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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기 고장원인과 대책
1.압축기
상 태 |
원 인 |
대 책 |
점검요령 |
토출 압력이 너무 높다 |
공기가 냉매계통에 혼입 |
응축기로부터 공기를 배출시긴다. 응축기를 충분히 냉각한 후에 냉매액 온도의 포화압력까지 공기를 방출한다. |
응축기의 온도에 대한 냉매액의 포화 압력과 실제 압력의 차 |
냉각수(냉각공기)의 온도가 높거나 유량이 부족 |
급배수관이나 스트레이너가 막혀있지 않나, 밸브가 완전히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수압을 점검, 절수 밸브를 조절한다.(응축기용 휜을 조사한다.) |
냉각수 입구 온도, 출구온도 및 온도자(냉각 공기 출입구온도, 유량, 응축기의 막힘, 오염) | |
응축된 냉각관에 스케일이 퇴적되었거나 수로 카바의 칸막이 벽이 부식(공냉식 응축기휜이 오염) |
냉각관을 청소하고 필요하면 수로 카바를 교환하다.(휜을 청소한다) |
냉각수 출입구 온도 및 온도차 | |
냉매를 과잉 충전하여 응축기의 냉각관이 액냉매에 잠겨 유효전열면적이 감소 |
과잉 충전된 냉매를 뽑아낸다. |
응축기 또는 수액기의 액면이 필요 이상 높지 않을 것 | |
토출 배관중의 스톱밸브가 완전히 열려있지 않다. |
스톱 밸브를 확실하게 연다. |
안전상 중요하므로 항상 운전전에 점검해야 한다. | |
토출 압력이 너무 낮다 |
냉각수량(냉각공기량)이 너무 많거나 수온(공기온도)이 너무 낮다. |
냉각수 입구 밸브 또는 절수 밸브를 조절한다(냉각 공기량을 감소시킨다.) |
냉각수(냉각공기)출입구 온도 및 온도차 |
증발기에서 액냉매가 흡입된다. |
팽창 밸브를 조절한다. 팽창 밸브의 감온통을 흡입관에 확실하게 부착한다. 감온통을 보온재로 감아준다. 바이패스형 수동 팽창 밸브를 확실하게 닫아준다. |
압축기 전체의 온도가 낮다. | |
냉매 충전량의 부족 |
누설하는 것을 수리하고 냉매를 보충한다. |
응축기 또는 수액기의 액면은 정상인가 | |
토출 밸브로부터 부족 |
토출 밸브의 수리,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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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입 압력이 너무 높다 |
냉동 부하의 증가 |
부하를 조정한다. |
부하의 상황을 점검 |
팽창밸브가 너무 많이 열림 흡입밸브, 밸브시트 피스톤링 등이 파손되었거나 언로더기구의 고장 |
팽창밸브를 조절하고 감온통과 흡입관과의 접촉을 확인한다. 팽창밸브를 조여준다. |
팽창밸브를 용량이 너무 크지 않는가 | |
유분리기의 오일 리턴장치의 누설(가스 리턴) |
흡입밸브 밸브시트 피스톤 링 등을 검사하고 마모되었으면 교환한다. 언로더 기구를 점검 |
압축기의 흡입 스톱 밸브를 닫고 진공이충분히 낮아지는지를 점검 | |
언로더 제어장치의 설정치가 너무높다. |
오일 리턴 밸브를 점검 작동 압력(온도)을 낮춘다. |
오일 리턴 배관이 뜨겁다. | |
시동 후 부하가 가해지지 않는다 |
유압이 너무 낮다. |
유압 조정 밸브를 종정압축기 회전수를 낮게한다. |
압력 스위치 등을 점검 압축기의 상황 |
언로더 전자변의 불량 |
전자변의 누설을 수리,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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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응축기
상 태 |
원 인 |
대 책 |
점검의 요령 |
응축 온도가 너무 높다(응축 압력이 너무높음) |
공기의 혼입 |
*응축기(또는 수액기)에서 에어퍼지 *진공 운전을 하지 않도록 조정한다. *흡입측의 누설을 점검, 수리한다. |
