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김차웅 실전모의고사 1회】
교 육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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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과 같은 초연결사회에서는 다수의 사람이 소통하면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추이를 반영하여 ○○고등학교에서는 협동학습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사협의회를 개최하였다. 다음은 여기에서 제안된 주요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그 내용은 발달론적 관점, 교육내용, 수업설계, 조직구조의 변화 방향에 관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협동학습 수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20점]
구 분 | 주 요 의 견 |
A 교사 | ∘ 협동학습 수업을 활성화하려면 먼저 인지발달을 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함 ∘ 언어와 사고는 서로 교차하여 전체적으로 결합되고, 따라서 통합된 언어적 사고가 나타나며, 이와 관련하여 비고츠키(L. Vygotsky)의 인지발달론이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음 ∘ 이 인지발달론의 관점에서 보면, 아동의 언어는 사회적 언어→자기중심적 언어→내적 언어의 순서로 발달하고, 자기중심적 언어는 사회적 언어에서 내적 언어로 발달하는 과도기적 현상임 |
B 교사 | ∘ 교육과정 분야에서는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방식에 대한 학습현장을 우선할 필요가 있음 ∘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해서는 ‘내러티브 교육과정(Narrative Curriculum)’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됨 ∘ 교육내용 조직과 관련해서는 교사와 학생이 협동학습의 장에서 상호 협력하여 조직하는 방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C 교사 | ∘ 협동학습 수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업방법과 학습도구도 달라져야 함 ∘ 수업방법 측면에서는 특정한 사회집단에 정당하게 참여하여 실제적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있어서 인지적 도제(Cognitive Apprenticeship)를 활용할 수 있음 ∘ 학습방법 측면에서는 인지적 도제이론에 근거하여 학생의 독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한 협동학습을 이용할 수 있음 - 단, 교사는 인지적 도제이론에서와 같은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해야 함 |
D 교사 | ∘ 조직구조 개선은 협동학습 수업 활성화를 위한 토대가 됨 ∘ 우리 학교의 경우, 교장에 의해 최종적인 의사결정권이 행사되며, 규칙과 절차가 제재중심적으로 적용되는 조직구조가 형성되어 있어 우려스러움 ∘ 이런 조직구조에서는 활발한 협동학습 수업을 기대하기 어려움 |
<배 점> ∘ 논술의 내용[총16점] - A 교사가 언급한 비고츠키의 사고발달단계, 이 단계에서 보이는 언어발달단계(사적 언어의 형태), 사회화과정에서 내면화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영역의 명칭과 이에 근거한 ‘지적 잠재력’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유형[4점] - B 교사가 말한 ‘내러티브 교육과정’에 있어서 나와 타인을 연결하는 관점을 지칭하는 현상학의 주요개념 1가지, B 교사가 말한 교육내용 조직방식의 명칭과 이 조직방식이 협동학습 수업에서 가지는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4점] - C 교사의 의견에서 제시된 협동학습 수업을 설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인지적 도제의 교수방법 2가지, 팰린사와 브라운(A. Palincsar & A. Brown)이 개발한 협동학습의 명칭과 인지전략 1가지[4점] - 홀(R. H. Hall)이 분류한 조직구조 유형에 따를 때 D 교사가 우려하는 조직구조 유형의 명칭과 학교 차원에서 그러한 조직구조를 개선하는 방안 3가지[4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총4점] - 논술의 내용과 ‘협동학습 수업 활성화 방안’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3점] - 표현의 적절성[1점] |