중요기체 10기 정도를 제외하곤 클리어때마다 바꿔서 했지요. 파이널 다이나믹 스페셜도 난무하고, 갓건담 시리즈에 잘 키우시지 않는 뉴타입계열까지 한번씩은 다 건드려줬었죠^^;; 편애기체는 자신의 취향이시니 전 너무 많아놔서 문제였지만요
아 참고로 보너스 특전은 우주지형적응s, 우주무기적응s로 달아주시면 좋습니다. 비록 우주루트가 적긴하지만, 후반에 큰 힘을 발휘하게 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