응축기의 온도에 대응하는 포화압력과 실제의 압력과의 차 |
냉각관의 오염 |
*청소한다. *해수를 사용할 때는 방식 아연판도 점검 |
냉각수 출입구의 온도차 | |
수로 카바의 칸막이 누설 |
*부식등에 의한 칸막이 벽의 결손(파손)은 살돋움 수리 또는 교환 |
냉각수 출입구의 온도차 | |
냉각수량(공기량)의 부족 |
*설계수량(공기량)을 조사 냉각수 배관(덕트)의 저항을 조사하여 고친다. *펌프의 양정(흰의 정압)을 조사한다. |
냉각수 | |
냉각면적의 부족 |
*냉매를 과충전해서 응축기의 액면이 높을때는 냉매를 뽑아낸다. *상기한 처리로 해결되지 않을 때는 설계 계산을 다시 해본다. |
-. | |
냉각관이 빨리 손상된다 |
냉각관의 부식 |
*수질을 조사한다 *아연판의 점검(크기,설치방법,풀어짐을 보수한다.) *냉각관 유속을 점검하여3m/s이하가 되도록 패스를 수정한다. |
수량(펌프의 특성)을 조사한다. |
냉매 누설 |
*패킹 부분에서 가스 검지하여 누설이 있으면 교환 *유리관의 중심 맞추기가 불량 유리관의 변형이 있으면 교환 *시창 유리의 접촉면 수정 |
- | |
액면계의 불량 |
볼의 상승불량 |
볼시트와 볼을 점검하여 보수한다. |
- |
3.유분리기
상 태 |
원 인 |
대 책 |
점검의 요령 |
냉동기유를 잘 분리하지 못한다 |
냉동기유가 너무 많이 고인다. |
푸로트 밸브를 분해, 수리 반유관의 막힘을 수리한다. |
유면계에 주의 |
칸막이판, 선회판 등이 떨어지거나 누설, 유분리기가 작다. |
내부를 점검하여 수리한다. 교환한다. 내부속도가 낮은것으로 교환한다. |
유면계에 주위 | |
소리가난다 |
크기가 작다. |
수리한다. |
- |
칸막이판, 선회판, 푸로트 밸브의 설치 불량 |
내부속도가 낮은것으로 교환하다. |
- | |
유분리기에 액냉매가 고인다 |
겨울철 시동할 때 유분리기에서 토출 가스가 냉각되어 응축 |
압축기 크랭크 케이스내의 유면의 오일 포밍에 주의하여 유분리기가 따뜻하게 될 때까지 기다린다. |
- |
4.팽창밸브,액배관
상 태 |
원 인 |
대 착 |
점검의 요령 |
1.냉매의 통과가 나쁘다(유량감소) |
팽창 밸브의 선정 잘못(오리피스 구경이 작다) |
구경이 큰것으로 교환한다. |
흡입 가스의 과열도가 크다. |
팽창 밸브의 직전까지의 압력 손실이 크다. |
팽창 밸브를 크게 하거나 압력 손실을 작게 한다. |
팽창 밸브 직전에서 냉매액이 차다. | |
응축압력이 너무 낮다 |
냉각수량(공기량)을 줄인다. 특히 겨울철 |
- | |
팽창 밸브의 막힘 |
여과망, 오리피스를 청소 수분이 동결할 때에는 냉매 계통을 건조 시킨다. |
팽창밸브의 서리가 없어진다. | |
2.팽창밸브의 작동불량 |
감온통의 가스가 누설되었다. |
교환한다. |
팽창밸브의 서리가 없어진다. |
감온통이 올바른 위치에 부착되어 있지 않다. |
올바른 위치에 미락시켜서설치한다. |
- | |
감온통이 흡입 가스관에 잘 부착되어 있지 않다. |
밀착시킨다. |
- | |
내부기구의 불량 감온통내의 충전가스의 선정 잘못 |
교환한다 충전가스를 확인하고 규정의 것으로 교환한다. |
- | |
3.리키드 백이 일어난다 |
팽창 밸브가 불량하지 않으면 조정불량 |
점검하고 조정한다. |
- |
팽창밸브으 구경이 너무 크다. |
교환한다. |
- | |
4.흡입 압력이 너무낮다 |
냉동 부하의 감소 |
부하를 조정한다. |
부하의 상황을 점검 |
흡입 여과기의 막힘 |
청소 |
흡입 압력과 증발 압력의 차압이 크다. | |
냉매액 통과량이 제한되어 있다. |
전자변을 정상으로 하고 스트레이너등의 막힌곳을 수리한다. |
팽창 밸브의 앞에 있는 냉매액관이 차다. | |
냉매 충전량이 부족 |
냉매를 추가로 충전한다. |
응축기나 수액기의 액면 | |
언로더 제어 장치의 설정치 |
작동 압력(온도)를 높힌다. |
증발기와 압축기의 관계 |
상 태 |
원 인 |
대 책 |
점검의 요령 |
5.압력 스위치 고압축이 작동해서 압축기의ON-OFF를 반복한다 |
냉각수량이 부족하거나 냉각관이 막혔다. |
