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상에서 개인 정보와 관련해서 피해를 본 내용과 이유를 알아보고, 나 자신의 개인 정보가 유출되었을 경우 겪을 수 있는 피해에 대해 알아보자.
인터넷상에서 개인 정보와 관련해서 피해를 본 내용 :
•명의 도용: 유출된 개인정보 중 주민번호를 타 사이트 가입시 사용
•계정 탈취: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여러 사이트에서 동일한 id, 패스워드를 사용하므로 유출된 id,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타 사이트에 로그인 가능, 로그인 후 악성글 올리기, 상거래 등 여러가지 2차 범죄 발생가능
•보이스 피싱: 유출된 전화번호로 보이스 피싱(전화사기)을 통한 2차범죄
•스팸 메일 : 유출된 이메일로 스팸메일 발송
•프라이버시 침해: 사생활의 민감한 정보(이메일 내용, ....) 유출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
이유 : 최근에는 금전적인 이유가 아주 많다. 예를 들어 게임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빼 낸후, 자기가 로그인하여 그 게임 계정의 아이템을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여 돈을 벌게 된다. 그리고 뉴스에도 나온 이유로는 중국쪽의 해커가 국내의 인터넷 뱅킹 이용자의 컴퓨터를 해킹한 후 장기간 모니터링하여 은행 사이트의 아이디,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번호 등을 빼내서 2000만원이 넘은 금액을 다른 계좌로 이체시켜 금전을 빼내간 사건도 있다.
물론 금전적인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시스템 파괴, 자신의 컴퓨터 실력을 과시하는 경우도 있다.
나 자신의 개인 정보가 유출되었을 경우 겪을 수 있는 피해 : 원하지 않는 정보 취득, 해킹, 악플
2. ePRIVACY 마크와 인터넷 사이트 안전마크에 대해 알아보자
ePRIVACY 마크 : 개인정보보호 우수사이트 인증마크인 ePRIVACY마크는 인터넷사이트의 개인정보보호 정책 및 관리수준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일정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부여하는 제도이다.
인터넷 사이트 안전 마크 : 개인정보 보호와 시스템의 안정성 등 인터넷 사이트를 종합적으로 심사해 인증을 해주는 제도이다.
3. 인터넷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저작권 침해 형태에 대해 알아보자.
1.기술적 보호조치 침해
2.권리관리정보의 제거 행위
3.저작인격권의 침해
4.저작재산권침해
5.출판권 침해
4. 자신이 사용해 보았던 쇼핑몰 사이트를 두 개 이상 찾아보고 그 사이트가 ePRIVACY 마크와 인터넷 사이트 안전마크를 부여받았는지 확인해 보자.
본지샵(개인 쇼핑몰) - ePRIVACY마크와 인터넷 사이트 안전 마크를 부여받지 않았다.
G마켓 - 서비스품질우수기업, e-Trust 인증, 개인정보보호우수사이트, 케이에스넷, 온라인쇼핑협회회원 마크는 부여 받았으나 ePRIVACY마크와 인터넷 사이트 안전 마크는 부여받지 않았다.
5. 전자상거래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거래되는 실제 사이트를 검색해 보자.
기업과 개인 거래(BtoC) business to consumer :
인터넷에서 가장 보기 쉬운 형태이며 대부분의 일반 쇼핑몰이 이에 해당합니다. 판매자가 기업이고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기업과 기업 거래(BtoB) business to business :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두 기업인 형태입니다. 기업간에 부품구매, 조달에 대한 거래입니다. 개인이 복사용지를 일반쇼핑몰에서 사면 BtoC 거래이지만 대량구매 전문 쇼핑몰에서 회사가 필요한 복사용지를 구입하는 것은 BtoB 거래입니다.
보통 마켓플레이스라 하여 기업간의 거래처 확보 및 무역거래에 활발한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기업과 정부 거래(BtoG) business to government :
기업이 정부에 상품을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정부물품의 조달에 대한 거래이며, BtoB와 유사하지만 구매자가 정부일 경우입니다.
정부와 개인 거래(GtoC) government to consumer :
제세공과금, 과태료 등의 행정업무를 전자거래로 납부하는 형태입니다.
개인과 개인 거래(CtoC) consumer to consumer :
물물교환, 중고거래등 개인간의 거래를 말합니다. 벼룩시장, 옥션이 가장 좋은 사례입니다.
개인과 기업 거래 (CtoB) consumer to business :
개인이 기업과 거래하는 형태로서 역경매가 가장 좋은 예입니다. 예를 들면 개인이 인터넷에 특정 사양의 컴퓨터를 구매한다는 의사표시를 할때 여러 판매자가 좋은 가격을 제시하고 개인은 가장 좋은 가격을 제시한 판매자를 선택하여 거래가 성사되는 방식입니다.
실제 사이트 : G마켓, 옥션, 11번가 등등
6.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고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은 어디인지 알아보자.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이유 : 공인인증서는 온라인 금융 거래시 거래자의 신원 확인을 위해서 사용되는 일종의 전자서명이다. 기존의 온라인 금융 거래는 사용자이름(ID)와 비밀번호만으로 가능했기 때문에 해킹 등에 의한 금융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많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은행권 및 증권거래서에서 공인인증서 사용을 의무화 하고 있다.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 :
금융결제원 http://www.yessign.or.kr 1577-5500
코스콤(한국증권전산) http://www.signkorea.com 1577-7337
한국무역정보통신 http://www.tradesign.net 1566-2119
한국전자인증 http://www.crosscert.com 1566-0566
한국정보인증 http://www.signgate.com 1577-8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