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다이아몬드 시장 동향 (10월 5주 ~ 11월 1주간) |
등록일 : |
|
다이아몬드 가격할인폭이 확연히 커지면서 인도시장의 유동성 위기가 지속 되고 있다. Diwali휴가주간 동안 인도시장은 조용했고 가격하락 압력은 지속됐다.
2개월 전에 비하면 5~15% 정도의 할인된 가격에 현금거래가 가능해 졌으며 거래 및 소비심리는 불분명하다. 여유롭지 않은 유동성 및 가격 불확실성으로 인해 원석 및 나석 다이아몬드의 거래는 여전히 조심스럽다.
드비어스와 러시아가 가격 고수정책을 유지하기로 함에 따라 다음주 DTC사이트에서는 원석 공급이 줄어들어 사이트 규모는 3억달러 정도에 시세는 등락 없이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한다.
IDEX 다이아몬드지수에 따르면 9월 대비 10월의 다이아몬드시세 하락률은 1.6%이다. 그러나 지난 1년간의 기준으로 보면 여전히 거의 20% 상승된 수준이다.
10월 1일부터 26일까지 나석 다이아몬드시세는 계속 내림세였으나 10월 27일부터 강세를 보이며 11월 초까지 며칠간 이러한 추세를 유지하며 활력을 되찾고 있다. 이는 미국정부의 3분기 GDP가 2.5% 상승했다는 발표로 인한 금융시장의 긍정적 반응과 함께 일부 다이아몬드 거래상들이 경제회복에 대한 전망과 함께 10월 마지막 주부터 다이아몬드가격을 높여서 오퍼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일부 품목의 경우 이 기간 동안 5% 상승된 가격으로 거래 되기도 했다. RapNet 다이아몬드 지수에 의하면 10월 들어 1캐럿 다이아몬드시세가 3.5%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IDEX 지수의 경우 1.5캐럿, 5캐럿대 다이아몬드의 가격하락이 다른 사이즈 다이아몬드에 비해 심하게 하락했다. 다이아몬드 사이즈 별 가격 하락에 대한 패턴은 분명하지 않은 상태이다.
드비어스와 여타 많은 회사들이 높은 원석 다이아몬드시세를 유지해 오고 있는 반면, 2차 시장에서는 원석 다이아몬드 시세가 확연히 하락했다. 원석 다이아몬드의 가격이 떨어지면 나석 다이아몬드시세의 약세는 지속될 것이다. 그러나 소비수요가 강세를 유지하는 한 나석 다이아몬드시세는 심하게 하락되지 않을 것이다. 미국의 다이아몬드 시장수요가 강하지 않은 반면 중국 등의 이머징마켓의 수요는 매우 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긴 안목으로 봐서 원석 다이아몬드의 공급은 평이하게 유지되고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 하는 경우 이상적인 다이몬드시세의 적정수준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현 시점 에서는 금융시장과 같은 경우는 아니더라도 다이아몬드 시장에서의 변동성이 증가되길 바라고 있다. 다이아몬드 거래업자들이 오픈마켓에서 거래를 시작할 수 있는 상황의 수요수준이 되었을 때 다이아몬드시세는 반등하게 될 것이다.
드비어스의 3분기 생산량은 3% 증가한 9300만캐럿, Lesteng의 3분기 다이아몬드 생산 및 매출은 평균 캐럿당 44% 상승 하면서 총 46% 상승한 5,520만달러였으며, 킴벌리프로세스는 짐바브웨의 Mbada 와 마랑게 광산 다이아몬드에 대한 수출을 승인했다.
/ IDEX 온라인
(번역: 엑스코리아)
다이아몬드 시세문의
02)745-00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