냉각수가 흐르고 있는지 확인하고 급수 밸브를 더 연다. 냉각관이나 |
냉각수(냉각공기)의 출입구 온도차 |
(응축기 휜 용량 부족) |
또는 냉각수용 스트레이너를 청소한다(응축기 휜을 점검) |
- | |
압력 스위치의 고압측의 설정이 잘못 되었다. |
압력스위치의 고압측의 설정을 점검한다. |
허용 압력 이하로 설정 | |
냉매 충전량이 너무 많다. |
여분의 냉매를 뽑아 낸다 |
응축기, 수액기 액면 | |
6.압력스위치 고압측이 작동해서 압축기가 발정을 반복한다(3.참조) |
냉각기의 서리가 끼었다. |
서리를 제거한다. |
냉각기의 상황 조사 |
액냉매 필터의 막힘 |
액냉매 필터를 청소한다. |
필터 출구가 차다. | |
감온 팽창 밸브 감온통내의 냉매가 누설하였다. |
팽창 밸브의 동력부를 신품으로 교환한다. |
흡입관에서 감온통을 떼어내고 다른 손으로 감온통을 쥐어보아 냉매가 흐르지 않는 것 같으면 감온통의 가스가 누설한 것이다. | |
언로더 제어 장치의 설정이 너무 낮다. |
작동 압력을 높인다. |
압력 스위치 등을 점검 | |
압력 스위치의 저압측의 설정이 너무 높다. |
압력 스위치 등을 점검작동 압력을 낮춘다. |
압력 스위치 등을 점검 | |
7.압축기의 정지시간이 짧다 |
냉매의 부족 (냉동 능력 저하) |
작동 압력을 높인다. |
응축기나 수액기의 액면 |
토출밸브로부터의 누설이 심하다. |
토출밸브를 수리하거나 교환 |
전반적인 상황 | |
냉매액 전자변이 확실하게 열리지 않는다. (펌프 다운 방식일 때) |
전자변의 밸브나 밸브시트가 마모되었으면 교환한다. |
- | |
피스톤 링의 누설 실린더의 마모 |
링이나 또는 실린더 라이너를 교환 |
전반적인 상황 | |
8.압축기가 시동되지 않는다 |
전압의 강화 |
전원의 전압을 조사한다. |
전격 전압의 90%이상 |
과부하 보호 릴레리가 작동하였다. |
과부하 보호 릴레이를 리세트 한다. |
작동원인도 조사한다. | |
전원등의 스위치를 넣지 않았다. |
스위치를 넣는다. |
- | |
저압 압력 스위치가 작동하였다. |
압력 스위치의 설정 압력이 될 때까지 기다린다. 압력 스위치의 설정 압력 변경 |
압축기 4.항목을 참조 | |
유압 보호 스위치가 리세트 되어 있지 않다. |
유압 보호 스위치가 작동하는 원인을 확인하여 수리한 다음 리세트 한다. |
- | |
냉매가 누설하였다. |
누설하는 곳을 찾아서 수리한 후 냉매를 필요량 만큼 충전한다. |
- | |
냉매액 전자변이 닫혀 있다.(펌프다운방실일 때) |
전자변의 전류를 흘려보내서 마모되었으면 교환한다. |
전자변의 작동 시험 |
상 태 |
원 인 |
대 책 |
점검의 요령 |
9.시동후 90초 이내에 정지 된다 |
유압 보호 스위치가 작동하였다. |
유압을 조정한다. 냉동기유를 보충한다. 냉동기유 계통의 막힘을 청소한다. |
유압계와 흡입 압력계의 지시 값의 차 압축기의 유면 |
10.운전중에 이상음을 발생한다 |
기초 볼트가 풀어져서 진동벨트 폴리의 이완 |
볼트를 조여준다. 너트나 키이 등을 점검하여 마모되었으면 교환한다. |
- |
구동측 커플링의 중심이 맞지 않거나 볼트가 풀림 |
중심을 맞추고 볼트를 조인다. |
- | |
액흡입을 이르킨다. |
팽창밸브가 너무 크게 열렸으면 밸브를 닫는다. 팽창밸브 감온통의 설치가 나쁘거나 풀어졌다. |
- | |
피스톤 핀, 연결봉 베어링등이 마모 되었다. |
소리나는 곳을 찾아내어 수리한다. |
- | |
토출측 스톱 밸브의 디스크가 진동한다. |
밸브를 완전히 연다. |
- | |
11.크랭크 케이스에 이슬서리가 맺힌다 |
액냉매가 압축기로 돌아온다. |
팽창 밸브를 조절한다. 수동 팽창 밸브가 닫혔는지 확인한다. |
- |
12.냉동기유 온도가 너무높다 |
압축기 실린더 자켓에 냉각수가 흐르지 않음 |
냉각수가 흐르게 한다. |
실린더의 온도가 높다. |
실린더 자켓 부분이 물 때(스케일)에 의해 막혔다. |
청소한다. |
냉각수가 흐르는 것을 확인한다. | |
토출 온도가 너무 높다. |
