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을 계속 훔치는 초4
Q 안녕하세요. 둘째 아이가 초등학교 4학년입니다.
집 근처에서 물건을 한두 번 훔친 게 아닙니다. 그리고 제 지갑에서 5만원 이상 되는 현금을 계속 훔치다 몇 차례 들키기도 했습니다. 평소에 친구뿐만 아니라 어른과 대화를 할 때 너무 아무렇지 않게 거짓말을 합니다. 제가 좋게 말해보며 타일러 보기도 하고, 너무 화가 나서 혼내고 때려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똑같습니다. 변하질 않아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A 안녕하세요. 양육하는 과정에서 아이가 물건과 돈을 훔치는 행동 때문에 마음이 아프시고 걱정도 많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머님께서 남겨 주신 글만으로는 정확한 원인 파악에 제한이 있음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초4인 둘째 아이가 물건과 돈을 자주 훔치는 행동이 병적 도벽인지, 또는 단순 절도인지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은 훔치는 물건으로 인한 이득 여부와 무관하게 물건을 훔치고자 하는 충동이 억누르기 힘든 수준으로 높아지는지입니다. 만약 병적 도벽이라면, 훔치기 직전에는 긴장감이 높아지며, 훔친 후에는 만족감, 안도감, 기쁨 등의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즉, 충동성, 긴장감, 절도 후 만족감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시간이 지날수록 강화되는 경향을 보여 마치 도벽 행위에 중독된 듯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접어들기 전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점차 만성화가 되는 경향이 있을 뿐 아니라, 단순 절도와 병적 도벽은 심리 기제에 있어 차이가 있으므로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향후 어떻게 개입해야 할지 정하는 길 권유해 드립니다.
그리고, 부모-자녀 소통 방식과 관계를 잘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 간 애착 형성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아이의 애착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상태로 머물게 되는데, 이때 애착 대상이 부모에게서 물건으로 옮겨간다면 도벽 행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도벽 행동에 영향을 미친 가족 체계 특성은 가족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부정적 양육 방식으로 보고하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평소 부모-자녀 간 소통 패턴과 관계는 도벽 행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때문에, 부모와 자녀 간 소통방식과 패턴이 어떠한지, 지금까지 양육해 온 방식이 아이의 기질과 어떤 부분에서 적절하고, 부적절한지 알아보고, 부모-자녀 관계를 안정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가의 상담을 원하신다면 해당 센터로 연락주세요.
훔치는 행위를 반복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적인 개입: 약물치료 & 심리치료
먼저 아이의 행동이 도벽인지, 심리상태는 어떠한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도벽의 대표적인 개입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병행할 때 가장 치료 효과가 높습니다. 약물치료로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리튬 등이, 심리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자녀 내면의 결핍 탐색하기
도벽의 대표적 심리적 원인이 불충족된 욕구나 애정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아이의 내면에 어떠한 결핍이 강한 충동을 일으키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잃어버린 관계의 회복, 중요한 사람을 상실한 후 느끼는 허탈감 등의 상황에서 도벽 충동이 많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아이가 관계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적절히 다루는데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탐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훔친 것을 부모가 알게 됐을 때 무조건 나무라기보다는 “너는 나쁜 아이는 아니지만, 훔친 행동은 나쁜 거야”와 같이 자신과 행동을 분리하여 바라볼 수 있게 타이르고 결핍이나 죄책감이 악화 되지 않게 훈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부모-자녀 관계 개선하기
부모와 자녀 사이의 애착이 안정적으로 형성되지 않으면, 아이는 애착 욕구를 충족하지 못한 상태로 남게 됩니다. 이때 아이가 애착 대상을 부모가 아닌 물건으로 옮기면 도벽 행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 방식과 패턴을 점검하고, 지금까지의 양육 방식이 아이의 기질에 얼마나 적절했는지 평가해 보며, 부모-자녀 관계를 안정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와 자녀 관계와 가정에 특별한 문제가 없음에도 아이가 도벽 충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나 가정에서 부정적 정서를 적절하게 표출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모를 때에 내재한 분노나 죄책감이 도벽 충동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모는 개방적인 태도로 아이의 말을 경청하고, 도벽 행위 후 아이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아이가 그 감정에 충분히 머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만으로 도벽 충동이 완화되진 않습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며 치료하셔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Baylé, F. J., Caci, H., Millet, B., Richa, S., & Olié, J. P. (2003). Psychopathology and comorbidity of psychiatric disorders in patients with kleptomania.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0(8), 1509-1513.
Grant, J. E. (2006). Understanding and treating kleptomania: new models and new treatments. Israel Journal of Psychiatry and Related Sciences, 43(2), 8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www.kccp.kr.
★ 상담 후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702
★ 무료온라인상담하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