흡입가스의 과열도가 낮아지도록 팽창 밸브를 조절한다. 토출 밸브가 누설해서 역류한 가스를 재압축하지 않는가를 점검하고 수리한다. |
압축기를 정지할 때 저압축의 압력 상승이 따른다. | |
크랭크 케이스 온도 상승 |
피스톤 링 누설을 수리한다. 유 분리기의 반유 밸브를 점검 |
흡입 압력이 높다. 반 유관이 뜨겁다. | |
베어링 부분, 마찰부분의 조정 불량 |
간격을 조사하고 저정한다. |
- | |
13.유압이 낮다 |
유압계의 고장 |
신품과 교환한다. |
- |
유압계 배관이 막힘 |
청소한다. |
시동시 지침의 상승 속도가 늦다. | |
유압조정밸브가 너무 많이 열렸다. |
조정한다. |
유압을 확인한다. | |
오일 펌프의 고장 |
신품과 교환한다. |
유압을 확인한다. | |
각 베어링 부분의 마모가 심하다. |
정규의 간격으로 조정 부품을 교환 |
압축기의 운전 상황 | |
냉동기유 온도가 높다. |
냉동기유 온도의 항 1.를 참조 |
- | |
고도의 진공 운전 |
흡입 압력이 너무 낮다. 4.의 항을 참조 |
- |
상 태 |
원 인 |
대 책 |
점검의 요령 |
14.유압이 낮다 |
유량의 부족 |
냉매가 냉동기유에 섞여 들어가지 않았는지 조사, 냉동기유보급 |
압축기 유면계의 상황 |
15.유압이 높다 |
유압계의 고장 |
신품과 교환한다. |
정지중의 지침음0인가 |
유압조정 밸브가 닫혀다. |
조정한다. |
- | |
냉동기유 온도가 낮다. |
유냉각기의 냉각을 조정 |
- | |
오일 배관의 막힘 |
점검, 청소한다. |
냉동기의 오염을 조사 | |
16.냉동기유의 토출이 많다 |
액냉매가 압축기로 돌아온다. |
액 복귀를 없게한다. 습 운전을 하지 않는다. 유분리기에서 액냉매를 응축시키지 않는다. |
압축기의 유면계를 본다. 오일 포밍 |
유분리기에서 냉동유가돌아오지 않는다. |
반유 장치를 점검, 수리한다. |
유분리기의 유면 | |
오일 링의 마모 |
신품과 교환 |
- | |
시동시 크랭크 케이스내 유면에서 오일 포밍 발생 |
정지할 때 크랭크 케이스내를 펌프 다운하여 둔다. 크랭크 케이스 히터를 설치한다. |
겨울철에 기동할 때 주의 할 것 | |
17.고압축과 저압측, 압력이 곧 균형이 잡힌다 |
밸브 누설, 밸브 주위 부품의 마모, 가공불량 |
점검하고 가공한다. |
- |
토출 밸브의 파손 |
신품과 교환한다. |
- | |
18.용량제어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다 |
용량제어용 전자변의 불량 |
수리 또는 교환 |
압축기의 상황 |
압력 스위치의 불량 |
조정, 수리한다. | ||
언로드 기구의 불량 |
조정, 수리한다. | ||
냉동기유 배관의 막힘. 압력 스위치의 가스배관이 막힘. |
막힌 것을 고친다. | ||
19.언로더에서 로드로 돌아가지 않는다 |
마찰부분의 마모가 심하다. |
청소, 언로더 기구의 스프링을 강하게 한다. |
압축기의상황 |
5.기타
상 태 |
원 인 |
대 책 |
점검의 요령 |
냉각이 불충분하다 |
냉매 부족(증발기에서의 냉각에 편차가 있다) |
냉매의 보충 |
응축기 또는 수액기의 액면 |
냉동기유가 증발기에 고였다 |
1. 압축기의 냉동기유가 돌아가기 쉬운 운전으로 한다.(약간 습운전,만액시 증발기에서는 약면을 높임) 2. 흡입배관이 냉동기유가 돌아가기 쉽게 되어 있는지 점검하여 보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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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 표면적의 부족 |
설계를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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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매 분류기의 불량 |
구조, 설치 방법을 검토, 수정 |
| |
공기 냉각기의 적상이 심하다 |
1. 냉매 증발온도가 너무 낮은 것을 고친다. 2. 제상 간격을 짧게 한다. 3. 냉각기의 핀 피치를 검토, 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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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더의 형상이 불량하여 냉매의 분포가 나쁘다. |
해더의 형상이나 설치방법을 검토하여 보수 |
코일의 이슬이나 서리의 부착상태(분포) | |
피냉각물(물,공기,부라인등의 유량의 부족) |
점검해서 정상의 상태로 되돌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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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냉각물의 온도가 너무 낮아진다. |
디스트리뷰터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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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기의 이슬, 서리의 부착에 극단적인 편차가 있다 |
디스트리뷰터의 구조 설치가 나빠서 냉매의 분류가 불량하다. |
설치 위치를 점검해서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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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기가 서리에 의해 금방 막힌다 |
핀 간격이 너무 좁다. |
냉각기를 교환한다. 부하의 상황을 조사하고 팽창 밸브를 조정한다 |
흡입 압력 저하 |
증발온도가 너무 낮다(0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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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가 흐르는 세력-속도 | |
공기량의 감소 |
핀을 점검해서 에어필터를 청소 팽창밸브의 설치 위치를 고려하여 흡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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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가 변동할 때 리키드백 |
팽창밸브가 부하의 변동에 따르지 못함 |
관에 액분리기를 설치 배수관, 스트레이너, 트랩 부분을 청소하고 각부를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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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발기의 드레인이 넘쳐 흐른다 |
배수관에 경사 불충분 막힘,증발기내의 극단적인 부압 |
방열을 좋게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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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발기의 방열표면의 이슬 맺힘 |
방열 불량 금속 접속부의 열 절연 불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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